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세기
캐런 톰슨 워커 지음, 정회성 옮김 / 민음사 / 201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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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이 갑자기 느려진다면 어떻게 될까?

 엄밀하게 말해서 지구의 자전 속도가 느려져서 우리들의 생활패턴이 180도 바뀌게 된다면 우리들은 거기에 적응하여 살아 갈 수 있을까?

 이 책에서는 이런 현상을 소재로 사춘기 소녀의 시점으로 이야기를 전개해 나가고 있다.

 

 성인이 되면 다른 관점으로 보였을 수도 있으나 한 평범한 열 한살 아이의 눈으로 '슬로잉'현상이라는 지구 이상 현상을 겪게 된다.

 이 현상은 지구의 자전속도가 느려져 낮과 밤의 시간이 몇분씩 증가하는 것이다. 결국에는 하루가 40시간이 이상이 되어 현 미국이나 다른 국가에서

 시행하는 썸머타임가 같은 클락타임을 적용하여 생활하게 된다.

 이런 썸마타임으로 해가 뜨지 않은상태에서 학교를 가며 낮처럼 생활하게 되는 장면도 나오게 된다.

 중력에 변화가 생겨 꿀벌이나 새들이 급속도록 죽어나가고, 고래들은 해변으로 몰려와 죽음에 이르게 된다. 식물이나 과일 또한 기후와 일조량의 변화로

 인하여 점점 말라가게 되고, 사람들은 이런 타임에 적응을 하지못하여 극도의 스트레스와 불안으로 몸에 벼을 가지게 될 뿐만 아니라 범죄율도 증가하게 된다.

 또한 클락타임에 저항하기 위한 사람들이 등장하고, 자연에 이치에 따라 생활하여 사막쪽에 자기들만의 공동체를 만든다. 이러한 과정에서 두 집단간에 첨예한

 갈등이 생기기 시작한다. 일방적으로 클락타임을 적용한 사람들의 공격으로 보이긴 한다.

 

 줄리아라는 한 소녀가 등장하고, 그 소녀는 지구의 이변과 친구들과의 갈등에 대하여 많은 어려움을 겪지만 그 과정에서 세스라는 남학생을 좋아하게 된다.

 줄리아는 학교에서 슬로잉현상이 있고 해나가 이사를 가기 전까지만 해도 즐거운 학교 생활을 했던거 같다. 하지만 해나가 떠나가고 친구들에게 모욕감 겪는

 일을 당한 이후로 학교의 아이들과도 멀어지게 된다. 이어 새들의 죽음과 엄마의 불안등 기이한 현상들을 겪으면서 슬로잉을 실감하지만, 그녀는 이러한 현상보다

 학교에서의 외톨이 되는 과정을 더 두려워했다. 친구가 없어 점심시간에 홀로 도서관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을 보며 많은 안타까움을 느꼈다.

 

 뉴스에 고래들이 해변에서 떼죽음을 당했다는 것이 보고 되고 과학자의 아들 세스가 줄리아에게 고래들을 보러가자고 한다. 이렇게 둘은 가까워지게 되고

 두번째로 우주로 나갔던 우주선이 복귀한다고 해서 보러갔다가 둘의 사이는 더욱 가깝게 된다. 40시간이 넘게 내리쬐는 햇볕도 그때는 그렵지 않았다.

 3일동안 이어지는 정전도 두렵지 않았다. 둘의 사이가 더욱 가까워 질수록.

 어른들의 세계에서는 지구의 이변이 커다란 사건으로 불안과 공포를 느끼지만 어린 사춘기 소녀 줄리아에게는 오히려 이 현상이 흥분되고 스릴있다. 사람들은 식량난에 대한 걱정이 태산인데 줄리아는 세스에 대한 생각뿐이기 때문이다. 세상은 점점 이상 현상으로 힘들어지고 부모님의 사이도 점점 벌어지고 있는 상황에서도 줄리아는 세스와의 데이트로 행복하다. 이토록 순수함 속에서 줄리아는 여러 경험을 통해 성장해 나가고, 성인이 된 줄리아에게 슬로잉이 일어났던 그 해 일년 간의 일들이, 세스와 함께 했던 시간이, 그리고 자신의 변화를 겪었던 그 시간이 그녀에게 '기적의 세기'였던 것이다.  

