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도쿄 맛집을 알려줄게요 - 현지인이 다니는, 전면개정판 자기만의 방
네모 tokyo_nemo 지음 / 휴머니스트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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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도쿄 맛집을 알려줄게요> (전면개정판) 네모(tokyo_nemo), 휴머니스트

일본 여행을 좋아하면서도 아직 한번도 가보지 못한 도쿄의 맛집을 소개한다는 책을 접했을 때 그저 평범한 유명한 맛집을 소개한 책일 거라고 생각했다.

사실 맛집 소개 책들을 만나면 얼마나 왜 유명한지 정도의 소개가 중심이고 딱 그만큼을 기대하고 읽게 된다. 그런데 이 책은 맛집 소개 책인대도 불구하고 한집한집 내용이 궁금해서 꼼꼼하게 읽게 만드는 책이었다.

아마도 저자가 일본인이지만 한국인과의 입맛에 대한 차이에 대한 이해도 있고 정말 자신이 살고 있는 도쿄의 재미난 맛집을 소개해주고 싶은 마음이 잘 느껴져서 그런 것 같다.

책은 크게 돈부리, 라멘, 면 요리, 고기, 생선, 그 밖이 일본식, 양식, 카레, 베이커리와 디저트라는 8개의 음식 종류별로 구성되어 있고 추가로 일본 편의점 인기 음식들을 소개하고 있다.

본인이 생각했을때 현지인들에게 더 인기있는 메뉴를 주로 소개하고 있으며 음식에 있어서 자신의 한국 친구들과 느끼는 차이점에 대해서도 세세하게 소개하고 있어서 한국인 이지만 내 취향에 맞는 집을 찾기가 어렵지 않을 것 같다.

익히 알고는 있었지만 일본은 돈부리를 먹을 때 섞지 않고 먹는다. 그래서 나도 보통 규동을 먹을 때 절반정도는 섞지 않고 먹고 나머지 절반은 한국식으로 섞어서 먹기도 한다. 그리고 카레도 비비지 않고 먹는 경우가 더 일반적이라고 알고는 있었지만 저자가 표현하는 이야기는 왠지 새롭고 더 신기하게 와 닿았다.

저자는 한국에서 한국어 공부를 했고 현재는 다시 일본 도쿄에 살면서 블로그로 도쿄맛집을 소개하고 있다고 한다. 코로나 전에 낸 이 책은 코로나 이후 일본에서도 많은 가게들이 문을 닫고 변화가 있었기에 새롭게 전면개정판을 냈다고 한다.

무엇보다 소개되는 음식 하나하나에서 느껴지는 저자의 일본인으로서의 자부심이나 애정이 좋았다. 단지 일본 음식이라서 좋다가 아니라 이거 정말 재미있고 신기한 일본 음식인데 아직 한국사람들이 잘 모르는 음식이야라는 관점도 나에게 재미나게 다가왔다.

그리고 책에서 소개하는 음식점들이 모두 저렴한 편은 아니었지만 대체로 천엔 전후의 가성비 좋은 집들로 소개되어있고 비싸도 꼭 먹어봤으면 하는 음식들에 대해서도 2천엔대에서 소개하고 있어 여행객입장에서 부담없이 먹어볼 수 있는 가격이라고 생각한다.

솔직히 너무 먹어보고 싶은 음식들이 많이 소개되어 있어서 어딜 먼저 가야할 지 고민이라 저렴한 도쿄행 항공권이 눈에 띄기라도 한다면 바로 이책하나 들고 주말여행을 다녀올지도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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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 : 공모전에 당선되는 글쓰기 - 공모전 당선의 10가지 원칙 & 워크북
오기환 지음 / 북다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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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 : 공모전에 당선되는 글쓰기> 오기환, 북다

드라마나 영화 시니리오 공모전에 글을 써보고 싶다는 생각을 가끔 해보게 된다. 그때마다 그 긴 시간을 어떻게 채워야할지 막막하게 느껴지게 된다.

이 책은 그런 막막함을 이겨내고 드라마 공모전에 당선을 위해 우리가 해야할 작업이 무엇인지 10가지 원칙으로 풀어내고 있다.

10가지 원칙은

1. 드라마는 영상으로 쓴다.
2. 드라마는 '극적 순간'을 쓴다.
3. OST(Open, Structure, Type) 이론을 따라 쓴다.
4. 드라마는 주인공 중심으로 쓴다.
5. 적대자 중심의 글쓰기도 고려하여 쓴다.
6. 플롯의 삼각형을 설계하여 쓴다.
7. 서브플롯의 역삼각형도 설정하여 쓴다.
8. 행동의 척추를 세워 쓴다.
9. 장르의 규칙에 맞게 쓴다.
10. 내 이야기에 맞는 구조로 쓴다.

라는 열 개의 원칙에 대해 설명하면서 최근 인기 있었던 드라마들은 원칙에 맞춰 분석하면서 각각의 원칙들이 드라마에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보여주고 있다.

결과적으로 보면 플롯의 구성을 전체 드라마 길이에서 어떻게 배치할 것인지 정하고 이야기를 풀어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이야기하고 있으며 그것을 도표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고 있다.

