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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들이 사는 세계 - 부모의 품을 너머 공존의 세계로 나아가는 첫 걸음
류승연 지음 / 푸른숲 / 202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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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띠지에 있는 서평처럼 그야말로 "비장애인이 상상할 수 없는 발달장애인의 성인기를 두텁게 묘사"한 책입니다. 나는 발달장애인의 성인기 삶이 늘 궁금했지만 그 삶을 알아가는 것 자체가 너무나 두려워 애써 외면하였고, 성인기에 대한 고민을 항상 미루려고만 했습니다. 하지만 류승연님은 용기있게 앞서 나갔습니다. 전직기자답게 샅샅이 취재하여 우리에게 그들의 현실과 미래를 솔직하고 친절하게 알려주었습니다. 나는 사실 처음엔 이 책을 읽을 용기가 차마 나지 않았습니다. 너무 슬프면 어쩌나 답이 없으면 어쩌나... 하지만 미리 결론부터 말하면 희망은 있다입니다. 그러기 위해선 장애인 종사자들과 정책을 만드는 사람들 그리고 더 나아가 사회의 인식이 변화해야 한다는 큰 과제가 남아있지만요. 책을 연 처음부터 다 읽을 때까지 눈물 콧물 범벅이 되었지만 마지막에 작가님이 그려주신 희망의 미래를 읽으며 안도의 한숨을 쉴 수 있었습니다. 고맙고 또 고마웠습니다.

작가님과 나도 한살 차이, 동환이와 승표도 한살차이입니다. 류승연님을 한번도 뵌적이 없지만 이분의 책과 칼럼들을 읽으며 비슷한 나이의 발달장애 아이를 키우는 엄마로서의 아픔에 공감하였고, 외상후 좌절이 아닌 성장의 길을 택해 뚜벅뚜벅 걸어가는 동질감을 느꼈습니다. 나는 공무원이라 8년 동안의 휴직기간이 있었지만 교사라는 직업을 유지할 수 있었지만 작가님은 기자라는 직업을 유지하기 어려웠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지금 작가님은 어느 사회부 기자보다 더 큰 영향력을 이 사회에서 발휘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발달장애 성인기의 삶을 직접 발로 뛰어가며 취재하고 진심어리고 간절한 긴 글로 세상에 알려주셨기 때문입니다. 어떤 기자가 이렇게 깊이 있는 글을 쓸수 있겠습니까? 류승연 작가님이니까 동환이 엄마니까 이런 글을 쓸 수 있었지요. 이 글은 장애인 종사자들과 정책 개발자들에게 아주 좋은 길잡이가 되어 줄거라 생각합니다. 또 더 나아가 이 사회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바꿔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이 귀한 책을 내 주신 작가님께 감사드립니다.

작가님은 정말 맛깔나게 글을 잘 쓰십니다. 눈물이 하염없이 흐르다가도 스스로를 기꺼이 망가뜨리는 유머에 피식피식 웃게 되었습니다. 그야말고 울다 웃다 정신없이 폭 빠져들어 읽었습니다. 동환이의 4학년 담임선생님 이야기를 자세히 묘사해주셔서 교사로서 참 많은 교훈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 선생님은 정말 하늘에서 내려온 천사 같았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어떤 선생님을 만나느냐에 따라 이렇게 달라질 수 있다니... 모두가 힘들어했던 아이를 까르르 웃게 만든 그 선생님은 큰 상을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ㅎㅎ 그리고 동환이 선생님은 아니지만 한국경진학교에서 학생참여수업을 하는 심승현 선생님도 너무나 존경스러웠습니다. 이분의 책도 사서 봐야겠어요. 교사의 태도가 얼마나 중요한지 이 글을 읽으며 또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동환이 4학년 선생님과 같은 분이 더 많아지면 정말 좋겠습니다.

