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에게 (양장) - 기시미 이치로의 다시 살아갈 용기에 대하여
기시미 이치로 지음, 전경아 옮김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8년 10월
평점 :
품절


* 기시미 이치로 지음 / 전경아 옮김
* 다시 살아날 용기에 대하여
* 다산초당

아들러 심리학의 1인자이자 철학자.
이 수식어는 <미움받을 용기>에서 보았던 것이다.
그리고 이번에는 "나이 들어감'에 대한 글.
제목만으로 마흔살에 무언가를 해야한다는 메시지를 줄 것 같았다.
나는 마흔이 3년 전에 지났으므로 지금 시작해도 늦지 않았으리라는 마음가짐으로 비장하게 책을 펼쳤다.
그리고 마지막까지 성실하게 읽고 덮었다.
지금은 실실 웃음이 난다.
나는 뭘 그렇게 매번 비장하게 결심하고 달려드는지,,,,
기시미 이치로는 철학은 오십부터 하는거라고 했다.
그전까지는 그냥 잘 살라는 것이다. 나처럼 비장하게 말고.
책을 다 읽고 웃음이 나는 건 나와 너무 달라서이다.
매 장마다 어찌 이렇게 다를 수 있을까?
이렇게 나와 다른 책을 읽으면 나의 한계가 넓어지거나 작가가 나쁜 사람이거나 둘 중 하나이다.
이번에는 나의 한계가 넓어졌다.
다행이다.

1장 인생, 내리막길이 최고!
내가 매번 더 자주 비장해지는 건 내 인생이 내리막길이기 때문이다. 내리막길이므로 초조하고, 나이가 들어가므로 더 초조했다.  하지만 시간의 축적에서 얻을 수 있는 여유와 연륜을 내가 몰랐었다. 그래서 배움의 효과가 배움만이 아니라 배움 너머의 것도 볼 수 있는 안목이 생긴다는 걸 이 책을 읽고 알았다.

2장 어제 못한 일을 오늘은 할 수 있다.
'위'가 아니라 '앞'을 향해 간다는 말... 나는 눈을 감고 잠시 반성하는 시간을 가졌다.
조금 더 잘해야지. 조금 더 많이 해야지, 조금 더 빨리 해야지라는 욕심을 너무나 부렸었다.
어제까지 한 것에 오늘을 더하면 되는데 말이다

3장도 반성하게 되면 이 책을 덮어버려야지. 했는데 8장까지 자기계발서의 일반적인 내용들이었다. 단지 작가 특유의 쉬운 화법과 친근함이 가득차 있다. 그래서 읽기 쉽고 받아들이기 쉽다.

9장이 제일 좋았다.
목차는 그냥 한 번 읽어봐도 좋을만큼 모두 맘에 들었다.
하루하루를 기분 좋게 산다.
타인의 일에 함부로 참견하지 않는다.
깊이 있게 끊임없이 생각하기
'미움 받아도 좋다'라는 오해
다람쥐가 잊은 도토리가 솦이 딘다.
모르는 걸 순순히 인정하는 용기
나를 뛰어넘는 후배들
철학은 오십부터.
나이 든 사람의 역할.
이 목차들의 제목은
<나는 나부터 챙기기로 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