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이 마음으로 글을 씁니다 - 두려움이 즐거움으로 바뀌는 초등 온라인 글쓰기의 기적
오수민 지음 / 초록비책공방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에는 아이들의 마음을 글로 엿볼 수 있는 기회가 흔했다. 아이들의 일기장이 바로 그랬는데 요즘은 사생활이 보호되어야 한다는 의미에서 일기 쓰기가 많이 줄어 그 기회가 드물다. 대신 독서록이나 시 쓰기, 생활글 같은 여러 갈래의 쓰기 활동이 이뤄지고 있다. 그리고 그 안에서 아이들을 만날 수 있다. 



나는 왜 그렇게 아이들을 만나고 싶어 할까? 그 만남에서 도대체 내가 흥분을 느끼는 지점은 어딜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오수민의 책에서 찾았다. 반짝이는 아이들의 마음을 바로 글에서 만날 수 있기 때문이다. 



삐뚤빼뚤한 글씨에서 아이들은 대놓고 말한다. 좋고 싫음에 대한 본인의 감정을 더하지도 덜하지도 않을 만큼 꺼내 놓는데 이건 보고 또 봐도 질리지 않는 스테디셀러와 같다. 고전 작품을 읽을 때마다 다른 감동을 받듯이 아이들의 글도 그렇다. 그리고 가끔은 나를 찌르기도 한다. 아이들의 글에 찔려서 아프기도 하지만 그 아픔은 따끔. 이게 다다. 그 뒤에 오는 치유의 손길을 참 좋다. 다시 말해 아이들의 글은 중독성이 강하다.



아이들이 마음으로 글을 쓴다는 제목의 이 책에서 제일의 문장은 68쪽에 있다.



글쓰기에 가까워지려면 무엇보다 이를 재미있게 받아들이는 게 중요합니다.



나도 그렇게 생각한다. 요즘 말로 백퍼 공감. 첫째도 재미, 둘째도 재미, 셋째도 재미다. 나는 여기에 교묘하게 학습을 집어넣는다. 일종의 기술이라면 기술이랄까. 이 책에서 말하는 아이들이 글을 쓰는 마음을 끌어내기 위한 한 방은 그 마음 그대로를 알아주는 것이다. 



쓰기 싫은 마음을 글로 쓰는 사이 아이들은 이미 쓰고 있다는 걸 알까? 모를까? 물음표와 재미 사이를 오가며 책을 끝까지 읽고 나니 어른들에게 적용해도 하등 이상할 것이 없을 것 같았다. 아직 문을 열지는 못했지만 앞으로 언젠가는 오픈할 '미칼라 책방'에서는 아이나 어른이나 마음을 그대로 받아주는 글쓰기가 가능했으면 좋겠다. 아이들이 마음으로 글을 썼다는 책을 읽고 나니 온 국민이 마음을 썼으면 좋겠다는 소원이 하나 더 늘었다.



* 무상으로 제공된 책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