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스 할아버지의 낡은 여행 가방 - 인생을 바꿔 주는
앤디 앤드루스 지음, 강주헌 옮김 / 뜨인돌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존스 할아버지의 낡은 여행 가방
* 앤디 앤드루스
* 뜨인돌

 

우리에게는 <폰더씨의 하루>로 더 알려진 앤디 앤드루스.

존스 할아버지의 낡은 여행가방에는 과연 무엇이 들어 있을까요?
여행가방을 싸면서 책을 받았다.
그래서 그런지 소프트한 커버에 늘어진 열대나뭇잎이 나의 여행을 더욱 설레게 했다.


조금 우습지만 막상 여행을 가서는 한장도 읽지 못했다.
아이들과 함께하는 여행에서 책을 읽는 시간을 확보하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가방에 넣어 다닌 것만으로도 행복한 느낌은 아마도 표지의 힐링분위기 덕분일 것이다.

여행에서 돌아와 며칠 만에 존스 할아버지와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한숨과 울음으로 가득찬 인생에 다른 삶은 가능하지 않은 걸까요?

한걸음 물러나면 보이는 새로운 세상
오렌지비치에서 존스를 만나 봅시다.

이 책은 프롤로그로 시작하여 사랑, 걱정, 지혜, 은퇴, 성공, 용서, 변화에 대한 관점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실제로 작가는 자신의 성공의 비결을 관점의 변화라고 이야기한다.

 

 

첫번째 관점 : 당신과 나는 사랑의 언어가 다르다
"사랑이 없으면 나는 아무것도 아닙니다~" 노래 가사가 생각나는 부분.
맞다. 사랑이 없으면 우리는 삶의 의미를 느끼지 못할 만큼 무의미해진다.
하지만 화성에서 온 남자와 금성에서 온 여자가 만났다는 것을 잊으면 안된다.ㅋㅋㅋ
심지어 우리 부부는 같은 지구별 출신인데도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느낄 때가 종종 있다.
첫번째 관점을 우리나라 말로 하면 <입장바꿔 생각해 봐!>

 

두번째 관점 : 걱정은 너무 똑똑해서 하는 것이다
목차를 보며 큭큭 웃었던 부분이다. 백퍼 공감.
너무 똑똑하면 그야말로 <아는게 병이다!>

 

세번째 관점 : 친구가 주는 것은 우정만이 아니다
"잎은 일종의 지표야. 잎 하나만으로 나무에 대해 많은 걸 알아낼 수 있듯 사람들이 흘리는 잎에서도 많은 걸 짐작할 수 있단다."

 

네번째 관점 : 당신은 아직 물러날 때가 아니다
윌로 부인은 할머니이다. 남편과는 사별하고 삶의 의미를 찾으려는 의욕도 잃은 할머니. 하지만 존스는 윌로 부인에게 '아가씨'라는 호칭을 사용한다. 그러면서 아직 물러날 때가 아니라고 이야기하고, 윌로부인은 삶에 있어 아직 중요한 부분이 남았다는 걸 깨닫는다.
난 아직 물러난다는 생각은 못했지만, 물러나야 할 때는 반드시 이 말을 기억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물러나야 한다면 나의 무대를 바꿀 것이다. 인생 뭐 있나~ 내맘대로 폼나게 사는거지~
 
다섯번째 관점 : 사소한 것이 성공의 큰 그림을 완성한다.
긁직한 사건도 있지만 이 역시 사소한 것에서 비롯된다.
나는 원래 사소한 아주 미미한 세포였는데, 우리 엄마아빠 만나서, 이렇게 성인이 되어, 좋은 남자 만나 결혼했고,아이를 셋이나 낳았고, 24시간을 바쁘게 종종거리면서 보내고 있다.
아주 조그만 세포에서 이정도 영향력이면 대형사건이라는 것을 알았다.
매일매일의 소소한 습관들이 성공의 밑거름이 된다는 걸 다시금 깨달았다.

여섯번째 관점 : 당신은 '실수'한 것이 아니다
이 책 중 제일 교훈적이었던 장이다. 나는 '실수'한 것이 아니라 '선택'한 것이다.
그러므로 내 행동에 대한 책임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가슴에 새겨야 할 부분이다.

 

일곱번째 관점 : 다른 사람이 바꾸고 싶어 하는 것을 생각하라
"사람들이 나를 바꾸고 싶어해도, 만약 제가 그것을 바꾸고 싶지 않으면 어쩌지요?"
"나는 그렇게 묻지 않았는데? '사람들이 내게서 무엇을 바꿔놓고 싶알까?'라고 물었네"
이거는 이래서 안되고, 저거는 저래서 안되고,,,,
이런 대사는 망하기 딱 좋다는 것을 깨달았다.
딱 여기까지만 생각해보자. <다른 사람이 내게서 바꾸고 싶어 하는 것이 무얼까?>


존스가 묻고 당신이 답합니다.
프롤로그에서 말한다. 환한 데로 가자고.


그리고 마지막에 존스는 다시 내게 묻는다. 환한 곳은 어디냐고.
나에게 있어 환한 곳은 나의 화단이다.
내가 좋아하는 꽃들이 있는 곳. 그 곳은 나의 천국이고, 나의 휴식처이고, 나의 아지트다.


*********************
존스가 낡은 여행가방만 남기고 떠났을 때 너무나 슬펐다.
그리고 그 가방을 열었을 때 후루룩 쏟아져나오는 꽃씨들은 나에게 눈물로 떨어졌다.
하지만 곧 웃을 수 있었다.
존스의 편지를 읽고 나는 알았다.
매사에 감사하며 진심을 다한다면 안 될 것이 없고 못할 것이 없다.
왜냐하면 나의 관점에 따라 나의 인생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
끝내주는 것이 아직 남았기 때문이다.


**********************

#존스할아버지 #뜨인돌 #허니에듀 #앤디앤드루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