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성어 말꼬리 잡기 101 키워드 톡톡 시리즈 3
김종상 지음, 송영훈 그림 / 북멘토(도서출판)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키워드 톡톡 시리즈 3

* 꼬리잡기 시리즈

원오원~ 101~

일백보다 입에 짝짝 붙고 눈길이 한 번 더 가는 제목.

책이 집에 도착하고 아이에게 읽으라는 말도 못했는데 어느 순간부터 이 책은 책상 위에서 오른쪽으로 왼쪽으로 움직여 가며 머무르고 있었다.

아이가 읽는 모양이다.

 

 

 


[ 톡톡 시리즈 3 ] 이라는 소제목을 보고 그럼 1번과 2번은 무엇일까? 궁금했다.

1번은 한국사고, 2번은 초등사회.

이렇게 재미있는 교과영역 책들이 나는 참 고맙기도 하고 아쉽기도 하다.

고마운 이유는 아이들에게 재미있게 지식을 전달할 수 있는 점이고,

아쉬운 점은 좀 더 일찍 나왔으면,,, 하는 점이다.

 

 

 


현재 중학생이신 분들이 어렸을 적 고사성어 등 사회교과를 공부하기 위해 나는 여러 책을 펴 놓고 이거 설명하다가~ 저거 설명하다가~ 쫌 헤맸었는데.... ^^;;;;

여하튼 아직 우리 집에 초등이 존재하는 한 우리 집에 꼭 필요한 책이다.

어제 책상에 놓여있는 고사성어 말꼬리잡기를 보았다.

우리집 막내 요즘 꽂혀 있는 책이 고사성어가 아닌데 열심히 읽은 흔적이 역력하다.

 

 

 


책을 아끼느라고 모서리를 못 접게 하니 책날개를 책갈피 삼아 저렇게 표시해 놓은 모양이다.

아이에게 물었다.

"고사성어 많이 읽었네?"

"응 디기 재밌어."

"뭐가 재밌는데?"

"그림이 너무 재미있어. 그런데 읽고 나면 무슴 말인지 알겠드라. 나는 한문 잘 모르는데."

아하~!

한문을 잘 모르는 기분.

내가 아랍어 여행가이드를 읽을 때의 기분... 아이도 그 기분이겠지?

그런데 옆에 한글이 있으니 풀이를 읽고 나면 무슨 말인지 알겠다는 그 말.

뭔지 알 것 같았다.

 

 

 

 


가 ~ 나 ~ 다~ 순으로 되어 있다.

그림에서는 잘 안보이지만 왼쪽 상단에 보면 [[ ㅂ ]]이라고 되어 있다.

일종의 분류.

그리고 44번 분서갱유가 시작된다.

그리고 아래쪽에 물결치고 있는 리본에 분서갱유의 연관검색어가 설명된다.

진시황은 만리장성 뿐 아니라 분서갱유로도 유명하다는 것.

이렇게 한자를 포함한 뜻풀이가 왼쪽에 있고~!

오른쪽은 고사성어의 유래.

그 말이 생겨나게 된 이야기가 재미있는 삽화와 함께 있다.

<  분서갱유 = 분서 + 갱유  > 를 스토리텔링으로 풀어 놓았으니 우리 막내가 했던 말이 딱 맞다.

[ 한문을 모르는 데 이해가 된다. ]

 

 

 

 


고사성어를 말하고 싶은데 첫글자만 생각나거나 정확한 말인가... 의심스러울 땐 사전찾듯이 목차를 보고 찾으면 된다.

어렵지 않아서 아이 혼자 찾아서 본다.

그리고 가나다 순이 아니라 등장하는 인물만 생각날 때~!!!

 

 

 

 


분서갱유에 해당하는 진시황은 99쪽이다.

99쪽으로 가보면 분서갱유가 뙇!

한문의 1도 모르는 막내가 짬짬이 읽는 걸 보면 정말 재미있나보다.

목차와 찾아보기의 콜라보에서 아이들이 이해할 수 밖에 없는 101.

감사히 잘 읽고 있습니다.

#톡톡시리즈 #고사성어 #말꼬리잡기101 #김종상 #송영훈 #북멘토 #허니에듀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