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아에서 온 소년 미래인 청소년 걸작선 59
캐서린 마시 지음, 전혜영 옮김 / 미래인(미래M&B,미래엠앤비) / 2019년 5월
평점 :
절판



* 청소년 걸작선 59

* 아마존닷컴 이달의 책

* 미래인

시리아는 어디인가?

그곳이 어디인지 지리적으로 정확히 알진 못해도 뉴스에서 들어봤을법한 나라다.

그리고 꿈에도 떠올리기 싫은 난민들의 실상과 함께 등장하는 단어이기도 하다.

이 책의 소개는 영화와 함께 등장한다.

 

 

 


가버나움의 소년이  유럽에 갔다면,,,

그렇다면 나는 가버나움을 보지 않을 수 없었다.

 

 

 


책을 읽기 위해 서둘러 영화를 보았다.

이 글은 서평이므로 영화에 대한 감흥은 짧게,,,, 무겁고 슬픈 영화였다.

이 영화를 보고 나서 시리아와 중동, 이슬람, 내전, 난민,,, 이런 단어들이 소름끼치도록 가까이 다가왔다는 걸 알았다.

더이상 우리와 동떨어진 단어가 아닌 난민.

이들에 대한 진정한 고민을 해야할 때가 왔구나.

 

 

 


시리아에서 온 소년은 철책에 종이비행기가 걸려 날지 못하는 모양과 같은가,,,

표지부터 눈물예약하는 이 책을 펼친다.

종이비행기를 자세히 살펴보면 글자가 써 있다.

PASSPORT

여권....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것이 되는 것이구나.

난민이라는 지위가 그럴 것이다.

어디에도 갈 곳 없는 그들.

이런 생각들을 하면서 표지를 넘겼다.

 

 

 


판권이 눈에 들어왔다.

원제는 < NOWHERE BOY >

번역은 < 시리아에서 온 소년 >

이 책을 읽은 입장에서 원제가 훨씬 어울린다는 느낌이다.

아~ 물론 번역을 잘못했다는 의미는 절대 아니다.

책을 읽고 나서 원제가 이해 된다는 말이다.

읽기 전에...  만약 표지를 받아들었는데 < 어디에도 없는 소년 >이라고 하면 한국어의 뉘앙스상 SF 또는 스릴러를 상상하면서 읽었을지도 모르는 일이다.

 

 

 


나는 이 작가님 책을 처음 읽어본다.

그런데 판권과 더불어 지도를 모았을 때 굉장히 친절하신 분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 알레포 ~ 레스보스 섬 ~ 브뤼셀 ~ 칼레 ~ 키슈쿤헐러시 >> 으로 가는 여정이 얼마나 고단했을까...

주인공 아흐메드와 함께 고단하지만

( 사실은 고단하다는 단어가 너무 위선적이라고 느껴질만큼 힘들었던 여정이다.)

죽는것보다는 나은 길을 떠난다.

 

 

 

 


주인공은 레스보스섬으로 탈출하면서 혈혈단신의 몸이 된다.

의지할 곳 없는 처지가 되면서 우연히 한 가정집 지하에 있는 와인창고에 숨어들게 된다.

외로움에 난초와 대화를 하기 시작한다.

[ 무엇이 공평한지는 알라신이 판단하는 거야. 넌 그저 무엇이 선행인지만 판단하면 돼. ]

나는 이 문장을 읽으면서 두 가지를 느꼈다.

하나는 너무나 부끄러었다는 것, 그리고 다른 하나는 이슬람에 대해 다시 생각해봐야 겠다는 것이다.

나의 잣대로 옳고 그름을 판단하려한 나의 과거들... 그래서 더 힘들어지고 복잡해져만갔던 시간들을 떠올리면서 반성했다.

그리고 이슬람에 대한 생각들.... 중동을 여행하면서 나는 '참 멋지다!' 라는 생각을 많이 했다. 그리고 계속 미뤄왔던 이슬람에 대한 공부를 시작하기로 했다.

 

 

 


와인창고에 있으면서 주인집 아들(ㅋㅋㅋ) 맥스를 만난다.

필연이다.

맥스는 아흐메드에게 울어도 된다면서 우리에게도 말한다.

[ 괜찮아, 울어도 돼. ]

 

 

 

 


그렇게 어깨를 내어주던 맥스가 주인집 딸래미, 누나에게 들킬까봐 전전긍긍하는 모습에 피식 웃음이 나기도 한다.

괜스레 소리를 지르며 아흐메드에게 눈치채라는 사인을 주는,,, ㅋㅋㅋ

귀엽기까지 하다.

아마도 이 때 누나는 낯선 이의 공기를 느끼지 않았을까?

이렇게 아흐메드는 주인집에 적응하면서  학교에 가기로 결심한다.

 

 

 


학교에 가려면 서류가 필요하다.

우리 용감한 십대들은 서류를 조작한다.

아이고야,,,

일이 점점 커지는 느낌이 든다. 스물스멀 밀려온다. 뭔가 큰 게 몰려오는구나....

 

 

 


나의 눈물샘이 폭발했던 지점.

정신놓을만큼 찾아 나섰지만 저세상으로 가셨던 나의 아빠.

가짜 서류에라도 올리고 싶었던 사랑하는 아빠.

모든 걸 다 뺬겨도 아빠의 시계만큼은 지키면서 함께 하고 싶었던 아빠.

그 아빠가 살아계시다니...

정말? 정말? 진짜에요?

[[ 다시 한 번 말씀해주시겠어요? ]]

 

 

 


그리고 만났다.

.

.

.

.

.

이 장면에서 나는 다음으로 넘어가지 못했다.

마치 내가 아빠를 만나는 것 같은...

목숨을 걸었다고 할만큼 위기에 위기를 넘기면서 그리고 너무나 열악한 상황에서 만났다.

하지만 만나서 너무나 다행이다.

[[ 울지 마라. 너랑 아주 잠시 떨어져 있었던 것뿐이니까. ]]

그리고 우리에게 환한 빛으로 이 책은 머문다.

 

 

 


이 책의 감동이 더해질 수밖에 없었던 것은 작가와의 대화가 있었기 때문이다.

실제 이야기를 소재를 바탕으로 하는 이야기이기 때문에.

실화는 아니지만 실화인 아흐메드.

그리고 가버나움으로 더해지는 아픔.

환한 세상으로 나올 수 있어서 다행이며,

우리가 난민과 함께 할 고민의 물꼬를 틀 수 있었던 책이었다.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

#시리아에서온소년 #캐서린마시 #전혜영 #미래인 #허니에듀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