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2병이 아니라 우울증입니다 - 청소년 우울증에서 완벽하게 벗어나는 법 마음이 튼튼한 청소년
제이컵 타워리 지음, 최설희 옮김 / 뜨인돌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부터 심상치 않은 이 책.

서평을 신청하면서 나의 마음은 오만가지 기억들로 벌써 가득 차오르고 있었다.

세 아이를 키우면서 아이들이 모두 심리적으로 안정되어 있고 아무 문제도 없다면 그것 또한 문제가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해보았다.

다시말해 아이들은 이래도 고민, 저래도 고민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어쩌라구~!


아니.. 그냥 그렇다구...

 

 

 나도 아이도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 중2병... 또는 우울증을 알아보자.

 

 

 

 


제목을 보고 "정말....?"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동시에 우리 아이들에 대한 기억들을 화면되감기 하듯이 촤라라락 돌려 보았다.

아.... 그럴수도 있었겠구나.

그렇다면 우리 아이들은 어떻게 이겨낼 수 있었지?

아니 이겨내기는 한건가?

중2병이라고 하지말라고?

사춘기도 아니라고?

어젯밤 투정 부리던 것이 우울증이었나?

 

 


어떠카지?

 

 

수많은 물음표들이 머릿속에서 로또공처럼 바글바글거렸다.

 

 

 

 

표지에서 벌써 엄마가 우울증이 걸릴판이다.

ㅋㅋㅋ

걱정은 걱정인형에게 넘기고 책이나 읽어보자.

 

 

 

 


우울증에 대한 책이니 당연히 우울증 척도가 있다.

그리고 이 책의 또다른 특징은 쓰고 작업하는 것이 굉장히 많다는 것이다.

지은이가 청소년들에게 권하려고 쓰셨다니 아이들에게 들이밀어 보기 위해 우선 내가 해보기로 한다.

 

 

 


심지어 다 쓰지 않으면 다음 장으로 넘어가지 말라고...

책을 덮. 으. 라. 고.

 

 

 

 


덮을까? 말까?

[[ 지은이 선생님... 저 이 책 읽고 아이랑 행복하게 살려구요. 그래서 다 못 썼더라도 덮지 않고 그냥 계속 읽을께요...]]

책의 내용을 정리해보자.

우울증은 누구나 걸릴 수 있으며, 누구나 나을 수 있다. 또한 누구나 다시 우울증이 찾아 올 수 있다. 그러므로 평소 나를 잘 관리하고 나를 사랑하면 된다.

아이들이 우울증에 빠지는 이유는 매우 다양하다. 불안, 강박증, 실연, 성적.... 하지만 이것이 우울증으로 연결되는 것은 이겨내지 못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1. 잠을 8시간 이상 자고

2. 부정적인 생각을 바꾸며

3. 몸을 움직이는 운동을 하고

4. 명상을 통해 나를 들여다보며

5. 주변 사람들에게 감사와 나눔의 마음을 가져 보라고 권한다.

 

 

 

 


아이를 키우는 엄마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읽어볼만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리뷰에서도 조금 드러났지만 나는 이 과정들을 이미 한 차례 겪었고, 겪고 있고, 앞으로 겪어야 할 아이를 키우고 있기 때문에 엄청 새롭고, 막 대단한 내용들을 찾지는 못했다.

하지만 아이의 심리적 불안을 잠재울만한 방법을 찾는 부모들에게는 도움이 될 것 같다.

아이의 심리적 우울을 자가진단 해 보고,

이겨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아이와 진지하게 대화를 나눠볼 수 있는 메뉴얼 같은 책이다.

하지만 아이에게 권하고, 함께 해보자고 으쌰으쌰 하려면 아이와 부모가 <나는 나아질 것이다!!!>라는 전제가 된 상태여야 한다고 조언하고 싶다.

한때 상담 자체를 거부했던 나의 아이가 떠올랐기 때문이다.

10초만에 상담실 문을 박차고 나오던 그 아이의 모습에 나는 하늘이 무너졌고, 그 때 나의 삶은 지옥과도 같았다.

하지만 지금은 그 누구보다도 열심히 보람차게 본인의 인생에 매진하고 있는 사랑스런 나의 보물.

나의 보물 1호는 민들레 같은 아이다.

나의 보물 2호는 채송화 같은 아이다.

나의 보물 3호는 청수국 같은 아이다.

부모는 아이를 관찰하고 끊임없이 돌아보는 존재다.

이 책의 지은이도 아이들이 겪는 심리적 변화들에 대해 부모들이 잘 반응해주라고 조언한다.

지금... 내 아이의 등짝에 뭐라고 씌여 있는지 읽어보자.

 https://blog.naver.com/cau9910/221999265480

 


태그
#중2병이아니라우울증입니다

#청소년우을증

#뜨인돌

#제이컵타워리

#최설희

#허니에듀서평단

#아이의_등짝에서_메시지_읽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