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돈 버는 80가지 습관 - 잘 벌고 잘 쓰고 잘 관리하는
무천강 지음, 이에스더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0년 9월
평점 :
날 때부터 부자인 사람은 많지 않다. 많지 않다는 것보다 극히 소수라는 것이 더 정확한 표현이겠다. 따라서 내가 부자가 아닌 것은 굉장히 평범하고 자연스러운 일이다.
가난하게 태어난 것은 당신의 실수가 아니다.
그러나 죽을 때에도 가난한 것은 당신의 실수다.
빌 게이츠
따라서 자연스러운 상황에 있는 내가 삶의 끝까지 가난하지 않으려면 필요한 80가지 습관을 익힐 필요가 있다. 이 책에 소개된 많은 것들 중에 내 눈에 내 상황에 적절한 것만 골라봤다.
돈은 불릴수록 불어난다.
24쪽
생각보다 단순한 자산관리 비법이 소개된다. 그 전략은 다름 아닌 모으기, 아끼기, 투자하기이다. 이런... 단순한 것이었단 말인가! 하지만 다시 생각해보면 내가 제대로 모으고 있는지, 제대로 아끼고 있는지, 또한 제대로 투자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들여다보게 되었다.
신용카드가 당신의 목을 조를 수 있다.
54쪽
정말 그렇다. 예전에 신용카드를 만들면 선물을 많이 주는 때가 있었다. 우리 동네만 그런 일이 있었는지는 몰라도 그 선물에 눈이 멀어 이용하지 않던 카드사의 신용카드까지 만들었다. 지갑이 두둑했다. 나는 어렸다. 살림을 막 시작한 나이에 내 지갑을 두둑이 채워주는 신용카드들이 마치 나의 신용을 보장하는 것 같았다. 두 달쯤 지나서 집으로 날아드는 청구서 더미를 받아들고 나는 깜짝 놀랐다. 내가 이걸 다 썼단 말인가? 정말 목이 졸리는 것 같았다. 그 뒤로 싹둑싹둑 잘랐다. 하지만 시간이 많이 흐른 지금 그때만큼은 아니지만 지갑에 빈칸이 없을 만큼 카드들이 빼곡히 들어차있다. 다시 한번 긴장감을 가지고 목이 졸리지 않도록 신용카드들을 점검해야겠다.
저축, 아는 만큼 벌 수 있다.
82쪽
'매달 적금통장 만들기'라는 새로 알게 된 것이다. 12개의 통장 만들기는 만기가 각각 한 달씩 차이가 나므로 급하게 돈이 필요할 때 무리한 해약을 하지 않아도 되며 매달 적금 만기의 기쁨도 누릴 수 있을 것 같다. 새로 도전해 볼 과제로 적어 두었다.
보험, 미래의 안전벨트를 채워라
PART 8
보험도 투자다. 그중에서도 꼭 들어야 하는 보험을 고를 줄 알아야 하며, 보험설계사의 함정 판매를 거절할 줄도 알아야 한다. 꼭 들어야 하는 보험을 신중하게 고를 수 있는 안목을 키우는 노하우를 조목조목 책에서 설명하고 있다. 아이들이 한참 성장하고 있는 지금 내가 과연 미래를 잘 대비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었다.
자녀에 대한 투자도 줄다리기가 필요하다
309쪽
저자는 아이를 위한 경제적 부담은 부모의 몫이라고 대놓고 말한다. 뭐... 딱히 아니라고는 말하지 못하겠지만 이걸 다 해야 하나 하는 생각이 드는 것도 부정하지 못하겠다. 오락 투자, 지식 투자, 예술교육투자, 체육 투자, 노동 기능 투자 등으로 범위를 구분하여 아이가 잘 성장하도록 돕는다고 한다.
나는 아이에 대해 이렇게 골고루 투자하고 있는가?라고 돌아보았을 때 꼭 돈뿐만 아니라 나와 남편의 시간과 노력과 주변의 도움을 받았던 것 같다. 동물원이나 놀이공원에 가는 오락 투자. 함께 책을 읽고 이야기를 나누는 지식 투자, 악기를 배우거나 전시회 등을 관람하는 예술교육 투자, 태권도와 수영, 등산 등의 체육 투자, 집안일을 하게 하는 노동 기능 투자까지 나름 골고루 했다는 자부심까지 들었다. 그렇다면 다시 결론은 잘 벌고, 잘 쓰고, 잘 관리하는 80가지 습관이다. 아이들과 함께 이 세 가지를 위해 가질 수 있는 습관들을 골라보는 거도 괜찮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