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라면 놓쳐서는 안 될 유대인 교육법 - 평범한 아이도 미래 인재로 키우는 유대인 자녀교육 6가지 키워드
임지은 지음 / 미디어숲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범한 아이도 미래 인재로 키우는 유대인 자녀 교육 6가지 키워드는 공부력, 창의력, 인성, 소통, 마음력, 돈공부였다.

세계에는 다양한 민족과 사람들이 있다.

그중 유독 두각을 나타내는 유대인, 특히 그들이 아이들을 대하는 방법과 마인드는 특별했다.

그들이 고수하고 있는 철학과 생활방식을 살펴보니 엄청 특별한 건 없었다.

어쩌면 우리가 모두 알고 있는 것을 일상생활에 또는 사고방식에 적용하여 실천한 것과 다르지 않다.

 

 

 

 

 

 

 

누군가의 성공의 잣대를 다른 사람에게 들이민다는 것은 적당하지 않을 수 있다.

왜냐하면 엄연히 다른 사람이기 때문이다.

경쟁에서의 승리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모두 함께 하는 것이 포인트라는 것은 현재 우리나라에 일고 있는 혁신교육의 지향점과 크게 달라보이지 않는다.

 

 

 


공부를 즐기는 아이


유대인의 공부를 대하는 자세

 

 


'하브루타'는 이미 우리나라에 소개된지 오래이다. 이미 이를 실천하고 보급하는 시스템도 여럿 보았다.

'하브루타'와 관련하여 바늘과 실처럼 함께 엮어져 나오는 어휘는 바로 '메타인지'이다.

이는 내가 무엇을 알고 있는지 그리고 무엇을 모르는지 인지하는 것이다. '메타인지'가 중요한 것은 나의 인지 여부는 정확하게 아는 것이 곧 세상을 습득하는 능숙함과 관련되기 때문이다.

쉽게 말하면 '성적'이다.....

하지만 나는 이를 성적으로 국한하기보다는 '나'에 대한 심도 있는 관찰의 결과라고 말하면 더 좋을 것 같다.

'나'를 들여다보면 볼수록 생각하는 힘이 길러지고 이를 통해 상황에 대처하는 그릇이 커지는 것은 당연지사이다.

특히 이런 작업에서 강조되는 것은 독서이다. 어려서부터 책을 읽는 습관을 잘 잡아주는 것이 부모의 역할이라고도 하고 있다.

 

 

 


'남보다 잘하기'가 아닌 '남과 다르게'


유대인의 창의 개성 교육

 

 


내가 어렸을 적에 우리 교실에서 '장래희망'을 조사하면 대통령, 과학자, 의사, 간호사, 선생님. 워 대략 이정도에서 끝났다.

한 교실에 60명이 넘게 있었는데 5~6개의 직업에 모두 머물러 있었다.

지금은 크리에이터 또는 유투버 등이 대세다. 대세이기는 하지만 예전보다 절반 이상 인원수가 줄어든 학급에서 조사되는 장래희망은 배 이상으로 많아졌다.

당장에 우리집 막내만 하더라도 장래희망이 30가지는 된다. 다 이룰 수 없다는 걸 나는 안다. 그 안에서 이 아이의 직업으로 낙점되는 것도 있을 것이다. 어쩌면.

하지만 우리는 우리 아이들의 직업을 또는 무얼 하고 살 지 알 수 없다.

급변하는 상황에서 아이들의 미래상을 결정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호기심을 가지고 끊임없이 상상할 수 있는 배움의 힘을 길러주는 것이다.

배움의 힘을 기르기 위해 독서는 물론이거니와 놀이, 미술, 음악 등의 교육이 필요하다.

진정으로 즐길 수 있는 예체능을 지향한다.

가령 우리 아이들은 피아노 레슨을 받는다. 레슨 교재는 아이들과 선생님이 상의해서 결정한다. 큰아이는 발라드 가요 악보를 구해 편곡을 하며 연주하고 있고, 막내는 유명한 애니메이션의 OST 악보집을 연주한다. 바이엘과 체르니 순서가 아닌 내 아이가 좋아하는지, 즐기고 있는지가 선택의 기준이 된다.