 

지구의 이변을 바라보는 사춘기 소녀의 시각은 많은 이야기들을 담고 있는것 같다.

독특한 소재로 만들어 충분한 호기심을 일으켰던 소설이다.

영화로 재작된다면 어떻게 풀어나갈지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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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중일기 난중일기
이순신 지음, 이은상 옮김 / 지식공작소 / 201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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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중일기.. 남의 일기를 옅보는 것보다 재미있는것이 뭐가 있을까..

 이렇듯 일기는 자기만의 생각을 적어놓는 기록으로 객관성보다는 주관성이 뚜렷하다.

 따라서 분명 사실과는 다소 동떨어진 나만의 이야기를 적는 상황도 생긴다.

 하지만 역으로 이 일기를 토대로 과거의 일을 객관적으로 추리해 나가보면 어떠한가.

 나는 객관을 찾기 위해 500여 년 전 과거로 올라가, 한나라의 장수였던 이순신의 일기를 들춰본다.

 대중문화가 활성화된 이래로, 이순신장군과 같은 중요한 위인은 소설 및 영화로 각색되어 만들어졌다.

 그 콘텐츠들속에서 얼만큼의 진실을 담고 있는가.

 미디어의 특성상 독자 및 시청자들의 입맛을 맞추기 위하여 조미료들은 첨가되고 있다.

 왜 일기에서 객관을 찾으려 하는지에 대한 나의 이유이다.

 이순신이라는 인물의 1인칭관점에서 현장에서의 상황을 생생하게 볼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본 책은 출판사에서의 많은 노력이 돋보인다. 난중일기에 가장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세로 쓰기 구조 및

 페이지의 방향은 우철로 제본되어 있다. 거기에 가격까지 1592 로 맞추지 않았던가.

 더욱 글씨체도 붓글씨와 비슷한 느낌이 들어 난중일기에 최대한 다가가려 노력한것이 엿보였다.

 그리고 어려운 어휘의 경우 정의까지 내려주는 배려까지 보였다.

 

 그렇다면 1592년부터 1598년까지 7년 동안의 전란 상황이 기록되어 있는 일기를 살펴보자.

 일기에서 보면 그는 평상시 뿐만 아니라 전장에서도 어머니를 생각하며, 잘 챙겨드리지 못하는 것에

 대해 마음아파 하는 효자였다. 또한 백성들의 농사 걱정을 할 정도로 인자하였으며, 아내의 건강을

 걱정하는 평범한 남편이기도 했다. 여기서 그의 인간적 됨됨이가 깊게 깔려져 있다는 것을 알수 있었다.

 또한 매일의 날씨와 전쟁의 흐름, 동헌에 나가 공무를 보고 활쏘는 일상, 노량해전에서 전사하기 이전까지의

 기록들을 보면 이순신 장군 스스로가 끌어안아야 했던 고뇌와 아픔이 자연스레 느껴진다.

 더욱이 간결하지만 문장 하나하나마다 절절한 심정이 담겨있는 문체는 이순신 장군의 충혼을 느끼게 해준다.

 

 임진때 선조 25년 이순신의 나이 48세이다. 4월 13일 전쟁이 일어났으며, 충무공은 전라 좌수사가 되어

 일 년 동안을 두고 온갖 방비에 주력했다. 전시에 기강을 잡기 위해서는 지엄한 군율이 필요했기에

 전쟁 준비를 게을리하는 군관들에게는 엄격한 처벌을 가해 병사들이 나태해지지 않도록 하였다. 전쟁

 하루 전인 4월 12일에 이르러서야 거북선을 전투대세로 완료하였으니 얼마나 숨이 가빴을까. 더욱

 옥포, 당포, 한산, 부산 해전의 대승첩이 모두 같은 해에 벌어졌다. 그럼에도 망천안에 몰려든 피라미 떼를

 잡아 전선 위에 앉아 술을 마시며 봄 경치를 즐기고, 영주의 산꽃과 들가의 봄풀을 그림 같다 이르기도

 했으니, 이를 보면 풍류를 즐길 줄도 아는 무사였다.

