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를 위한 이슈 2 - 내 자존감 내가 살린다 엄마를 위한 이슈 2
행복한 논술 편집부 지음 / 이태종NIE논술연구소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작년 대통령 선거 때 우연히 중학교 여학생과 그것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었다. 개표 방송을 보느라 밤을 새웠다고 했다.



저 어제 밤새워서 졸려요.


어제? 무슨 일 있었어?


개표 방송 보느라고요.


엥? 정치에 관심이 많아?


아니요. 대통령이 누가 되는지 궁금해서요.


그게 너랑 무슨 상관이야? 


왜 상관이 없어요? 대통령인데.


지지하는 당이라도 있었어?


그럼요.


네가 선택한 기준이 뭐야?


공약이요. 특히 교육.



내가 이 대화를 기억하는 건 그 아이가 중학생이었고 본인이 학생이니 교육 정책을 보고 지지 후보를 정했다는 그 말이 너무 당연하지만 놀라웠기 때문이다. 하마터면 '너 내 딸 하자!'라고 조를 뻔.


토론의 형식은 여러 가지다. 세다, 원탁, 두 마음, 피라미드... 절차와 진행 방식에 따라 나눠진다. 예전에 도서관 특강에서 배운 적이 있는데 안 써먹으니 다 잊어버렸다. 다만 토론을 해야 하는 이유는 알고 있다. 의견을 모으거나 상대방을 설득하여 좀 더 나은 대안을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엄마를 위한 이슈』는 과학과 인문 사회 두 부류의 주제들을 각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토론과 찬반형 토론으로 소개하고 있다. 왜 그렇게 나누었을까 궁금해서 목차를 톺아보니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이슈들은 전자로, 정책을 결정하기 위한 이슈들은 후자로 엮어 놓았다는 걸 알 수 있었다.



예를 들어 우주쓰레기에 대한 이슈는 찬성과 반대를 논할 여지가 적다. 인공위성은 쏘아 올려야만 하는 것이고 그것이 우주 쓰레기가 되는 건 당연한 결과이므로 우리가 고민하야 할 것은 처리 방법이다. 효율과 효과를 고민하여 우주 쓰레기를 처리하는 데 중지를 모아야 한다. 찬성과 반대가 아니라. 아하!



찬반형 이슈의 예로는 소년 범죄 처벌 이슈가 있다. 촉법의 기준을 조정한다는 정부의 발표는 있었지만 뜨거운 감자와 같아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다. 그렇다고 우리의 관심이 멀어지면 더더욱 안 되는 문제다. 그러므로 형사 처벌 가능 연령을 낮추는 데 있어 찬성과 반대의 의견을 물어 현안과 관련된 사항을 좀 더 명확하게 알릴 필요가 있다. 


최근 몇 달 동안 뉴스를 멀리하고 있었다. 요즘 뉴스는 마음이 아프거나 가슴이 답답하거나 둘 중 하나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엄마를 위한 이슈』를 읽으면서 너무 감정적으로 사회를 바라보면 안 된다는 생각을 했다. 나름의 기준을 가지고 내 입장을 정해야 사회 구성원으로서 책무를 다하는 것이 아닐까. 사회에 대한 무관심이 무지로 이어질 수도 있겠다는 불안감도 있었다. 현명한 사회 구성원이 되기 위해 한 번쯤은 읽어야 할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