 

 

 

 


AI 시대에 꼭 필요한 능력


유대인의 인성 교육

 

 


요즘 노벨상 수상자들을 보면 단독으로 선정되는 경우는 드물다. 특히 과학과 경제 분야를 보면 공동수상자가 즐비하다. 왜냐하면 서로 협력하는 가운데 발생하는 시너지 효과가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이다. 노벨상 분야가 너무 멀다면 취업현장만을 보더라도 누군가와 공감하고 협력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다. 상대의 말을 잘 들어주고, 적절하게 고개를 끄덕이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 그것이 바로 우리가 '인성'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친구들에게 인기가 많은 사람이 인성이 좋은 사람이 될 수도 있겠지만 필요충분조건은 아니다. 인기는 눈길을 받는 것이지만 인성은 눈길을 주는 것이다.

 

 

 

 


누구와도 스스럼없이 지내는 법


유대인의 소통 교육

 

 


대인관계에 있어 핵심은 원칙과 규범을 숙지하고 책임감 안에서 의사소통을 하는 것이다. 하지만 사회에서 만나는 상대방은 나와 원칙이 다를 수도 있는 사람이며, 상이한 규범을 다르는 사람일 수도 있다. 이런 것들을 포용적이면서 상식적으로 소통하기 위해 역사교육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 이 부분에서 나는 우리나라와 굉장히 비슷하면서 다른 것을 보았다. 핍박받았던 역사의 증거들을 가감없이 아이들에게 교육시킨다는 것은 우리가 배워야 할 점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일제강점기와 그 외의 억울했던 역사들을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이것은 우리의 뿌리를 잘 모르는 것과 같다. 앞서 내가 나를 잘 알아야 성공한다고 하지 않았던가. 우리가 우리의 역사를 잘 몰라서야 어디가서 우리를 제대로 소개할 수 있겠는가... 편항된 역사교육이 아닌 올바른 역사인식이 필요하다고.

 (이 장을 읽으면서 나는 왜 이렇게 비장해졌을까?)

 

 

 

 


역경은 아이를 강하게 한다


유대인의 역경 교육

 

 


비슷한 내용의 육아서를 읽었던 기억이 있다. 아이들이 성장하는 데 있어 일정 정도의 결핍이 있어야 잘 큰다는 것이었다.

내가 가진 것에 감사하며 감사일기를 쓰는 것도 이와 일맥상통하는 것이다. 조금 더 나아가면 회복탄력성도 같은 맥락이다. 무엇을 더 가질지 고민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무엇을 가졌는지 아는 것이 더 중요하다. 혹여 넘어졌을 때 툭툭 털며 다시 일어서는 회복탄력성이 작동할수록 우리는 더 강해진다.

 

 

 

 

 

내 아이의 경제 머리를 키워라


유대인의 경제 교육

 

 


유대인의 경제교육은 정말 유명하다. 대중매체에서 소개도 많이 된 것으로 안다. 부자가 되려면 먼저 베풀어야 한다는 문장은 돈에 대해서 가지고 있는 생각 자체가 우리와 너무 다른 것을 알 수 있다. 가정에서 노동의 댓가로 용돈을 받는다던가, 기부를 하는 것은 흔히 볼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자선의 단계를 정해 놓고 수혜자가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제일로 인정하는 것은 그만큼 사람에 투자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간혹 우리나라의 정책 중 '인적투자'라는 말을 들을 수 있다. 이게 이걸까? 이런 궁금증도 생겼지만... 내가 부모로서 아이에게 경제머리를 키워준다는 것은 굉장히 무리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다른 건 몰라도 경제머리는 내가 정말 자신 없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그럼 우리 집은 어쩌나... 고민을 해 보았다. 그래서 내린 결론은 아이들과 함께 합리적인 소비에 대해 이야기 해 보는 것이다. 한걸음씩 차근차근 경제교육도 해야한다니...

조금 부담스럽기도 하지만 부모의 의무이기에 수행해야 하는 과제인 건 맞다.

그러므로 우리는 합리적인 소비에 대해 오늘부터 고민해보기로 한다.

 

 

 

 

이렇게 살펴본 6가지는 생소하다기보다는 들었던 것이 더 많았다. 하지만 내가 실천하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약간 머뭇거렸다.

미래사회의 자녀교육 실천에 대한 자극제가 되어준 책이었다.

https://blog.naver.com/cau9910/221876131111


#유대인교육법

#백만인의서평단

#미디어숲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