 

 계사때에도 전쟁은 계속되었으나 명나라 제독 이여송은 몸을 빼어 돌어갔다. 나라를 걱정하던 충무공은

 7월에 한산도로 진을 옮기고 외로이 바다의 성벽이 될 수 밖에 없었다. 1593년 8월, 조정에서 삼도수군통제사

 라는 새 직함을 맡겼다. 모친에 대한 걱정과 그림움이 곳곳에서 묻어난다. 며칠동안 몸이 불편하고 옷이

 흠뻑 젖을 정도로 땀을 흘리며 종일 누워있는 허약한 모습의 장군도 목격된다. 온갖 연구를 거듭하여

 만들어낸 조선의 조총이 왜총보다 더욱 훌륭하게 만들어졌다.

 

 갑오때는 명나라 사람들은 일방적으로 강화를 주장하며 싸움을 피하려고만 했다. 그래서 갑오년 3월에

 명나라 지휘관은 공에게 싸움을 중지하고 돌아가라는 패문까지 보냈다. 우리가 우리 땅에 있는데 어디로

 가란 말이냐고 항의하던 공의 가슴은 울분으로 짖어지는 것만 같았다.

 

 을미때는 휴전 상태에 들어갔으나 충무공에게는 잠시도 휴전이 없었다. 한산도는 언제나 바쁘고 붐볐다.

 소금 굽고, 고기 잡고, 농사짓고, 군복 만들고, 배만들고, 칼 만들고.. 어느날도 쉬는 날이 없었다.

 그리고 공의 마음속에는 나라의 근심에 눈물이 마를 날이 없었다.

 

 병신때 공은 휴전 중의 시간을 이용해서 잠깐 동안이나마 어머님을 위로해 드리는 것으로써 고작 큰 행복을

 삼았다. 이 해는 공의 모친이 81세 되던 해였다. 10월에 진중에서나마 수연 잔치를 차려 드린것이 모자가

 서로 만나보는 마지막 기회가 될 줄 누가 알았을까.

 

 정유때 공은 나라를 위해 뼈와 살을 다 바쳤건만 공에게 돌아간 것은 감옥살이 뿐이었다. 그러나 공은 누구도

 원망하지 않았다. 마지막 생을 나라를 위해 바칠 수 있는 시간이 남아 있음을 감사하며 말없이 백의종군

 하였고 또다시 공은 삼도수군동체사가 되었다. 이순신 장군은 백성의 신뢰는 얻었으나 조정의 신뢰는

 잃은 셈이었다.

 

 무술때 임진란 이후 칠년의 전쟁은 무수한 생명과 재산을 앗아가고 이제 충무공 자신이 마지막 십자가를

 지는 최후의 순간이 다가오고 있었다. 노량 앞바다로 출동한 충무공은 1598년 11월 19일, 왜군의 총탄에

 가슴을 맞고 왜란이 낳았던 가장 큰 별을 제물로 하며 역사 속으로 퇴장한다.

 

 수많은 미디어가 만들어낸 이순신의 이미지에 강한 장군만 자리잡고 있지 않았던가.

 그의 가장 깊은 내면에는 주변 사람들을 걱정하는 깊은 정 또한 자리잡고 있다. 누구의 말도 거치지 않고,

 그냥 이순신, 그 인물의 이야기에 귀기울여 본다. 다른 무엇보다, 가장 객관에 가까운 그의 주관에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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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후를 디자인하라 - 부머세대를 위한 행복한 노후 재테크
심상준 지음 / 새빛 / 201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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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후준비가 완료된 사람이 있을까요? 무엇을 해야 할까요? 무엇보다 이러한 것들을 하기 위해서는 노후자금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본서는 어떻게 노후자금을 모으며, 노후생활을 어찌보내야 알차고 보람차게 보내는지를 알기싶게 서술되어 있었습니다.

