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력은 가정에서 자란다 - ‘자녀를 명문대에 보낸 가정의 공통점은?’
심정섭 지음 / 진서원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녀를 명문대에 보낸 가정의 공통점은?'

이 공통점이 안 궁금하면 이 책 안 봐도 될까?

아니다.

자녀를 키우는 부모라면 권하고 싶다.

입시에 관한 책이지만 결국 저자가 말하는 것은 '아이의 행복'이기 때문이다.

 

 

 

 


< 심정섭의 입시 현장 보고서 >

이 제목에서 나는 이 책의 비장함을 느꼈다.

크~~~ 완전 아이비리그각이얏!

하지만 내용은 그게 아니었다.

 

 

 


이런 내용들이 대부분이었다.

[ 성적보다 인성을 먼저 바르게 키우는 부모들 ]

사실 서평을 신청할 때는 '스카이 캐슬'정도 상상했었다.

ㅋㅋㅋ

(저자님의 의도와 너무 달랐다면 죄송합니다...)

하지만 알맹이는 그게 아닌 걸 보고 한편으로는 안심하고, 한편으로는 불안했다.

안심했던 이유는 내가 진정으로 바라는 것도 '행복한 인생'이기 때문이었고,

불안했던 이유는 '교육과 입시'에 대해 아직도 잘 몰랐기 때문이다.

 

 

 

 


이런 내 마음을 읽으신 건 아닐테고...

온라인 상담도 해 주신다니 불안한 마음 다잡고 책을 읽어본다.

 

 

 

 


나는 엄마이다.

세 아이의 엄마로서 정말 정말 소원이 있다면 아이를 잘 키우고 싶다는 것이었다.

누군가가 내 말을 듣고 웃었다.

그래서 나는 정색을 하고 말했다.

"물론 잘 안 키우고 싶은 부모는 없겠죠. 하지만 저는 진심으로 우리 아이를 잘 키우고 싶습니다. 누구보다 제일."

'잘' 키운다는 것의 정의를 내리자면~

아이도 나도 행복한 것이다.

아이는 본인의 자아존재감을 만끽하며 사는 것.

그리고 나는 엄마로서 보람을 포함하여 나라는 인간으로 살아가는 것.

엄마로서 역할을 다 한다는 글자는 알겠는데 실천이 너무나 어렵다.

아가때는 아가라서 어려웠고, 아이때는 아이라서 어렵고,

청소년이 되니 그야말로 우쫠~!

 

 

 

 


그 중 '부모의 자리'에 대한 글은.....

나도 분명 읽었고, 밑줄도 쳤는데 여기서 읽으니 감동이 남달라서 다시 적어본다.

 

 


아이가 내 뜻대로 된다고 자랑 말고,

아이가 내 뜻대로 안 된다고 걱정 마라.

반대로 아이가 내 뜻대로 된다면 걱정하고,.

아이가 내 뜻대로 안 되면 안심해라.


박혜란, <<다시 아이를 키운다면>>

 

 

이건 마치 갈릴레오 갈릴레이의 "그래도 지구는 돈다."와 같은 명언이 아닌가....!!!

이 책에는 '아이를 잘 관리하는 비법'이 아닌 '잘 관리하는 아이'로 키우는 사례들이 소개되어 있다.

우리 집에는 특히 음악을 전공하는 아이가 있고,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가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던 책이다.

지방에서 아이를 키우는 불안한 나의 마음을 보듬어 준 사례들도 있었다.

또한 아이가 책을 많이 봤으면 하는 생각을 했던 적이 있었다.

어떻게 하면 우리 아이가 책을 잘 볼 수 있을까?

고민한 결과 집에서 TV를 버렸다.

그리고 엄마인 나는 수시로 책을 읽었다.

 

 

 

 


독서모임에 가입하고 더 열심히 읽었다.

9년차가 되니 독서모임이 여러 개로 늘어나 있었다.

일주일에 한 권 읽기가 처음엔 그렇게 힘들더니 요즘엔 하루에 한 권 독후감을 쓰고 있다.

"책 좀 읽지 그러니..."

라는 말보다 어금니를 꽉 깨물더라도 책 읽는 엄마의 모습을 보면 아이도 스리슬쩍 옆에 와 앉아 책을 집어 든다.

책 읽는 아이로 키우고 싶다면 독서모임은 강력추천하고 싶다.

 

 

 


ㅋㅋㅋ

이 책을 읽으면서 빵 터졌던 부분이다.

아이가 셋이라 얼마나 다행이었던지... ㅍㅎㅎ

맞다.

1번은 내 마음대로 하고 싶었다. 게다가 이 친구는 엄마 말을 또 얼마나 잘 듣는지. 키우면서 큰소리 냈던 것이 기억에 남을 정도이다.

그런데.... 중학교를 자기 뜻대로 가겠다고 해서 초등5학년 때는 굉장히 심각하게 대치했던 이력이 있다.

2번은 방치라기보다는... 본인이 자유로운걸 추구하는 아이다. 형아처럼 구속하려하면 아주 질색팔색을 한다. 그래서 자발적인 방치 상태라고 볼 수 있다.

3번은 지나친 간섭도 지나친 방치도 아닌 딱 중간을 엄마와 조정 중인 아이다.

그야말로 나는 육아의 불구덩이에 있는 것 같다.

이 불구덩이에서 나는 구해준 건 엄마들과의 브런치였다.

처음엔 그랬다.

 

 

 

 


하지만 그것도 1년하니 아무것도 남는 게 없었다.

너무나 허무했다.

이게 뭐람....

저자의 다른 사례들도 너무나 소중했지만 내가 절대 찬성하는 부분은 바로 이것이다.

 

 


커피숍보다 부모내공

우리 아이를 좌우하는 부모내공!

 

 

일명 '케바케'라고 하는 말.

우리는 모두 다른 가정에서 나고 자랐고, 더 다른 가정을 꾸리며 살아가고 있다.

가지각색의 가정에서 자라는 아이들에게 과연 정답이 있을까?

정답보다는 모범답안 정도는 있을 수 있겠지.

그것도 어디까지나 모범답안이지 우리 아이에게 딱 맞는 옷은 아니다.

그건 나만이 알 수 있다.

나만이 알고 있는 그것.

그게 바로 부모내공이 아닐까!


https://blog.naver.com/cau9910/221840125913

 


태그
#학력은가정에서자란다

#심정섭

#서평도서

#입시현장보고서

#명문대보내기비법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