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사회 꼬리잡기 101 키워드 톡톡 시리즈 2
박종한 지음, 이현정 그림 / 북멘토(도서출판)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키워드 톡톡 시리즈 2

* 고사성어 말꼬리잡기 101

"와~~~ 엄마~! 꼬리잡기 사회도 있었어????"

이 아이가 사회를 좋아했었나???? ㅋㅋㅋ

왜냐하면 '고사성어 101'을 먼저 보았기 때문이다.

고사성어가 시리즈 3번인데 그걸 먼저 보았더니 이런 효과가 있었다.

워낙 사회 과목을 어려워하는 아이였는데 꼬리잡기 시리즈 고사성어를 재미있다며 끼고 봐서 그런지 부담없이 시작할 수 있었다.

 

 

 


태극기 밑에 조그맣게 써 있다.

[ 한꺼번에 읽지 말고 골라 읽어 봐 ]

우리 모녀는 그저 시키는대로 할 뿐,,,,, ㅋㅋㅋ

그래서 먼저 목차를 보며

"네가 읽고 싶은 거 세 개만 골라~"

하면서 속으로 많다고 하면 어쩌지?? 걱정했었다.

"꼭 세 개?"

"음,,, 그럼 네 맘대로."

그랬더니

< 평등, 소송, 노동, 실업, 양성평등, 언어, 복지, 비정부기구, 종교 > 자그마치 9개나 골랐다.

각자 이유도 있었다.

그렇게 읽고 나니 중딩 오빠가 책을 인터셉트!!!!!

초딩 동생은 순서를 기다렸다가 차근차근 읽기로,,, ^^;;;

 

 

 

 


처음에 이 책을 열었을 때

'왜 다들 주루룩 늘어서 있는거지?' 의아했지만,,,,

<꼬리잡기> 제목이 떠오르면서 이해되었다.

인터넷 지식인보다 쉽게 알려준대~ 딱 나를 위한 책이네~ 우리 엄마가 정말 조하하더라~ 학교 선생님도 박수 치셨어~ ~ ~ ~ 꼬리잡기 게임을 해도 재미있을 듯 ~~ ㅋㅋㅋ

 

 

 


3학년이 된 막둥이가 사회가 어렵다고 했을 때 나는 뭐라고 했더라?

기억은 잘 안나지만,,, ^^;;;

다음에 사회가 좀 어렵다고 누군가 나에게 말하면 대답해 줄 멘트가 생겼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잖아~ 혼자서는 절대 살 수가 없어. 즐겁고 행복하게 살려면 사회를 알아야하거든."

음,,, 좀 고리타분하려나?

그럼 웃으면서 말해주는걸로~ ^^

 

 

 


"노동은 왜 골랐어?"

"피라미드가 궁금해서~"

바로 이런 지점이 작가님께 박수를 보내는 ~~~ 짝짝짝.

아이에게 노동을 설명하려면 나의 눈동자는 불안하게 흔들렸을 것이다.

피라미드로 아이를 노동까지 유인할 수 있다는 것.

이해가 파바박~!!!!

 

 

 


노동의 뜻, 게다가 요즘 꼭 알아야 할 감정노동, 산업혁명을 거치며 노동과 거의 동일시되는 분업.

분업으로 이뤄낼 수 있는 최대의 건축물, 피라미드.

이집트에 가자고는 안 했지만 이집트의 문화와 사회를 알 수 있는 설명이었다.

"분업에서 '분'이 '나눌 분'이야?"

이런 긍정적인 질문 같으니라구~^^

나워 일하면 일의 능률이 훨씬 더 높아진다는 것을 이해하고 다음 개념으로 넘어간다.

 

 

 


[실업]

이 부분에서는 정말 할 말 많지.

그런데 알고보니 나만 할 말이 많은거고, 아이는 궁금한 게 많은 거였다.

 

 

 


요즘 모든 매체를 장악해버린 [조국 뉴스].

이것과 연관하여 청년실업이 자주 들리면서 아이는 궁금했다고 한다.

그렇지,,, 알아야 할 말이 많아지지.

실업자는 경제활동에 참여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지만 직업이 없는 사람.

마음이 있으면 자기가 회사를 차리면 되는 거 아니냐고 하는 아이에게 나는 무슨 말을 해야할까?

흠.... 더 깊은 대화는 좀 더 큰 다음에.

 

 

 


그리고 언어는 자기가 헬렌켈러를 아주 잘 안단다. 그래서 선택했단다.

"엄마~ 헬렌 켈러가 맨 처음 배운 단어가 뭔지 알아?"

이 순간 엄마는 모른 척 해야한다. 하지만 나는 그걸 못했다

"알아."

"나도 아...는...데..."

"뭐였더라?"

사실 나는 알고 있었는데 순간 움찔하여 기억이 안나는 척했다.

"물이잖아. WATER"

다행이다. 아이의 자신감이 +1 되었다.

그리고 복지는 9월 7일이 사회복지의 날이라고 알려줬기 때문이다.

 

 

 


여러 지자체에서 사회족지의 날을 기념하며 행사를 가졌다고 한다.

부디 유명무실한 행사가 아니길 바란다.

마지막으로 '비정부기구'.

비정부기구를 보며 아이는 너무나 신나했다.

왜냐하면 며칠 전에 아이의 장래희망이 하나 더 추가되었는데 바로

[ 그린피스 환경운동가 ]였기 때문이다.

그린피스에서 꼭 일하고 싶다고 하니 비정부기구를 꼭 알아야한다며 읽고 또 읽었다.

사회과목에서 얘를 만날 줄 몰랐는데 너무 반가워하며~^^

고사성어와는 달리 사회꼬리잡기는 굉장히 교과서적인 책이다.

하지만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던 이유는

1. 그림이 너무 재미있어.

2. 내가 관심있어하는 주제가 있어.

3. 순서대로 안 읽어도 된다면서~

라고 한다.

이런 책이 진짜로 많이 나왔으면 좋겠다.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

#북멘토 #초등사회꼬리잡기101 #키워드톡톡 #박종한 #이현정 #허니에듀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