 

2차 세계대전 후 급격한 인구증가가 일어났고 이 시기에 태어난 사람을 부머세대라고 합니다. 이 세대는 인구가 많고, 교육수준도 높은 편이며, 산업화와 민주화를 동시에 이루는데 중심적인 역할을 한 세대가 바로 부머세대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노력했음에도 불구하고 IMF등 경제위기를 겪으면서 경제의 어려움을 헤쳐 나가며 부모님을 부양해야하는 끼인세대이기도 합니다. 지금 이 부머세대의 가장 최대의 관심사는 노후를 어떻게 보내는 것이라 합니다.  앞으로 30년 남짓.. 여행, 전원생활, 취미생활을 하며 보내라고 책에서는 추천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것들을 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노후자금이 필요하며 건강이 필수적입니다.

이책에서는 노후에 즐기며 벌수 있는 일들과 심상준박사가 생각하고 현재 하고 있는 일을 슬쩍 적어놓았다. 분명 책을 본 사람들과 경쟁이 될 수 있겠지만 솔직하게 적어놓은 심상준박사님께 다시 한번 존경을 표합니다. 항공촬영, 효소 만들기, 음악을 틀어놓으며 전통주나 커피, 아이스크림을 개발하여 판매하는 것 등 많은 흥미있는 일들이 있었습니다. 노후에도 할수 있는 것들이 이렇게 많이 있다는 것에 놀라웠고 계속 배울수 있다는게 남아있다는게 행복했습니다.

 

그럼 가장 중요한 노후자금을 형성하는 방법에 대하여 적혀있는데, 부동산을 운영하다시피 자금형성하는것도 부동산재테크에 대하여 자세하게 나와있었습니다. 또한 risk가 큰 만큼 그만큼의 수입이 들어오면 부동산에 대한 공부를 열심히 해야지만 거기에 따른 수입이 들어온다는 것이 심상준박사의 생각이었습니다. 주택연금, 주택시장의 패러다임 변화, 전세는 사라지고 월세는 남아있을꺼라는 전망, 수익형주택의 투자등 많은 부동산제테크를 통한 노후자금을 형성할수 있는 방법들을 제시되어 있었습니다.

 

정말 읽는 내내 많은 것들을 느꼈고, 다시한번 이 책을 읽을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 흥부야 카페에 감사드립니다.

 

인생은 공평하다고 했습니다.

왜냐하면 누구나 공평하게 부자든 거지든 죽음을 피할수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죽음에 도달하기 전까지 어떻게 행복하게 보내느냐는 자기하기 나름이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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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니 마그넷 - 돈을 좇지 말고 돈이 붙게 하라
마리클레어 칼라일 지음, 이진경 옮김 / 넥서스BIZ / 201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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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머니마그넷이 되는 법이라는 워크숍을 주창한 그녀는 책을 통해 돈에 대한 사고방식을 변화시켜려 한것이 보였습니다.

전체적인 문체나 내용으로 봐서는 론다 번의 "시크릿"과 너무 비슷하였습니다. 사람의 마음먹기에 따라서 모든 만물이 변화다?라는...

돈이라는 것이 수중에 들어오면 어디로 나가는지도 모르고 숱한 곤경에 처하게 만드는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혹시 이런것보다 훨씬 곤경에 처해있는

분들이 계신다면 추천해 드리고 싶은 책입니다.

이 책에서는 돈에 접근하는 방식에 대하여 신중하게 생각해볼 시간을 주었습니다. 따라서 이책을 읽고 생각하면서 돈에 대한 사고방식의 전환되는데 도움이 될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책을 쉽게 읽으며 생각을 많이 할수 있었던것은 무엇보다도 내용들이 실생활에서 실천하기 쉽게 되어있다는 것입니다. 책에 메모해둔 내용들은 어느곳에서도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일들이 대부분입니다.

