모든 우주만화 이탈로 칼비노 전집 6
이탈로 칼비노 지음, 이현경 옮김 / 민음사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탈로 칼비노의 여섯 번째 소설 <모든 우주만화>

우주만화? 이번엔 또 어떤 매력을 보여줄지 기대감을 안고 첫 장을 넘겼다. 우주만화라고 해서 은근 그림과 만화 형식이 아닐까 했는데 그건 나의 착각.ㅋㅋ

처음엔 낯선 제목에 살짝 손이 안가긴 했는데 


<모든 우주만화>의 첫 번째 이야기 달과의 거리를 읽기 시작하면서 머야??? 벌써부터 머릿속에 그림을 그리게 되는 이 상황은???

상상력을 자극하며 주인공 크프우프크가 사다리를 타고 달의 가는 이야기이며 사촌의 부인을 몰래몰래 훔쳐보기도 하고 달의 표면의 디테일과 중력의 재미난 이야기로 시작하는 <모든 우주만화>

아~~ <모든 우주만화> 너무 웃긴다. 읽으면서 몇 번을 나의 상상력을 테스트하게 되는지 이 도서 대단한 놈인건 확실하다.


주인공의 이름 크프우프크가 각 이야기마다 나오길래 이어지는 스토리 인 줄 알았는데 이름만 같을 뿐 SF나 다른 무언가가 아닌 우주의 이야기들로 만들어진 단편집이었다.

사실 단편집은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편인데 이탈로 칼비노의 <모든 우주만화>는 이야기 하나하나 재미나서 흥미를 가질 수밖에 없었다.

도대체 이탈로 칼비노의 상상력은 어디까지이며 그 시대에 이런 발상을 하며 우주 이야기가 가득한 이야기를 탄생시켰는지... 아~~ 덕후가 되어버릴 것 같다.


놀라운 것은 <모든 우주만화>에서 이야기하는 우주 이야기는 이탈로 칼비노의 상상력만으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어느 정도는 실재하는 과학 이야기를 가지고 풀어냈다는 것이다.

각 단편마다 개별의 이야기(지구, 생명, 달, 태양, 은하계 등등)을 담은 이탈로 칼비노의 무한한 스케일에 감탄하고 또 감탄한다.


주인공 크프우프크~!! 브브브할머니, 크그우그크, 프프우프프, 쓰기도 힘든 기호 섞인 이름들.. 충분히 주인공의 이름도 웃긴데 <모든 우주만화>의 나오는 등장인물의 이름들은 하나같이 특이하고 혀가 말린다.. ㅋ


"크프우프크 노인이 소리쳤다, 늙은 크프우프쿠가 말했다"

죄다 크프우프크다~~  주인공 크프우프크는 시공간을 초월한 화자이다. 이름은 수를 셀 수 없을 만큼 많을 정도로 무엇이든 될 수 있는 존재이다. 인간이기도 하면서 늙은 노인이 되기도 하고 물고기가 되기도 하고 공룡이 되기도 하고 무형의 물질이 되기도 하고 꼬마가 되기도 하는 변화무쌍한 존재이다.



------


나는 이곳에 있고, 황금빛과 은빛의 반짝임, 파란색에서 분홍색으로 변해 가는 구름 가을마다 노랗게 물드는 초록의 나뭇잎들을 결코 피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너무 놀랍고 고통스러웠습니다 또한 아일의 완벽한 세계는 영원히 사라졌고, 그래서 상상조차 할 수 없으며, 멀리 있는 그것을 기억 할만한 것도 하나 없다는 것, 그 세계에 대해 떠오르는 거라고는 회색&nbsp;돌벽의 차가움 말고는 아무것도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을때도 마찬가지였습니다.

- 색깔 없는 시대 中 - 



가끔 나는 달을 올려다보며, 저울의 다른 쪽 접시 위에 놓여서 우리의 이 초라한 화려함과 균형을 맞춰 주는 끝없는 사막과 추위와 허공을 생각합니다. 내가 제때 이쪽 세계로 뛰어온 것은 순전히 우연이었습니다. 내가 지구에서 가진 것은 달에게 빚을 진 결과라는 걸 잘 알고있습니다. 여기 있는 모든 것을 위해 여기 없는 것에게 빚을 진 것이지요.

- 버섯 같은 달 中 - 



우리의 노력은 부질없었습니다 시간은 지속하기블 거부했습니다. 시간은 산산조각 날 운명인, 잘 부서지는 물질이었습니다. 작은 껍질의 나선만큼 시간이 지속되리라는 기대는 우리가 시간에 대해 가진 착각이었지요. 시간의 파편은 서로 다르고 다 떨어져 여기저기 흩어졌으며 그들끼리 연결할 수도 비교할 수도 없습니다.

- 껍질과 시간 中 - 


------



<모든 우주만화>는 시공을 넘나드는 기발한 상상력과 여백 없는 빽빽한 글밥에 지치지 않을 정도로 흡입력 있는 문장을 자랑한다. 

하나하나의 단편들을 읽으면서 우스꽝스러우면서도 한편으론 진지한 마음으로 읽게 되는 묘한 매력의 <모든 우주만화>, 난해하지만 깊이있고 만화같지 않은 우주만화이다.


<모든 우주만화>를 통해서 완성해 낼 수 있는 무궁무진한 상상력의 경이로움과 신비로움, 혼란스러우면서도 절제된 우주 이야기의 놀라움을 담은 <모든 우주만화>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