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초등 경제질문 100 - 문해력 사고력 표현력을 한번에
매일경제아카데미 지음 / 매경주니어북스 / 202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네이버 카페 '도치맘'으로부터 제공받아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


아이들과 다양한 분야의 도서를 읽거나 공부를 하다보면 '경제 공부'는 필수겠구나 싶어요.

하지만 경제에 대해서 아이들과 생각을 나누기가 쉽지 않지요. 그래서 저도 최근에 중단했던 지면신문 구독을 다시 시작했습니다. 사실 신문 자체는 정말 재미있어요. 하지만 신문 구독을 중단하게 되는 이유는 너무 많은 지면으로 제대로 읽지 못하고, 계속해서 쌓이다 보면 결국엔 정보가 가득한 매체가 아닌 폐지로 전락하게 되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이 책은 아이들이 꼭 알아야 할 내용을 쉽게 담아줘서 정말 유용하더라고요.


이 책은 매일경제아카데미 구성원 분들이 함께 집필하셨습니다. 요즘 신문 읽기에 꽤 재미를 붙이고 있고, 주 1회 배송되어 오는 틴매일경제도 아이들과 재미있게 보고 있는대요. 책에는 어떤 내용이 담겨 있을지 궁금합니다.

이 책의 구성과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하루에 두 쪽 분량이라 아이들이 부담없이 꾸준히 할 수 있어요.

제목을 통해 아이들의 의견을 듣고, 내용을 파악해보면 더욱 재미있게 경제공부를 할 수 있을거예요. 본문 내용도 아이들의 수준에 맞게 구성되어 있어서 스스로 읽고 이해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하단에는 경제 용어가 설명되어 있어요. 두 번째 쪽에는 읽은 내용을 제대로 이해했는지 묻는 퀴즈가 나오고, 본문의 내용을 다시 한번 설명해줘서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주제 대한 나의 지식과 생각을 적을 수 있는 문제로 마무리 됩니다.

차례를 살펴볼게요. 총 100일간 풀 수 있는 내용이 담겨 있어요. 이 책 한 권이면, 앞으로 신문을 읽을 때 어려워서 그냥 넘겼던 기사들도 이해하면서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거예요.

크게 10개 파트로 나뉘어져 있고, 아이들이 재미있어 하고, 관심을 가질만한 내용이 위주라서 재미있게 보실 수 있어요.


첫 번째 내용은 'GDP'는 어떻게 계산하는 것인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얼마 전, 아이가 영재원 선교육에서 '통계'를 주제로 강의를 들은 적이 있어요. 거기에서 GDP에 대한 내용이 나온 적이 있는데, 그 때의 내용이 생각이 났는지 반가워하며 첫 번째 내용을 함께 살펴보았어요. 

사실 GDP과 완벽한 계산법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GDP를 능가하는 지표가 현재는 없기 때문에 전세계적으로 통용해서 사용하고 있다고 해요. 워낙 신문이나 뉴스, 각종 매체에서 자주 언급되는 용어이기 때문에,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해 둔다면 아이의 세상이 훨씬 커질거예요. 사실 어른들도 용어는 익숙하지만 정확한 의미나 쓰임새를 모르는 경우도 많잖아요. 아이와 함께 경제 공부하면서 우리도 상식을 넓힐 수 있어요.

이 내용은 아이와 사회 교과서에서 이야기를 나눴던 '인권'에 대한 내용도 포함되는 것 같아서 반가웠던 내용입니다.

아이와 교과서를 읽다가 '공평'에 대해서 생각을 나눈 적이 있었거든요. 누가 옳고 그르다 할 수 없는 내용의 토론이었지만, 아이의 생각은 이렇구나 라고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어요. 아이는 상황에 관계없이 모든 것을 똑같이 나누어야 '공평'한게 아니냐고 했지만, 누구나 상황이 다를 수 있고, 그에 맞게 차등분배 해야 더욱 살기 좋은 세상이 되지 않겠냐는 이야기를 하면서 '복지'까지 이야기를 나눴었거든요. 아이와 이런 주제도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니, 교재 내용이 정말 좋지요?

지난 틴매일경제 기사를 아이들과 읽으면서 '주식'이 무엇인지 설명해 준 적이 있어요. 저도 주식은 잘 모르지만, 내가 좋아하는 아이돌 가수 회사의 주인이 될 수 있는 기회가 바로 주식을 사서 주주가 되는 것이라고 했지요.

하지만 주식을 살 때, 내가 좋아한다는 이유만으로 사서는 안되고, 이 회사가 성장 가능성이 있는지 없는지 판단할 줄 아는 안목이 필요하고, 그 안목을 기르려면 어떤 것들을 해야하는지 생각해보기도 했어요. 

요즘 AI의 눈부신 발전으로 인제 이미 현실에서도 일어나고 있는 사회적 이슈지요. 아이들과 반드시 생각해 봐야할 문제입니다. 인간을 위해 만들어진 AI 기술이 결국 인간을 불행하게 만들고 있고, 이러한 시대의 변화를 막을 수 없다면 우린 앞으로 어떤 미래를 준비해야 할지 이야기 나눠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책의 마지막 부분에는 정답지가 실려 있어요. 심플하게 정답을 확인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정답지 다음 장에는 키워드로 내용을 찾아볼 수 있도록 쪽수가 나와 있어요. 저는 이런 구성이 참 좋더라고요.

가끔 아이와 특정 주제로 글을 쓰거나 할 때, 사전처럼 찾아볼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좋은 책, 선물해주신 덕분에 아이들과 즐거운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