나에겐 열가지 원칙 중에서 첫번째 강조한 드라마는 영상으로 쓴다와 두번째인 드라마는 '극적 순간'을 쓴다는 두 원칙이 가장 크게 와닿았다. 드라마나 영화의 시나리오를 쓴다는 것은 일반적인 글쓰기와는 다른 영상을 표현하는 글쓰기라는 차별점이 있다. 그리고 수많은 자본이 투여된 드라마와 영화는 흥행이라는 절대적인 목표를 가진 상업시스템에 복무하는 글쓰기여야 한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이 설명하는 원칙들은 독자에게 어필하기 위한 작법이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보여준고 있다. 열가지 원칙에 대한 설명을 모두 풀어낸 후에 실제 단막극이나 시리즈 대본을 어떻게 창작하는지 예시를 보여주는 워크북도 배치하고 있어 스스로 써나갈 길을 보여준다.

오펜드라마 공모전 당선작을 통해 단막극이 어떻게 구성되었는지 그리고 그 작가들의 현재 드라마 알게 된 점도 재미있었다. 몇분짜리 짧은 단편 시나리오를 써보려고 시작했는데 이 책이 많이 참고가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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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형 AI로 웹툰 만화 제작하기 - 스테이블 디퓨전·미드저니·챗GPT
김한재 지음 / 성안당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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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형 AI로 웹툰만화 제작하기> 김한재, 성안당

최근 생성형AI에 대한 소식은 매일 새로운 내용으로 채워지고 있고 이제는 프롬프트만 입력하면 짧은 동영상까지도 고퀄리티로 만들어내는 세상에 살게 되었다.

무섭다고 해야 할지? 어지럽다고 해야 할지?

관련업계에서 일하고 있어서 더 그런것인지 변화를 감당하기 벅차하며 헉헉거리며 살아가고 있다.

최근 생성형AI로 인해 많이 주목받는 분야가 이미지 생성분야인 것 같다. 아무래도 시각적으로 보여지다보니 더 대중적인 관심도 받게되고 생성되는 영상의 퀄리티도 상당히 만족스러운 영상들이 나오게 되면서 더욱 각광 받는 것 같다.

이 책은 그런 생성형AI들 중에서 가장 인기있는 미드저니와 쳇GPT 그리고 스테이블 디퓨전이라는 세가지 솔루션을 이용해 웹툰만화를 제작하는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작가가 만화 애니메이션분야 교수여서인지 이론적인 배경도 튼튼하고 다양한 실험을 해본 흔적들이 책속에 그대로 보여지고 있어 많은 면에서 신뢰가 가는 책이었다.

웹툰만화를 만든다는 것이 단지 스토리를 쓰고 그림을 그린다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는 과정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스토리를 만들어 내기 위한 기획과 그림으로 설명하려는 시공간에 대한 설정들이 잘 어우러져야 좋은 웹툰만화가 되고 대중에게 인기를 얻는 작품이 될 것이다.

그런 관점에서 이 책에서는 쳇GPT를 기획에 어떻게 이용하고 그림을 생성할때 어떤 프롬프트를 사용해야 어떤 그림체에 어떤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지 꼼꼼하게 본인이 직접 실험한 결과를 바탕으로 설명해 주고 있다.

작품소재를 발굴해서 시놉시스를 쓰고 로그라인을 잡고나서 실제 줄거리를 완성한다고 해도 주요 캐릭터에 대한 디자인이나 캐릭터간의 관계도도 만들어야 하고 줄거리가 흐르는 배경이나 세계관도 도입이 되어야 완성도 높은 작품이 되는 것이다.

책에서 표현하는 기획서의 양식이나 수많은 프롬프트가 설명하는 내용은 이런 디테일들을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라는 것에 대한 설명들이었고 그만큼 실무에서 활용이 가능한 이야기들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어려서부터 만화를 즐겨보던 나였다. 나이가 들면서 최근에야 직장생활로 바쁘고 생활적인 시간도 한계가 있다보니 만화를 자주보진 못하지만 만화를 보면서 그림그리는 재능을 부러워한 적은 많다.

생성형AI로 내가 원하는 모든 것을 만들어 낼 수는 없지만 제공하는 모델(그림체)로 내가 원하는 형상을 그때그때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만으르도 놀라운 일이었고 그림을 잘 못 그리는 나에게 새로운 기회가 만들어졌다는 생각이 들었다.

거기에 최근에 동영상 편집을 취미 삼아 시작하면서 아무래도 외부에서 촬영하는 것보다는 집에서 혼자서 작업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에 더 관심을 두게 되었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나에게 많은 도움을 주었다. 혼자서 동화를 주제로 한 간단한 시나리오와 콘티를 준비해서 애니메이션 작업을 하면서 스테이블 디퓨전으로 여러가지 배경그림을 만들어 사용했는데 내가 상상하는 이미지를 얼추 비슷하게 그려주어 재미나게 작업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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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있는 디자인 애프터 이펙트 CC 2024 - 쉽게 배워 제대로 써먹는 모션 그래픽 영상 디자인 맛있는 디자인 시리즈
이수정 지음 / 한빛미디어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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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있는 디자인 애프터 이펙트 CC 2024> 이수정(피치파이), 한빛미디어

영상편집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는 여러가지지만 전문적으로 영상편집을 해보겠다고 생각해본 적은 없었다. 하지만, 미디어영상에 대한 수업을 듣다보니 프리미어프로도 재미있지만 애프터 이펙트에 대해 제대로 알고 있어야 다양한 영상 효과를 줄 수 있어 더 재미난 영상을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되었다.

