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았다! 미래그림책 156
다시마 세이조 지음, 황진희 옮김 / 미래아이(미래M&B,미래엠앤비)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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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 책을 읽어주면서 알게 된 것이 있다. 나에게도 책의 취향이 있다는 것이다. 아이들만 있는 줄 알았던.. 그냥 나는 책을 읽어주는 엄마인 줄 알았던 세월이 있었다. 하지만 어떤 책은 조금 지루하고, 어떤 책은 자꾸만 읽어도 더 읽고 싶었다. 


다시마 세이조의 책은 보고 또 보아도 다시 보고 싶다. 거친 붓질에서 느껴지는 힘과 자연, 그리고 어느 순간 풉! 웃게 되는 한마디로 매력이 넘치는 책이다. 처음에 나는 이 작가님이 농부라고 생각했다. 농부가 아니라면 자연 안에서 무언가 하시는 분이라고 확신했다. 네모 반듯한 도시의 작업실에서 이런 작품이 나올 수 있을까라는 의문을 가졌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번 책에 있는 작가의 설명을 자세히 읽었다.  다시마 세이조는 '도쿄 변두리에서 손수 밭을 일구고 염소와 닭을 기르면서' 그림책 작업을 하신다는 설명을 읽고 무릎을 탁 쳤다. 


"거봐~ 내 말이 맞았지!"


ㅋㅋㅋ 내가 나에게 말했다. 다시마 세이조를 읽으면 이렇게 유쾌한 사람으로 바뀔 수 있다.






< 잡았다! > 에서 고른 그림.





강여울 웅덩이에서 고기를 잡았다. 너무 신나는 마음... 하지만 축 늘어진 물고기를 보니 빨리 살려야겠다는 생각이 앞섰다. 그래서 다시 강으로 내달렸다. 강에 도착한 물고기는 그야말로 '물 만난 고기'였다.



물고기의 눈동자! 


물을 보고 있지 않다. 나를 물로 다시 보내줘서 고맙다고 인사하는 듯한 파란 눈동자를 보니 살긴 살았나 보다.



나의 눈물!


놓아 주려고 온 것이 아니라 살리려고 물로 데려온 건데 막상 강으로 놓치고 나니 아쉬운 마음 금할 길이 없어 눈물까지 맺힌 나의 눈을 보니 웃음이 났다. 깔깔깔



시원한 강!


책 밖으로 쭉 뻗어 있을 것 같은 강줄기. 파랑으로 넘실대며 저세상 어딘가로 흘러갈 수 있는 그 강물에 나도 따라가고 싶다.



그리고 여백!


다시마 세이조의 여백은 그냥 빈 공간이 아니라 분명 무언가 꽉 들어차 있는 느낌이다. 하늘이 아니라 하얀 공간으로 남겨 둔 그곳에 내가 가서 첨벙첨벙 뛰어놀 수 있도록 비워둔 저곳. 나만의 공간으로 허락된 것 같아 나는 다시마 세이조의 책이 좋다.




* 무상으로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서평입니다.




https://blog.naver.com/cau9910/2221001038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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