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이 사라지는 학교 꿈터 책바보 18
박현숙 지음, 이승연 그림 / 꿈터 / 2019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 꿈터 책바보 18

* 박현숙 글, 이승연 그림

아이들이 어디 간걸까?

흔히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것은 출산율이다.

가임기 여성 한 명이 평생 아이 한 명을 낳을까 말까하는 세계최저 출산율.

그런데 이 책에서는 아이를 낳지 않는 것뿐만 아니라 있는 아이들도 사라지는 문제...

 

 

 


약간은,,, 뭐라고 해야 하나....

조금 덜 무서울 것 같은 선생님이 출석부를 떨어트릴만큼 놀랄 사건.

아이들이 사라지는 학교.

이 학교가 자리한 곳은 은영시.

은영시는 최고의 교육열을 자랑하던 곳이었다.

하지만 아이들이 줄어드는 사회문제와 구태의연한 교육정책으로 학교는 폐교를 예정하고 있다. 이 문제를 도시건설전문가와 교육전문가 또는 지역주민 그 누구도 뾰족한 해법을 찾을 수 없는 현실.

이 상황을 작가님은 속담을 섞어가며 풀어낸다.

 

 

 


<귀신 씻나락 까먹는 소리>, <울며 겨자먹기> 등의 친근한 표현은 우리의 이해를 돕는다.

평소에 이런 표현을 잘 사용하지 않는 아이들이라면 더더욱 좋을 것 같다.

[아이들이 사라지는 학교]에 다니는 등장인물들은 곧 전학을 갈 아이가 아니면 전학을 못 가는 아이다.

전학을 못 가는 둥우와 둥지는 엄마가 돌아올까봐, 돌아와서 형제가 없으면 만나지 못할까봐 전학을 못간단다.

음... 엄마만 아니면 전학을 가겠다는거군.

전학을 왜 가는걸까?

은영시의 교육열이 더이상 먹히지 않기 때문이다.

 

 

 


은영시의 옛날 교육 방식은 일명 [[주입식 교육]]이다.

주입식 교육은 객관식 답을 지향하고, 이 답을 찾는 것은 일종의 기술과 같다.

그래서 진정학 학습이라고 하기엔 무리가 있지 않을까...

왜냐하면  생각이 단단한 콘크리트처럼 굳어버리니까.

다양한 생각과 여러가지 표현방법을 알 리 없는 아이들에게 새로운 선생님은 '3분 공연장'을 소개해준다.

처음엔 이곳에 가길 주저하지만 결국 아이들은 이 곳에서 자기들만의 공연을 한다.

 

 

 


하지만 가면을 쓰고 한다.

ㅋㅋㅋ

본인들이 학생이라는 걸 숨기려고 가면을 썼는데 [[ 같은 반 친구들 ]]이라고 소개를 하면서 학생이라고 스스로 말한다.

ㅋㅋㅋ

역시 초등학생들은 귀여워~^^

그걸 말하면 어쩌냐고 친구를 타박하는 것도 모두 마이크를 타고 청중에게로 발사한다.

푸하하~

나는 이 장면이 제일 웃겼다.

아이들의 빈틈이 너무나 아이다워서 좋았다.

아이는 자고로 아이다워야 하는거니까.

아이가 아이답지 못한 것은 특히 우리나라에서 그런 것은 교육방식에 있다는 결론이다.

마침 오늘의 뉴스가 이 지점에 딱이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22/0003365566)

 

 


 

 

'결핍'된 한국 아이들…‘삶 만족도’ OECD 최저

복지부 ‘2018 아동실태조사’/ 작년 6.6점… ‘마음 결핍’ 심각 “친구·가족과 어울릴 시간 적어” 한국 아동의 삶의 만족도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27개국 중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물질적으로는 풍족

n.news.naver.com
 

학습의 수준은 높은데 놀 시간이 부족한 아이들.

이 기사 중 제일 불편했던 부분은 풍족한 물질적 환경과는 대비되는 만족도 다시 말해 심리적 결핍이었다.

맞다.

우리 막내는 목요일에 학교 욍는 아무 일정이 없다.

놀이터에도 아무도 없다.

그래서 집에서 논다.

학원을 갈까 고민도 했지만,,, 친구를 만나러 학원에 간다는 걸 아이도 나도 아직 인정하고 싶지 않다.

 

 

 

 


같이 뜨는 뉴스.

수업 시간과 점심시간을 조정하여 놀이시간을 늘린다는 것.

 

 

 

 


우리는 블럭수업이라고 알고 있는 수업시간 조정을 더욱 공고히 하겠다는 거다.

우리 아이들의 초등학교는 블럽수업과 운동장 놀이시간은 이미 교장 재량으로 조정되어 있다.

그러고보니 우리 학교는 시범운영이 아니었나싶다.

여하튼, 놀이 시간이 중요하다는 거~!

조금 거부감이 있을지 모르겠지만 [[ 놀이도 공부다.]] 에 적극 찬성하는 바이다.

아이들은 교과서에서 글로 배울 수 없는 것들이 더 많다.

특히 초등 저학년시기까지는 우뇌의 활동이 살이있으므로 그 기간만이라도 놀이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해 줬으면,,,,

그냥 흙파고 노는 게 중요한 이유는 그러면서 스스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때문이다.

그래야지만 아이들은 스스로에 대해 자각할 수 있고,

이 과정을 거쳐야 내가 잘하는 것, 좋아하는 것, 별로인 것, 하면 안 되는 것, 꼭 지켜야 하는 것 등을 알아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스스로 알아내야 하는 이유는 뭘까?

 

 

 

 


(좀 생뚱맞을 수도 있지만... ^^;;)

4차 산업혁명이라고 라는 변화의 물결에서 살아남는 방법은 [[ 생각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작가님은 이 어려운 걸 이렇게 재밌는 이야기로 써 냈다.

흠,,, 역시 작가라는 직업은 아무나 하는 게 아니군. ㅋㅋㅋ

 

 

 


그래서 그런지 책의 말미에 있는 '작가의 말'에 가슴이 쿵! 하는 대화가 있다.

[[공부가 재밌어서 하는 건가요? 남들이 하니까...]]

아이고.

이 부분에서 나는 작가님의 의견에 백퍼 찬성한다.

[[ 즐거움이 가득한 학교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

#아이들이사라지는학교 #꿈터 #박현숙 #이승연 #허니에듀서평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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