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일드 Wild - 송인섭 교수의 AI시대의 감성 창조 교육법
송인섭 지음 / 다산에듀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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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인섭 교수의 AI시대 감성 창조 교육법으로 소개되는 WILD(와일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창의 인재  교육의 결정판!

 

 

 


여러 매체들을 통해서 우리는 '4차 산업혁명'에 익숙해져 있다.

익숙하긴 하지만 과연 우리가 잘 알고 있는가.

우리의 과거와 현재들이 모여서 결과물이 될 미래.

우리의 미래는 과연 어떠할까?

 

 


과거의 직업이 근육과 관계가 있었다면

요즘의 직업은 두뇌와 관계가 있다.

그러나 미래의 직업은 심장과 관계 있을 것이다.


-미노체 샤피크-

 

 

우리의 미래는 [ 심장 ]을 어떻게 뛰게 할 것인가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왜냐하면 근육이 필요했던 과거와 두뇌가 필요한 현재의 역할은 대체재로 채워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인간들의 심장, 즉 마음을 움직이는 것만이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역할이다.

다시 말해 인간만이 할 수 있는 것.

그것이 바로 WILD 라는 것이다.

 

 

 


와일드에는 '야생의'와 '자생의'라는 두 가지 뜻이 있으며, 저자는 이 두 가지 뜻을 모두 모함하는 것으로 정의한다.

그 중 특히 초점을 맞추는 것은 < 자생력 >이다.

사회의 모든 시스템이 격변하는 상황에서 인간이 살아남을 수 있는 자생력.

우리는 그 자생력을 키우고 있는가? 그렇지 않다면 어떻게 자생력을 가질 수 있는가?

이 책에는 이러한 질문들에 대한 대답들을 하고 있다.

자생력의 가장 핵심을 이루는 것은 << 감성적 창의성 >>이다.

아.... 창의성은 많이 들어 봤는데.... 감성을 건드리는 창의성이라,,,

이것이 바로 < 심장을 뛰게 하는 창의성 >이구나.

우리 생활의 전반에 이미 인공지능은 자리잡고 있다.

우리가 그것들은 인지하고 있는지의 여부는 별로 중요치 않을만큼 우리와 함께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따라서 인공지능과 패권을 다툴 것이 아니라 인공지능과 공존할 수 있는 합리적인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

인공지능은 인공지능이 할 수 있는 역할을 다 할 것이고,

인간은 인간만이 가진 그리고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인공지능은 알고리즘 안에서 판단하고 실행하지만,

우리는 알고리즘을 넘어서는 생각과 판단을 할 수 있지 않은가~!

따라서 '감성적 창의성'이라는 기준을 가지고 현실을 다시 보자.

2020년 현재 우리는 '감성적 창의성'을 가지고 있는가?

또는 우리 아이들은 '감성적 창의성'을 가지도록 교육받고 있는가?

 

 

 


아마도 아닌가보다.

사실은 세 아이의 학부모인 나조차도 아니라고 생각한다.

내가 한참 공부했을 때 꿈꾸던 직업이 지금은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는 것은 어렵지 않게 알 수 있고,

이 사이클은 내 아이에게도 마찬가지이다.

다시 말해, 지금 우리 아이들이 꿈꾸는 직업이 10년이 지나도 건재할 것인가라는 의문이다.

저자는 사라진다고 단언한다.

[ 인공지능에 의한 고용시장의 변화는 극명할 것이다. ]

[[ 그렇다면 미래에 필요하지 않을 지식을 배우게 할 것인가? ]]

[[[ 인공지능을 잘 이해하고 그들과 공존하는 걸 넘어서 인공지능에게서 발견할 수 없는 인간다운 무언가를 키우지 않으면 안 된다. ]]]

[[[[ 감성적 창의성 ]]]]

자, 그렇다면  '감성적 창의성'이 바탕이 되어 실현되는 자생력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자생력은 융합, 창의, 리더십 세 축으로 구성되는 데 이 세 요소의 교집합이 바로 '통찰력'이다.

다시 말해 < 자생력 >은  '통찰력 있는 창의성'과 '통찰력 있는 융합'과 '통찰력 있는 리더십'으로 구성되는 것이다. 이 세 가지 구성요소의 하위 항목들은 감성, 동기, 융합, 수정, 유연성, 행복한 잡종으로 이끄는 내면력으로 파악된다.

이중 감성, 동기, 융합, 수정, 유연성 등의 5가지는 우리가 기본적으로 알고 있는 정의와 크게 다르지 않다. 마지막 항목인 '행복한 잡종으로 이끄는 내면력'은 아마도 앞이 5가지를 모두 포함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폭 넓고 중요한 항목이다.

 

 

 

 


내면력을 판단하기 위해 당사자에게 질문을 한다고 가정해 보자.

"행복하고 자신 있는가?"

이 질문에 아이가 '그렇다'라고 답했다면 이 아이는 감성, 동기, 융합, 수정, 유연성의 기준을 만족했다고 할 수 있다.

이 순간 우리는 우리 자신에게도 물을 필요가 있지 않을까?

 

 


나는 행복하고 자신이 있는가?

 

 

나의 대답에, 또는 우리 다음 세대들의 대답에 6가지 항목이 모두 담겨 있는가?

그렇다면 자생력을 어디서 구해야 하는가... ^^;;;

'어디서 구한다'기 보다는 '어떻게 길러야 하는가' 라는 표현이 더 적절할 것 같다.

왜냐하면 이는 우리 다음 세대들을 위한 고민인 것이고, 그것이 바로 교육이 지향해야 할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의 교육이 지향해야 지점은 자생력이며, 자생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문화적, 사회적, 교육적 풍토가 마련되어야 한다.

문화적 풍토는 다양한 의견과 주장들을 원활하게 교류하며 나누는 것이다.

사회적 풍토는 창조적인 성취자를 롤모델로 삼을 수 있는 것이다.

교육적 풍토는 호기심을 가지고 상상력을 더하여 탐색할 수 있고 이러한 과정으로 성취감을 느끼도록 하는 학습주도권을 학생에게 넘긴다는 것이다.

송인섭 교수 연구팀은 자생력을 키우기 위한 단계별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연구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적용한 결과를 보여준다.

이 책에서는 MBTI 검사, 홀랜드 직업흥미검사, 학습의 몰입 기술, Deep thinking, 자존감 등 익히 알고 있었던 것들도 많았고, 그렇지 않은 개념들도 물론 있었다.

중요한 건 마음을 움직이는 것이다.

나의 마음이 동해야 상대의 마음도 움직일 수 있다는 문장을 기록하며 책을 덮으려고 하는데....

뒷날개에 '감성적 창의성'을 깨우는 방법이 나왔다. ^^

 

 

 


1. 동기를 자극해 자생력의 뿌리를 단단히 하라.

2. 집중을 통해 자생력을 강화하라.

3. 흥미를 드높여 자생력을 구체화하라.

4. 몰입을 통해 자생력을 경험하라.

5. 다르게 사고해 자생력을 향상하라.

6. 정서지능을 키워 자생력을 깊게 하라.

7. 관계지능을 확장해 자생력을 드넓혀라.

4차 산업혁명에서 시작해서 자생력으로 마치는 이 책을 읽으면서 '인간만이 가진 능력'에 대하여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https://blog.naver.com/cau9910/221837726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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