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배우는 4.19 혁명과 민주주의 한 뼘 더 역사 2
박세영 지음 / 북멘토(도서출판)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년, 12달, 365일 어느 한 날 소중하지 않은 날이 없다.

하지만 특별히 기억해야 하는 날은 있다.

대한민국은 4월에 기억해야 하는 날이 많다.

향토예비군의날, 보건의 날, 장애인의 날, 법의 날, 지구의 날, 정보통신의 날, 충무공 탄신일과 농사를 위한 24절기들이 들어 있다.

그리고...

제주 4.3 희생자 추념일, 4월 11일 임시정부 수립일, 4월 16일은 세월호 6주기, 4. 19 혁명을 기억해야 한다.

특별히 금년 4월에는 21대 국회의원 선거도 있었고, 예수님의 부활과 부처님의 탄생을 기념하는 날도 있었다.

한 달의 반 이상이 선점되었던 2020년 4월.

우리는 얼마나 기억하고 있는지 다시 한 번 점검하며 오늘은 4.19혁명과 민주주의에 대한 책을 읽었다.

 

 

 


아이가 먼저 읽고 묻는다.

 

 


엄마, 이승만 대통령은 생각이 없었나?


생각이 너무 많았겠지...

 

 

그래서 아이를 옆에 앉혀 놓고 영상을 함께 보았다.

https://www.youtube.com/watch?v=05XvsJAXE5A

 

 


 

 

아이들이 보기에 딱 좋은 짧고 굵은 영상이었다.

그리고는 다시 책을 보더니 김주열 열사에 대해, 5.18에 대해, 4.3에 대해 물었다.

이렇듯 역사에 대해 그리고 민주주의에 대해 사고를 확장하기에 좋은 책인 것 같다.

많은 얘기를 하더니 4.19 기념식의 문재인 대통령이 하는 말을 들었냐고 묻길래 이것도 함께 보았다.

https://www.youtube.com/watch?v=6PEzVlEhVJg

 

 


 

 

책을 읽고 영상을 보더니 자기는 조선시대가 정말 좋다고 생각했는데 다시 생각해보니 조선시대에 살지 못할 것 같다고 한다.

그 이유는 민주주의라는 걸 이미 알아서, 본인의 의견을 말할 수 있는 것이 얼마나 어렵고 소중한 기회인지 알아버려서 적응을 못할 것 같다고... ^^;;;

타임머신이 아직 개발전이라 너무 다행이다.

개발을 늦춰주신 과학자들께 미리 감사.... ^^

아이가 워낙 열심히 읽어서 엄마가 서평 쓸 때 어느 부분을 소개했으면 좋겠냐고 물었더니 '남달리의 역사수첩'과 '세계 속 민주주의'를 추천해줬다.

 

 

 

 


남달리의 역사수첩을 보면서 이승만 대통령에 대한 기억을 더듬었다. 내가 가지고 있는 기억의 출처를 파 보았더니 속초 위에 있는 고성의 화진포해수욕장이었다.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255133&cid=40942&categoryId=33084

 

 


 

 

화진포 이승만 별장

강원도 고성군 현내면 죽정리 화진포가 내려다보이는 곳에 있는 이승만의 별장이다. 이승만이 대통령 재임시 부인과 함께 수시로 찾았던 별장으로 1954년 건립되었다. 1961년부터 방치되던 것을 1997년 7월 육군이 재건축하여 원래의 모습대로 복원하였다. 단층 석조 건물로 면적은 89.25㎡이다. 집무실·침실·거실을 재현하였으며, 이승만 부부가 사용한 침대·낚시 도구·의복·안경·장갑·여권·편지 등 유가족이 기증한 유품 53점을 전시하고 있다. 별장 뒤에는 친필 휘호·의복·소품·도서 등을 전시해 놓은 이승만대통령화진포기념관이 있다. ...

terms.naver.com
 

 

(그곳에 가면 바로 옆에 있는 김일성 별장도 볼 수 있다. )

이승만 정부도 처음에는 잘 하려고 했겠지?

제발 그렇게 생각하고 싶은 건 내 마음뿐일까 싶기도 한다.

평화통일을 외치던 조봉암을 눈엣 가시로 여겼던 이승만은 결국 그를 사형시키기에 이른다. 이에 대한 남달리의 역사 수첩에 자세히 나와있다. 아마도 그래서 아이가 이걸 소개했으면 좋겠다고 한 것 같다. 더불어 '참정권'과 '계엄령' 등과 같은 꼭 알아야 할 단어들도 눈높이에 맞추어 설명하고 있다.

21대 국회의원 선거가 있기 몇 주 전 아이가 너무나 실망스럽다며 한숨을 쉬길래 그 이유를 물었다.

 

 


투표할 수 있는 연령을 낮춘다길래  누구를 찍을까 엄청 고민했단 말이야. 지지하는 당도 다 정했는데 나는 안된다니... 어떻해?


다음 선거에도 너는 투표권이 없단다....그 다음에도...

 

 

참정권을 설명하기에 앞서 이런 일이 있어서 다행이라고 해야하나?

세계 속 민주주의에서 소개하는 나라들로 이민을 가야하나...

 

 

 

 


콜롬비아나 코스타리카 같은 나라에서 자기도 꼭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하고 싶다고 소원을 한다.

다른 선거 때는 집에서 투표용지를 만들어서 자기도 할 수 있게 해 줘야겠다.

오스트레일리아는 투표 참여율도 높고, 소시지도 준다면서 먹을 걸 달라는....

특히 독일기자 힌츠페터는 아는 사람이다.

 

 


 

 

택시운전사
감독장훈출연송강호, 토마스 크레취만, 유해진, 류준열개봉2017. 08. 02.

 

영화 속에서 만났다면서 매우 반가워했다.

이 분이 들고 다녔던 카메라를 봐서 그런지 요즘 우리 막내친구는 사진작가가 되고 싶다고 한다.

사회의 다양한 장면을 사진에 담고 싶다는 이 친구.

이 친구를 데리고 코로나바이러스가 물러가면 가야 할 곳이 생겼다.

https://blog.naver.com/hopegb/221502500240

 

 


 

 

[4월 가볼만한곳] 강북구 역사 탐방 4.19 혁명기념관

​강북구 4월에 가족이 함께 가볼만한 곳으로 아름다운 민주성지 국립4․19민주묘지내에 위치한 4․19혁명...

blog.naver.com
 

 

우리가 이렇게 안전하게 개인의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하면서 살 수 있는 터전을 마련해 준 분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꼭 챙겨 가야겠다.


https://blog.naver.com/cau9910/221921258782

 

#처음배우는

#419혁명

#민주주의

#한뼘더역사02

#박세영

#북멘토

#이승만

#화진포

#김일성별장

#시민의_힘으로_독재정권을_무너뜨리다

#허니에듀서평단

#조봉암

#김주열열사

#신동엽시인

#315부정선거

#토끼사냥

#228민주운동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