발달장애 성인기의 삶은 예상한대로 녹록치 않습니다. 나는 승표가 성인이 되었을 때 자립을 할거라는 생각조차 하지 못했습니다. 내가 죽을 때까지 승표를 돌볼거란 생각만 막연히 했어요. 그런데 작가님이 상상해본 자립의 모습이라면 우리 승표도 내가 죽기 전에 자립이 가능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빨리 그런 세상이 오면 좋겠습니다. 갑자기 또 마음이 급해지네요. 내가 무엇을 해야 할까요? 그런 정책을 만들수 있게 삭발투쟁이라도 해야 하나요? 장애인 정책은 대부분 그 부모들의 피땀눈물로 만들어진 것이 대부분입니다. 너무나 안타깝습니다. 이 책이 초석이 되어 발달 장애인 자립을 위한 좋은 정책들이 나오고 장애인 종사자들이 좋은 대우를 받으며 발달 장애인들과 함께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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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께 성장하는 통합교실 이야기 - ADHD, 틱, 자폐 스펙트럼, 우울증, 느린 학습자도
천경호 지음 / (주)학교도서관저널 / 202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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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경호 선생님의 신간 [ADHD, 자폐 스펙트럼, 우울증, 느린 학습자도 함께 성장하는 통합교실 이야기]를 읽었습니다. 이 책이 출간된지 5일밖에 안되었으니 엄청 따끈따끈한 책입니다. 이 책은 천경호 선생님이 쓰신 여덟번째 책이더라구요. 정말 대단하신 분입니다. 천경호 선생님은 실천교육교사 대표이기도 했어요. 교육에 대해 수많은 칼럼을 쓰시고 서이초 사건이 있었을 당시 누구보다 앞장서서 교사들을 대표해 목소리를 내신 분입니다. 나는 이 분의 그간 활동들을 보며 쓰러지면 어쩌나 하고 걱정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천경호 선생님은 참 강단있는 분이었습니다. 현장에서 아이들과의 만남을 가장 소중하게 여기는 분이고 끊임없이 공부하고 실천하는 세상 멋진 교사이지요.

이렇게 영향력있는 분이 통합교육에 대한 책을 쓰셔서 너무나 고맙고 반가웠습니다. 천경호 선생님은 긍정심리를 공부하신 심리학 박사이기도 해요. 그래서 이 책은 통합교육을 심리학적으로 또 뇌과학적으로 접근했다는 점에서 차별성이 있었어요. 이 책의 프롤로그에 통합교실이 아니라 그냥 교실이라고 해야한다라는 문장을 읽으며 참 뭉클했습니다. 사실 통합교육이라는 단어 자체에 분리의 의미를 담고 있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나도 통합교육이라는 말이 아니라 그냥 교육이라는 말을 써야 한다고 늘 생각해왔습니다. 그러나 아직 우리나라는 통합교육이 겨우 걸음마 단계이기에 그냥 교육이라는 말을 쓰는 것은 아무래도 시기상조입니다. 하지만 천경호 선생님처럼 통합교육에 대한 목소리를 내는 선생님이 많아져 세상의 인식이 변화된다면 통합교육이 아닌 그냥 교육, 통합교실이 아닌 그냥 교실이 될 날이 꼭 오리라 생각합니다.

이 책에는 다양한 신경다양성 아이들이 나옵니다. 이 책의 제목처럼요. 그리고 다양한 가정환경에서 자라는 아이들 이야기도 나옵니다. 그 부분을 읽으면서 참 가슴아팠습니다. 아이들은 무조건 밝고 건강하게 자라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환경에서 자라는 아이들이 요즘 세상에도 이렇게가 많나 싶어 가슴이 아렸습니다. 천경호 선생님은 그 아이들을 누구보다 아껴주고 관심가져 주셨습니다. 그래서 선생님과의 만남을 통해 그 아이들 모두가 변화되었지요. 김주환 교수님의 책 [회복탄력성]에 나오는 하와이 카우아이 섬 이야기가 떠울랐습니다. 열악한 환경에서 태어난 아이들 중에도 잘 자란 아이들이 있었는데 그 아이들의 히스토리를 따라가보니 그 아이들의 삶속에 그 아이들을 지지해주고 공감해주고 무조건적인 사랑을 베푼 단 한 사람이 있었다는 이야기. 그 단 한사람으로 인해 아이들은 반듯하게 성장해서 자신의 삶을 잘 살아가게 됩니다. 천경호 선생님이 아마도 그 단 한사람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학교에서 가장 힘든 아이로 소문난 아이가 있어 아무도 맡지 않으려는 학급을 늘 자진해서 맡고 그 아이들을 세심하게 관찰하고 다가가자 아이는 안정감을 찾고 성장합니다. 선생님의 이야기는 이 세상에 참 스승의 모습이 무엇인지를 보여주기에 충분했습니다. 또한 선생님의 이야기는 동료 교사들에게는 따뜻한 위로와 희망이 될 것이고, 학부모들에게는 교육에 대한 신뢰를 갖게 할 것입니다. 귀한 책을 내주신 천경호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https://cafe.naver.com/grayloalr/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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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 영유아와 함께 놀이하며 성장하기 - 부모를 위한 생활 속 NDBI 가이드 함께 웃는 시리즈 7
남보람 지음 / 새로온봄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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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영유아를 양육하는 부모님들은 수많은 치료와 수많은 육아서의 홍수속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자폐 아이들이라고 늘 전투적으로 키워야 하나요? 아장아장 걷기를 시작한 아기때부터 자폐 아이들은 치료실에 다니느라 소중한 일상을 누리지도 못합니다. 그 부모들은 그 예쁜 아가 시절을 마음껏 예뻐하지도 못하고 눈물로만 보냅니다. 왜 우리 아이들은 꼭 그렇게 키워야 하나요? 자폐아이들도 여느 아이들처럼 편안하게 키우면 안되나요? 내가 그런 시절을 보냈기 때문에 그때를 생각하면 너무나 사무치도록 가슴이 아픕니다. 


