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꾼 10대들, 그들은 무엇이 달랐을까? - 가난, 질병, 환경, 인권 등 위기를 이겨낸 평범한 10대 33명의 놀라운 이야기
정학경 지음 / 미디어숲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난, 질병, 환경, 인권 등 위기를 이겨낸 평범한 10대 33명의 놀라운 이야기.





이 책의 제목을 읽으면서 진자 궁금해졌다. 


진짜로 무엇이 다른걸까?







제 꿈은 기초생활수급자예요. 아르바이트하며 힘들게 일해도 겨우 100만 원도 못 버는데 그냥 나라에서 주는 이런저런 수당이나 받으면서 살래요.


낯설지 않은 말이었다. 청소년 진로교육에서 흔히 만날 수 있는 학생이다. 어쩌면 꿈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야기 할 수 있어 다행이라고 해야할지도 모르겠다. 아무 것도 하고 싶지 않거나 뭘 해야할지 모르겠다고 좌절하는 아이들도 종종 있다. 


물론 다른 아이들도 많다. 정확한 직업을 제시하며 연봉을 스스로 책정한 아이, 롤모델이라며 본인의 미래를 핑크빛으로 소개하는 아이도 있다. 


처음에 이런 차이를 접하고 나는 혼란스러웠다. 꿈이 없는 이유를 이해할 수 없었으며, 돈을 벌기 위해 무엇이든 하겠다는 것도 역시 상식을 벗어난 것 같았다.  하지만 지금은 그냥 조금 다른 아이들로 생각된다. 아이들은 다르게 하는 건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얼마나 만났느냐였던 것이다. 


이 책은 '이런 아이들도 있구나...' 또는 '나는 조금 다른데...'를 떠올릴 수 있게 하는 책 같아서 다행이라는 안도감도 함께 느낄 수 있었다.





공간과 장비를 사용할 수 있는 '메이커 스페이스'


43쪽


몇 년 전 우리나라 청소년들에게 불어닥쳤던 메이커 열풍. 미국의 대통령까지 합세해 메이커는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신념까지 심어주었던 것 같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메이커들의 모임은 극히 소수였고, 장소 또한 굉장히 제한적이었다. 3D관련 작업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그보다 메이커들의 기술과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는 물리적, 심리적 공간이 되는 '메이커 스페이스'가 누구나 드나들 수 있는 곳이었으면 좋겠다.




이 책에 등장하는 아이들은 생활 속의 단순한 호기심을 놓치지 않았다. 또는 가족에 대한 사랑이 큰 결과를 낳기도 했으며, 간혹 지구에 대한 걱정을 심각하게 받아들였던 아이도 있다.


어떤 경우가 되었든 이들은 실천의 계기를 만났을 때 그냥 흘려보내지 않았으며 꾸준하게 관심을 가지고 행동으로 옮겼다. 우리 아이들도 이랬으면 좋겠다. 주변을 둘러볼 수 있으며 관심을 표현하는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다. 


마지막까지 정성스럽게 읽던 중 얼마 전 막내와 이야기 나누었던 뉴스가 이 책에도 등장해서 반갑게 읽었다.








'대변초등학교' 아이들의 이야기였다. 이 친구들은 본인의 학교가 이름 때문에 '똥 학교'라고 놀림받는 것이 싫었다고 한다. 학교 이름 때문에 공개적으로 놀림거리가 된 아이들은 마음의 상처를 받았고, 회장 선거에 출마하며 '교명 변경'을 공약으로 내걸기에 이르렀다. 결국 이 학교는 '용암초등학교'로 이름을 바꾸는데 성공했다. 


우리집 막내는 이 사례를 굉장히 여러 번 이야기 했다. 마치 본인의 경험인 것처럼 자랑스럽게 말하는 아이의 모습에서 '아이들의 이야기를 들어줘야 하는 이유'와 '충분히 공식적인 영향력을 가질 수 있다는 자심감의 원천'을 모두 느낄 수 있었다.  



'그레타 툰베리'나 '말랄라 유사프자이'처럼 유명한 사례를 통해 자극을 받는 것도 좋지만, 내 친구 혹은 우리 옆 동네의 이야기로 시선을 돌리는 것도 좋을 것 같다.



 https://blog.naver.com/cau9910/222209191293


 * 제공받은 책을 읽고 솔직하게 쓴 글입니다.



#세상을바꾼10대들

#그들은무엇이달랐을까

#미디어숲

#정학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