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문해력 6단계 - AI 시대 미디어 리터러시 디지털 문해력
홍은채 지음, 양미연 그림 / 알파에듀 / 202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네이버 카페 '도치맘'으로부터 제공받아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


하루가 다르게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디지털 과학 만큼, 이것을 사용하는 사람의 인식도 함께 발전해야 겠지요. 그 괴리가 커질수록 윤리적인 문제를 비롯한 다양한 개인 혹은 사회적 문제가 발생하게 되고, 더욱 편리하고 윤택한 삶을 살기 위해 발전된 디지털이 오히려 사람의 사람은 피폐하게 만들수도 있으니까요. 어떤 내용이 담겨 있는 교재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분들께서 쓰신 책인지 보겠습니다. 아이들의 교육을 위해 애쓰시는 책쓰샘이라는 교사 공동체와 오랫동안 교사로 재직하면서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디지털 리터러시'를 기를 수 있는 핵심 내용을 책 속에 담아두셨다고 하네요. 
우리는 하루동안 어느 정도의 디지털 정보에 영향을 받고 있을까요? 적게는 깨어 있는 내내, 많게는 24시간 내내 디지털과 함께하는 삶을 살고 있다고 봐도 무방할 것 같아요. 핸드폰 없는 삶은 상상할 수 있고, 그 외의 다양한 전자기기로 하루를 채워 나갑니다. 하지만 우리가 활용하는 이 정보들이 과연 정확한지, 내가 이걸 활용할 때 문제는 없는지 판단하는 곳은 사용자의 몫입니다. 아이들 뿐만 아니라 디지털이 생소한 어른에게도 꼭 필요한 교육이 디지털 문해력입니다.

교재의 구성과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이 교재는 초5~6학년 대상이긴 하지만, 부모님께서 차근차근 설명해 주신다면 더 어린 친구들도, 그리고 좀 더 연령이 높은 친구들에게는 다양한 비문학 지문을 접하기에 좋은 교재입니다.

회차별 주제와 연계된 교과를 소개하고, 해당 주제를 공부하는 이유와 목적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네컷뉴스로 주제를 이해하기 쉽게, 이미지와 글로 설명되고 있고, 다른 쪽에는 설명한 내용을 제대로 이해했는지 4단계에 걸쳐 문제가 나와있습니다. 어휘, 관계 파악, 추론, 글쓰기, 창의적 표현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어요.

그리고 각 주차의 마지막에는 최신 디지털 트렌드와 관련하여 생각해볼 수 있는 내용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차례를 살펴볼게요. 총 4주차에 걸쳐 진행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주제가 어떤 교과와 연관있는지 보이시죠?

아이들이 흥미를 가지는 주제를 먼저 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디지털 정보의 신뢰도, 정보를 비판적으로 받아들이는 태도, 올바른 온라인 소통 방법, 디지털 시민 의식'과 같은 큰 주제가 담겨 있습니다.

1주차는 디지털 정도에 관한 신뢰도 입니다. 총 5가지의 주제가 담겨 있고, 풀고 나서는 날짜를 기입해서 진도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어요.첫 번째 내용은 카드 뉴스의 정보가 믿을 만한지 근거를 찾아보는 것입니다. 우리가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카드 뉴스는 모두 믿을만한 내용일까요? '뉴스'라는 단어에 현혹되서 무조건 믿을 수 있는 정보라고 착각해서는 안돼요. 주장하는 의견에 따르는 근거가 명확한지, 또 다른 의견은 없는지 따져보는 습관이 필요하지요. 카드뉴스와 칼럼의 차이점을 찾아보고, 근거를 찾는 방법을 익힐 수 있어요.

본문의 내용이 끝나면 중요한 어휘 풀이가 나옵니다. 어휘의 뜻을 알아야 글의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겠지요.

본문 내용을 모두 읽은 후에는 제대로 이해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문제풀이가 나옵니다.

어휘 확인, 본문 내용 요약 등을 문제가 담겨 있고, 자신의 생각을 적을 수 있는 문제도 풀어봅니다.

교재 뒷편에는 정답지가 있어요. 정답이 확실 문제는 정답지를 보며 채점을 하면 되는데,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묻는 문제는 가이드라인으로 내용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좋은 책, 선물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