  이런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이 책은 부모님들이 딱 본질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안내를 해주고 있습니다. 자폐 아이들도 일상의 놀이를 통해 배우고 성장할 수 있다는 저자의 메세지는 정말 희망적이었습니다. 수많은 치료의 홍수 속에서 혼돈의 삶을 보내고 있는 부모들에게 이 책의 메세지는 마치 생명수처럼 느껴질 것입니다. 과학적으로 입증된 전략을 적용한 일상의 놀이를 실천하면 부모와의 관계도 더욱 돈독해지고, 아이도 편안하고, 그 속에서 아이는 성장할 수 있습니다. 그런 매일의 일상이 쌓인다면 자폐 아이를 양육하는 가정도 행복한 가정이 되지 않을까요? 남보람 작가님이 소개하고 코칭하는 매일 15분의 놀이를 꼭 실천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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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 참여 수업 : 중등편 - 정답은 아니어도 답은 있다 모두 참여 수업
손윤선.김양숙.이수현 지음 / 새로온봄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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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명의 젊고 패기있는 선생님들이 써내려간 모두 참여 수업 이야기는 벅찬 울림을 주었습니다. 음악 교사인 손윤선 선생님, 과학 교사인 김양숙 선생님, 영어 교사인 이수현 선생님의 이야기는 우리가 꿈꾸는 '단 한명도 놓치지 않는 교육'의 씨앗으로 심어졌습니다. 이 씨앗이 쑥쑥 자라 다시 민들레 홀씨가 되어 널리 널리 퍼져나갈 것이라는 생각에 가슴이 벅찼습니다.

학급의 가장 소외된 아이를 배제하지 않고 함께 손잡아주는 교실에서 모든 아이들은 안전함을 느낄 것입니다. '내가 어려움이 있을 때 우리 선생님이 저 친구에게 했듯 나의 손도 잡아줄 수 있겠구나.'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교육은 학급에서 가장 어려움이 있는 아이들을 배우게 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것이 교육자로서의 가장 중요한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의 세명의 선생님은 모두 진정한 교육자입니다. 학습격차가 많이 나는 장애학생부터 무기력한 학생, 다문화 학생, 사춘기의 반항이 짙은 학생, ADHD 학생까지 단 한명도 놓치지 않으려고 최선을 다했습니다. 각 반에 한 두명의 힘든 아이들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수업에 참여시키려는 노력은 이수현 선생님의 말씀대로 결코 한명의 아이를 위한 것이 아닌 모든 아이를 위한 것이었습니다. 그 아이를 깨워 수업에 참여시키자 놀라운 일이 벌어졌지요. 수업의 분위기가 좋아지고 모든 아이들의 참여도 덩달아 높아졌습니다.