책을 읽다보면 중간중간 써져있는  "돈은 이미 가까이에 와 있다. 당신이 부자가 되는 것을 방해하는 것은 오직 당신 자신뿐이다." 라는 문구가 머리속에 계속 맴돌고 있습니다.

 이 책은 모두 3부로 구성되어 있고, 1부에서는 이 책의 기초 이론이 2부와 3부는 머니 마그넷이 되는 두 단계 과정이 적혀있었습니다.

저는 이 부분에 공감을 하였고 이책을 읽은 이후 바꾸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루가 멀다하고 매일같이 언론이나 방송은 좀더 자극적이고 비난적인 기사들이 올라오는 것들을 쉽게 발견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여기에 누군가를 비난하는데 많은 에너지를 허비하고 있는 형국입니다. 이렇게 주변의 부정적인 뉴스에만 관심을 집중하면 우리 주위엔 점점 더 부정적 뉴스만 들리게 마련인데 하지만 관심의 초점을 바꾸어 긍정적인 뉴스들을 찾아서 귀를 기울여보면 놀랍게도 주위에는 좋은 소식들이 넘친다고 합니다. 따라서 현재 누군가를 탓하기를 멈추고 그 어떤 외부 상황도 개의치 말고 우리 자신의 상황에 대해 스스로 책임 의식을 갖는 것이야말로 마그넷 법칙의 첫단계이자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이책을 통하여 나를 다시 한번 점검할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자신의 가치를 소중히 여긴다면 더 큰 가치를 끌어당긴다....

자기 자신을 사랑하면 할수록 타인에게 더 많은 것을 베풀게 될 것이라 합니다. 왜냐하면 자신에 대한 소중함이 커질수록 타인의 소중함도 더 많이 깨닫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 순간부터 자신을 더 소중히 여기며 저 자신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노력해 볼것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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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대인의 비즈니스는 침대에서 시작된다 - 1% 부자들의 탈무드 실천법
테시마 유로 지음, 한양심 옮김 / 가디언 / 201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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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약을 강자가 약자에게 강요하는 것으로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계약은 강요도 아니며 속박도 아니다.

계약이기 때문에 더욱 성의를 다해 이행해야 한다는 것이 유대적 사고방식이다."

공무팀에서 일하는 나에겐 많이 와닿았던 책이다.

계약은 계약자 쌍방에게 요구되는 의무이며 결코 어느 한쪽에 특혜를 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유대인들은 전세계 곳곳에 분포되어 세계의 자본 25% 이상을 소유하고 있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어디에서 그런힘들이 나온것일까?

이책을 보면 알수 있을것이다. 그들은 학문이 없는 곳엔 아무리 홀륭한 창칼이 있어도 그것은 녹슨 고찰과 다름없다고 생각했다.

그래서인지 어릴적부터 침대에 항상 토라와 탈무드를 놔두며 읽는다고 한다. 토라는 유대인의 정신적 지주인 모세의 십계를 가리키며, 탈무드는 유대 민족의 지혜의 소산으로서 토라에 기록된 계율의 실천 방법을 둘러싼 규범이나 해석,논의,의견,결론등을 수록해 놓은 법전이다.

따라서 어릴적부터 이런것들을 학습해온 유대인들은 위기에 직면해도 결코 절망하거나 포기하는 일이 없다. 그들은 최선의 선택을 하기 위해 가능한 여러각도에서 모든 문제점을 파악하며, 가장 합리적인 제안이 나올 때까지 희망을 가지고 끊임없이 해결 방안을 논의하며 최상의 결론을 내기 위해 노력한다.

 

돈은 많으면 행복한가? 불행한가? 여기에는 답은 없다.

하지만 이글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

"돈은 모든 문을 열어주는 황금열쇠이자 모든 장애물을 치워주는 황금 지팡이다"

나이가 들수록 공감이 되는 문구이다.

 

멈추면 비로서 보이는것들...

유대인들은 이미 그것을 알고 실천하고 있었다.

"근사한 완성품만을 추구하기보다는 쓰레기도 다시보자" 이런 색다른 발상으로 비즈니스를 바라보는 것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사고 전환의 기회가 될 수 있다.