이 책은 애프터 이펙트에 대해 2018년부터 계속 동일한 책을 연도별로 업그레이드 된 버전에 맞게 수정해서 출간한 책이다.

책은 크게 두 파트로 나누어져 파트 1에서는 주로 입문자를 위한 애프터 이펙트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다. 애프터 이펙트를 사용해서 만드는 모션 그래픽이란 무엇이고 프로그램을 시작해서 프로젝트를 활용하는 기본적인 내용부터 레이어를 구성해서 모션과 이펙트를 실제로 적용해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것까지 기본적이면서도 애프터 이펙트의 특징을 잘 알려주고 있다.

파트 2에서는 좀더 실전적인 내용으로 애니메이션 기능을 세밀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연출하는 기법이나 숏폼광고에 사용되는 애니메이션이나 대상체를 정확한 경로로 움직이는 패스 애니메이션까지 다루고 있으며 애니메이션 기법을 고급지게 사용할 수 있는 예제들로 채워져 있다. 특히, 캐릭터를 잘 다루기 위한 캐릭터 그리기와 퍼펫 핀 도구 사용법은 그동안 애니메이션 제작을 하고 싶었던 내가 제일 궁금해 하던 기법들이라 너무 반가웠다.그 외에도 다양한 3D애니메이션과 시각효과에 사용할 수 있는 예제를 선보이고 있어 이 책의 내용만 전부 마스터한다면 재미난 영상을 잘 만들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오랜 기간 출간을 이어왔다는 사실은 그래픽분야 베스트셀러라는 광고문구가 무색하지 않을 만큼의 가치있는 책이라는 사실을 알려준다고 생각한다. 꾸준히 출판을 이어왔던 만큼 기본과 새로운 버전에서 다루는 내용 모두가 잘 담겨진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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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면 다르게 보이는 일본 문화 4 - 한국 속의 일본, 일본 속의 한국 공존을 위한 네 번째 이야기 알면 다르게 보이는 일본 문화 4
강상규.이경수.동아시아 사랑방 포럼 지음 / 지식의날개(방송대출판문화원)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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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면 다르게 보이는 일본문화 4> 강상규, 이경수, 동아시아 사랑방 포럼, 지식의 날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일본학과 교수들이 주도하는 동아시아 포럼 구성원들이 글을 쓰고 내용을 채워서 출간하고 있는 이 시리즈는 일본 문화에 대해 깊이 있는 이해를 담고 있는 귀한 책으로 그동안 우리나라에서 접하기 어려운 내용들을 이해하기 쉽고 간접적이지만 객관적인 틀을 가지려고 노력하면서 담고 있는 책이다.

다른 나라를 이해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그 나라의 문화적 배경을 이해하거나 단순히 풍습이라 부르며 습관적인 부분에 대해 암기하듯이 외워서 익힐 수 도 있다.

일본은 우리와 가까운 나라라서 사실 잘 모르지만 잘 아는 부분도 많다고 생각된다. 이 책은 그런 잘 알 것 같으면서도 모르는 일본에 대해 잘 설명하고 있는 책이고 시리즈가 거듭되면서 일본에 다가가는 깊이도 깊어지고 있다.

이번 4권에서는 앞에 권들과 유사하면서도 차이가 나는 부분이 바로 그런 일본에서의 경험인 것 같다. 다른 시리즈보다 이 시리즈에서는 일본과 한국이 가지는 경험적인 차이에 대해 더 많은 지면을 할양해서 소개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여러 이야기가 색다른 재미를 주고 있지만 그 중에서도 속담에 대한 이야기는 양국의 문화나 역사에 대한 차이를 보여주면서도 며느리에게 가을 가지를 주지마라는 말은 마치 가을 전어에 대한 우리네 속담을 떠올리게 해서 닮아있는 면을 보여주기도 했다.

특히, 바람이 불면 물통 장수가 돈을 번다는 이야기는 예전 어느 책에서 읽었던 기억이 있긴했지만 마치 나비효과처럼 전혀 연관성이 없어보이는 일로 연관된다는 이야기가 가지는 의미가 남달라 보였다.

여러가지 이유로 주변에서보면 일본은 아직도 가까우면서도 먼 나라라는 사실이 실감나게 느껴질 때가 있다. 일본 음식과 문화를 즐기면서도 아직도 위안부 배상 문제나 독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다는 것에 대해 불편해하거나 괜히 뭔가 죄지은 느낌을 가지게도 된다.

현대의 일본에 대해 어떻게 규정하고 어떤 관점으로 바라봐야할지 이 책에서도 명확하게 밝히긴 어려웠다고 보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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