세분의 선생님들이 이렇게 모두 참여 수업을 해낼 수 있었던 비결은 다름 아닌 관찰이었습니다. 자세히 보아야 예쁘듯이 자세히 보아야 그 아이의 슬픔도 아픔도 어려움도 보입니다. 그 관찰을 통해 아이의 어려움에 공감하고 강점을 알아내고 그것을 북돋아주었을 때 아이들은 드라마틱한 변화를 보였습니다. 넘을 수 없을 듯 단단한 벽과 같은 아이들도 그 벽을 스스로 허물고 자신을 알아봐준 이 선생님들에게 행복한 미소를 지을 수 있었습니다. 아이들이 삶의 의욕을 찾았을 수 있었습니다. 정말 감동적인 순간이었습니다. 이 아이들에게 세분의 선생님은 평생 잊지 못할 스승으로 남을 것입니다. 나머지 아이들도 선생님의 모습을 통해 세상을 살아가는 중요한 가치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함께 나누고 포용하는 따뜻한 인류애를 배울 수 있었을 것입니다. 감동적인 글을 써주신 세분의 저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다음은 각 장별로 나의 생각을 써보았습니다.

1부. 음악, 언제나 어디에나

손윤선 선생님

음악시간에 출석을 부르며 한명씩 스몰토크를 하는 시간이 아이들에게 참 좋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중학교에서는 자신을 표현하는 시간이 그렇게 많지 않은 것으로 보여 안타까움도 들었습니다. 아이들 각자의 배움의 모양, 참여의 모양을 존중해주고 긍정적인 것이든 부정적인 것이든 마음껏 자신을 표현할 수 있도록 허용해 주는 선생님의 아량이 대단해 보였습니다. 손윤선 선생님은 학교에서 정말 인기 최고 선생님일 거라는 상상이 자연스럽게 되네요.

네가 뭘 좋아할 지 몰라서 다 준비를 하는 선생님. 다양한 아이들을 위해 다양한 옵션을 준비하는 선생님이 계시기에 모두가 생기 넘치는 교실이 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2부. 함께 한 한걸음 전진

김양숙 선생님

민우를 포기하지 않고 지도하여 수행평가 만점을 받게 하다니... 놀라웠습니다. 민우도 몰랐던 민우의 능력을 깨워주신 거잖아요. 재도전이 가능한 수행평가의 아이디어는 너무 좋았습니다. 평가가 마침표가 되지 않아야 한다는 것에 완전 동의합니다. 그래서 과정중심 평가도 들어왔지만 그 취지대로 흘러가지 못했지요. 그렇지만 김양숙 선생님의 교실에서는 평가가 진정한 학습의 도구가 되었습니다. 재도전 수행평가를 하는 것은 쉽지 않은 도전이었을 텐데 소신껏 이 일을 해내신 선생님이 계시기에 우리나라 평가제도도 변화할 수 있을 것 같다는 희망이 느껴집니다.

협력교수로 아이들과 선생님 모두 수업이 재밌어지고 두 선생님의 관심으로 아이들은 자신이 존중받는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이젠 협력교수가 우리 교실의 일상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3부 영어, 누구나 잘하고 싶어 한다.

이수현 선생님

지원이를 위해 시각자료를 준비하고, 핵심만 추려 최소화 작업을 한 학습자료를 만들고, 멕시코 여행을 하고 싶다는 말을 기억해 세계 문화 수업을 계획한 이수현 선생님의 노력에 찬사를 보냅니다. 이러한 노력에 지원이는 잠만 자는 학생이 아닌 배우고 싶은 의욕이 가득한 아이가 되었습니다. 이수현 선생님 글에서는 선생님이 아이를 바라보는 눈빛이 느껴집니다. 그래서 울컥하였습니다. 진심으로 아이를 위하는 선생님의 눈빛이 아이들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고 활짝 열게 만든 것 같습니다. 아들러는 모든 아이들은 소속감과 자율성이라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문제행동을 하는 아이들에겐 이 두가지가 결여된 경우가 많지요. 사소하지만 끊임없는 칭찬, 지속적인 관심 보여주기로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소속감과 자율성을 느끼게 해주었습니다. 이수현 선생님의 수업 사례는 많은 교사들에게 모두 참여 수업의 길잡이가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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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 교육은 야만이다 - 김누리 교수의 대한민국 교육혁명
김누리 지음 / 해냄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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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누리 교수님은 우리 교육에 대한 가장 올바른 통찰력을 가진 분입니다. 경쟁교육은 어느 누구에게도 이득이 되지 않습니다. 모두를 괴물로 만들어 버리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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