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의 마음공부 - 마흔에야 비로소 진짜 나와 마주하는 용기
송귀예 지음 / SISO / 2019년 12월
평점 :
절판



빨리 크고 싶다~빨리 성인이 되고 싶다~~빨리 커서 공부 안하고 싶다~했던 어린 시절.

그땐 까막득히 저~~만치 멀게만 느꼈졌었던 어른의 나이 마흔..

그 인생의 중반의 나이도 하루하루 열심히 살다 보니 금방이네요.

세월 아주 빠르게 흐르는것 같습니다.


요즘 같은 백세인생에 인생의 반이라고 해도 될 만한 마흔..

마흔이 넘어보니 그동안 살아왔던 인생을 되돌아 보는 시간도 많아지고 후회하는 시간도 많아집니다.

지금처럼 쌀쌀하고 추운 계절. 부쩍 마흔에 관한 관련 서적들도 많이 나오고 같아요.

유독 제 눈에만 띄는건 아니겠지요?


그 마흔이라는 단어에 끌려 선택하게 된 송귀예작가님의 <마흔의 마음공부>

<마흔의 마음공부>라는 책을 통해 인생 후반부의 길을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게 되는 저를 찾아보려고 합니다.


작가님은 어린시절 넉넉하지 못했던 가정환경과 허약했던 체력, 이런 저런 이유로 여러가지 상처들이 있었지만 마음공부라는 것을 통해 감정을 더스리고 치유하는 방법을 배웠다고 합니다.

이 책에선 마음의 상처를 가지고 있고 마흔이란 나이에 무력해하고 힘들어하는 사람들에게 마음공부라는 중요성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감정을 억제하고 숨기면 감정의 억압으로 자신이 어떤 감정을 느끼고 있는지 잊어버리게 된다고..

좌절된 슬픔, 두려움, 절망, 불안, 중독, 비이상적 폭력과 심리적 마비등...어둡고 취약한 감정들을 피하지만 말고 그 감정에 귀를 귀울이며 마음의 해소, 마음의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음공부라는 새로운 분야도 알게 되고 심리에 대한 치료방법들이 이렇게나 방대한지도 알게 되고 이 책을 통해 자신을 사랑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는 것 같습니다.


감정을 다스리는 법은 생각했던 것 보다 무척이나 다양하고 많아요.

독서치료, 개인 상담, 집단 상담, 코칭, 웃음치료, 감사치료등..


제가 <마흔의 마음공부>를 읽으며 기억에 남았던 문구와 치료법등을 정리해 볼께요.


P19

도대체 이 가슴 밑바닥에서부터 오는 허전함은 어디서 오는 걸까?

정신없이 살다 보지 벌써 마흔...그리고 살아갈 날에 대한 불안감..허전할 수 밖에요...ㅜㅡ


P49

우리는 때와 장소, 역활에 따라 생활해나간다.

페르소나는 '가면'이라는 뜻으로, 어떤 상황과 환경에 맞춰서 적절하게 행동한다는 의미이다.

아내라는 페르소나, 엄마라는 페르소나, 직장에서의 페르소나, 이렇게나 많은 페르소나가 있는데 정작 나는 누구지?

P85

처음에는 기록하면서 관찰하면 좋다. 그때의 감정, 생각, 상황, 원인 등을 감정일기에 매일 써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P140

이런 일과를 당연하게 살아오다 어느 순간에 삶이 허무해지고 '이렇게 살아도 되는 건가?'라는 생각이 올라오는 시기가 온다. 이때 우리를 돌아보기 시작하는 시기이자, 성장할 수 있는 최고의 시기이다.


P205

변화에 대한 두려움을 기꺼이 받아들인다.



얻는 것보다 사라져가는 것들이 많은 시기..인생의 후반부를 새롭게 멋지게 시작할 수 있는 시기..마흔

지금이 제 2의 시작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마흔에 비로소 진짜 나와 마주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마흔의 마음공부>를 통해 마음 건강을 가질 수 있는 자신을 찾아보도록 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