문득 박웅현 디렉터의 말이 생각난다.

"아이디어는 비닐봉지 같아요. 아이디어가 처음 보는 어딘가에 있는 게 아니라 늘 흘러 다니고 있더라고요."

조금만 생각해보면 우리주변에는 돈이 될만한것들이 무한하게 많이 있다.

 

재능을 갖기 위해서는 개성을 지녀야 한다. 능력이나 타고난 자질만으로 재능이 생기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자신에게 능력이 없다고 믿는 자에게는 모든 것이 불가능하다"

여러분에게 기회와 책임을 주고 스스로 해보세요. 그렇게 하면 어느센가 발전해 있을것입니다

스스로 직접 해본 결과를 평가하고 자신감을 갖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감은 자신의 결과물들을 먹으며 나오는 것인가 봅니다.

여기에 취업준비나 이직 이나 여러가지 어려운것들이 있는 사람들에게 말해주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자존을 가졌으면합니다. 어떤 일을 하시건 나에 대해 갖는 생각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자신의 인생을 늘 진지하게 설계하고 자신이 정말로 하고 싶은 일을 찾을 때까지 몇 번이고 직업을 바꾸는 용기를 가져보는게 어떨까요?

용기를 가지고 도전해보세요!

물론 자신이 납득할 수 있는 길을 걸어가기 위해서는 부모의 배경도 원조도 뿌리쳐야 합니다.

유대인들은 일찍이 독립하여 자유로운 만큼 그들은 모든 일에 진지하게 도전하고, 무슨일이 있어도 성공하고 말겠다는 뜻을 굽히지 않는다고 합니다.

자신이 결정한 대로 일관하기 위해서는 결코 후퇴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자신의 가치를 높이려면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시간과 싸워 이기는 사람이 진정한 승리자가 될것입니다. 이렇듯 시간을 획득하는 사람은 모든 것을 획득한다고 봅니다.

 

유대인들은 생각하기 전에 먼저 세상을 관찰할줄 알아야 하며, 고전을 섭렵해야 하며, 방대한 지식과 정보를 축적해 나가야 한다고 합니다.

이말은 정치, 경제, 사회, 역사, 스포츠, 예술, 레저 등 모든 분야에 걸쳐 매우 풍부하고 다양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이런 폭넓은 지식들이 시야를 넓혀 정확한 판단을 내리는데 많은 도움을 줄것이기 때문입니다.

정보에 대한 감성이 비즈니스를 좌우할것입니다.

 

또한 신념은 생명보다강한것이라고 합니다. 무엇보다 자신에 대한 신념을 잃지않고 실천해봅시다.

하지만 뛰어난 실천도 좋지만, 그 실천과 관련하여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미리 염두에 두지 않을 경우 큰 난관에 봉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뛰어난 실천에 앞서 구체적인 원칙이 필요합니다.

또한 일단 행동으로 옮기고 나서 올바르지 않다고 판단하면 그때 깊이 반성하면 됩니다. 행동하지 않고 논의만 해서는 이치에 맞는 결론을 이끌어 낼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인간은 항상 예측할 수 없는 위험한 존재"

인간이란 뜻밖의 과오나 사고를 일으킬 가능성이 항상 내재되어 있는 위험한 존재임을 인식해야 한다.

그러한 인간관을 토대로 할 때에만 개인의 책임에 대한 해결 방법을 명확히 제시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사회가 복잡할수록 다각적으로 사고해야 한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루어지는 논의나 토론에는 제3의 객관적 시점이 결여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사물의 표리 즉 두가지 면을 파악하는 것만으로 상황 전체가 충분히 파악될 수 있다는 착각에서 비롯된 현상입니다.

 

 

정말 알찬 내용들로 꽉차있는 책이었다.

내가 쓴 글을 읽고 관심이 생긴사람이 있었으면 좋겠다.

 

 

 

 

시간을 재촉하는 사람은 시간에 휘둘리게 된다.

그러나 시간을 따르는 사람은 시간이 아군임을 안다.

        탈무드 [엘빈]편,13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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