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참 예쁘다 단비청소년 문학
심은경 지음 / 단비청소년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 엄마, 참 예쁘다


엄마가 아빠에게 소리를 질렀다. 밖에 나가 돈 좀 벌어 오라고 내쫓다시피했고, 아빠는 쫓겨나듯이 나갔다. 그리고 감감무소식. 아빠에 대한 아들의 그리움과 남편에 대한 미안함이 솔직하게 드러난 글이었다. 



* 밥 먹고 가이소!


시골에 사시는 투박한 친할머니. 엄마와 아빠에게 마음과 다르게 거친 말을 던지지만 마음만은 누구보다 따뜻한 분이다. 생전 그 마음 그대로를 표현하지 못하시다가 돌아가시면서 자손을 두루 보살피신다는 이야기다.



* 수상한 녀석들


아이들 소설로 딱. 짧고 단순하고 그들의 이야기. 살면서 띵책을 만난다는 설정이 내 마음에 딱 들었다. 나의 띵책은 '헬렌 켈러'이다.



* 충전을 완료했습니다


세월호가 생각나는 스토리. 정치적이지도 사회적이지도 않은 그냥 엄마의 이야기였고, 나도 엄마의 마음으로 읽었다. 아이를 잃은 부모가 아이와 똑 닮은 로봇을 입양한다는 이야기에 나는 충분히 그럴 수 있다고 생각했지만 이 문장을 쓰면서도 감히 이렇게 써도 되나 싶을 정도로 긴장된다. 


그 마음을 내가 헤아릴 수 있을까? 가족의 부재는 그 무엇으로도 대신할 수 없다. 그 연유가 무엇이든 간에 그 상실감은 길고 깊게 흔적을 남긴다. 다른 사람의 길고 깊은 상실감에 나의  공감이 위로가 될까,,, 그보다 먼저 위로를 할 자격이 있는지부터 묻게 된다. 그래서 조심스럽다. 


아마 작가님도 그러하지 않았을까 미루어 짐작해본다. 나는 독자로서 머뭇거리면서 한 글자 한 글자 고심하면서 독후감을 쓰지만 작가님은 나보다 더한 고뇌와 망설임으로 이 글자들을 탄생시켰겠지 하는 생각이 든다. 그렇다면 나는 작가님의 생각에 얹혀 가련다. 




 

 


*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책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글입니다.



#엄마참예쁘다

#밥먹고가이소

#수상한녀석들

#충전을완료했습니다

#단비청소년

#심은경

#가족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