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모기에 물리지 않아! VivaVivo (비바비보) 40
펜드레드 노이스 지음, 조윤진 옮김 / 뜨인돌 / 2019년 3월
평점 :
절판



모기에 물리지 않는 사람이 정말 있을까?

덜 물리거나 더 물리는 경우는 있어도 안 물리는 것이 가능할까?

이 책을 읽고 나서 정말 날라와 같은 사람이 나타났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했다.

많은 생각을 했다는 증거....

 

 

 

 


텍을 많이도 붙였다.

날라와 엄마, 삼촌, 잭슨, 대니얼,,, 모두의 대사가 고개를 끄덕이게 했다.

작가님이 이렇게 대사에 힘을 쓰신 이유는 뭘까,,,

혼자 생각해 본 결과

혼자 결론을 내렸다. ㅋㅋㅋ

 

 

 


비바비보.

뜨인돌에서 청소년 문학 브랜드 비바비보.

청소년들이여~ 깨어 있는 삶을 잊지 말라!

늘 깨어서 빛나는 삶을 사는 청소년을 바라는 마음.

그래서 등장 인물들의 큰따옴표를 통해 청소년들에게 하고 싶은 말을 전하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더불어 날라는 진정 깨어있는 또는 점점 빛나고 있는 존재인 것 같다.

날라는 '돌연변이' 또는 '고도로 진화된 존재'이다.

바로 모기에 물리지 않는 체질.

 

 

 


날라의 다른 가족들 역시 말라리라에 걸리지 않을 만큼 튼튼하다.

이런 걸 '가족력'이라고 하겠지?

이 책에서는 유독 친구, 가족, 사람을 강조한다.

 

 

 


잭슨의 말처럼

"좀 더 많은 사람에게 관심을 가져 봐. 우리 아이들, 우리 가족뿐만이 아니라 모든 사람이 중요하니까."

잭슨이 비록 날라를 납치하긴 했지만(아주 나빴다.....)

이 대사만큼은 줄치고 싶었다.

나의 아이들에게도 이런 말을 해주고 싶다.

[[ 좀 더 많은 사람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하자. ]]

 

 

 


날라의 엄마와 아빠는 좀 더 많은 사람들을 위해 일했다.

그러다가 엄마는 비행기사고로 하반신이 마비되는 불행한 일이 있었다.

그리고는 어른들의 일이 진행되었다.

엄마는 미국으로, 아빠는 케냐에 남게 되었던 것이다.

 

 

 


그리고 날라는 엄마와 함께  미국에서 흑인으로 살아간다.

스스로가 흑인이라는 것을 인지하고 있으며, 가끔 불합리한 일을 당하기도 한다.

하지만 현명한 엄마와 합리적으로 상황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한다.

이런 모습은 기특하다.

기특한 이 아이의 성품에 더해 특이체질은 날라가 색다른 경험하게 되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날라의 특이체질로 인해,,, 또는 그 덕분으로 아빠를 만날 수 있게 되었다.

모기에 저항력을 가진 가족들을 찾아내고 그 사람들의 피부에서 화학 물질을 채취하기 위해 케냐로 간다.

단 아쉬운 점이 있다면 엄마와 함께 가지 못한다는 것.

하지만 말라리아로 죽어가는 사람들을 위해 무언가를 할 수 있다면 나였더라도 갔을 것이다.

 

 

 

 


케냐로 떠나기 전 '헨리에타 랙스' 를 알게 된다.

의사들이 연구실에서 사용할 목적으로 그녀의 암세포를 배양했다.

물론 현대의학에 큰 기여를 하긴 했지만 과연 옳기만 했던 일이었을까...

많은 생각들을 하게 된다.

 

 

 


그리고 헬라세포는 여전히 살아있다는 것이다.

흠,,,,

이 부분에서는 나도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내가 날라였다면 어떤 결정을 했을까?

날라는 과연 옳은 결정들을 하고 있는가?

많은 사람들을 위할 수 있는 나를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가?

이런 고민들 속에 이 책의 매력 발견.

 

 

 


풉!

날라가 케냐까지 날아가는 댓가로 과연 얼마를 벌 수 있을까 고민하던 찰나에

"돈은 지불할 수 없단다."

ㅋㅋㅋ

불법이라서 날라에게 직접 돈을 줄 수는 없고, 대학 학자금에 기부를 할 계획이라는,,,

치밀한 이 책의 구조에 박수를 보낸다.

 

 

 


특별한 능력이 있는 날라.

1년에 아프리카에서만 100만명의 생명을 앗아가는 말라리아.

날라의 능력으로 아프리카를 도울 수 있다는데...

납치라는 어려움을 딛고 활약할 날라의 모습!

소설이라는 걸 잊을만큼 생생하고 힘찬 책이었다.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

#허니에듀서평단 #난모기에물리지않아 #펜드레드노이스 #조윤진 #뜨인돌 #비바비보 #헨리에타랙스 #헬라세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