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의 인생 공부 - 잘 쓰기 위해 잘 살기로 했다
이은대 지음 / 바이북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은대 작가는 책을 쓰고 싶다는 생각을 하면서 이리저리 알아보다가 알게 된 북 컨설팅 블로거다. 글쓰기 코칭을 한다고 해서 가입하려고 봤더니 유료라 머뭇거렸었다. 어떻게 할지 결정을 하지 못하고 있던 차에 무료 코칭 수업을 한다고 해서 신청했었다.



온라인으로 진행된 무료 코칭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이은대 작가의 열정이 모니터를 뚫고 나오는 줄 알았다. 아쉽게도 클래스 가입까지 이어지지는 않았다. 그때 나는 이미 내 책의 목차까지 다 나온 상태였기에 조금만 더 힘내면 곧 완료할 수 있다는 응원을 받은 느낌이었다. (실제로 출간으로 이어졌다)



블로그 이웃으로 설정해 놓고 계속 염탐은 하고 있었다. 그 코칭을 통해 참 많은 분들이 자아를 찾는 모습을 보며 이제라도 가입을 할까... 망설이고 있었는데 신간이 나왔다는 소식에 얼른 읽어 보았다. 사실 이은대 작가의 책은 이미 도서관에서 여러 권 빌려 보았더랬다. 처음엔 어떤 사람인가 싶어 읽었고, 다음 책은 어떨까 궁금해서 찾아 읽었다. 



어마어마한 자기계발의 진리가 들어 있는 것도 아니고 굉장한 문학성이 녹아 있는 것도 아니었다. 단지 우리네 사는 이야기였고, 고생했던 시기와 그 어두운 터널을 빠져나와 맞게 된 세상의 빛을 여러 사람과 나누는 내용들이었다. 나와는 삶의 진동 폭이 너무나 차이가 나는 작가님이라 처음처럼 계속 염탐만 하고 있다. 이 책은 그런 염탐을 계속하라는 응원의 의미로 읽었다. 



ㅋㅋㅋ 혼자 읽고 혼자 응원을 받았다고 하는 내가 정말 웃기지만 이은대 작가는 진짜로 그러실 것 같다. 이 책 제목에서도 이야기하고 있지 않나! 잘 쓰려면 잘 살라고. 딱 내 이야기다. 더 재밌는 건 주어와 목적어 같은 품사를 끌어와 인생의 태도를 엮었다. 얼마나 깊이 사색하셨으면 이렇게 할 수 있었을까. 글을 읽고 쓰는 데 필요한 문법과 기술을 모두 작가의 태도에 녹여 새끼줄을 꼬듯 탄탄하게 묶어 놓으셨다. 



택을 열 개 정도 붙였는데 그중 190쪽을 소개한다.



목적 없는 삶은 허무합니다. "왜?"라고 묻지 않은 채 그냥 쓰는 글을 공허합니다. '닥치고 쓰라'는 말은 손가락을 멈추지 말고 마구 쓰라는 뜻이지, 아무 생각도 목적도 없이 무조건 백지만 채우라는 뜻이 아닙니다. 혹시 지금 글을 쓰고 있다면, 오늘 한 편의 글을 쓸 작정이라면, 그 글을 왜 쓰는지 생각해 보는 시간을 꼭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이은대

#바이북스

#책쓰기

#잘살자

#그리고

#잘쓰자

#출판사에서제공한책을읽고솔직하게작성한글입니다

#서평이벤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