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진짜 된다! 쉽게 따라 하는 초간단 과학 실험 - 초등학생을 위한 쉽고 재미있는 36가지 과학 실험
가와무라 야스후미 지음, 송소정 옮김, 김영현 감수 / 길벗스쿨 / 2025년 11월
평점 :

과학을 좋아하는 두 남매를 키우고 있어요. 큰 아이가 어렸을 때부터 다양한 과학실험을 함께 하려고 여러 노력을 했는데, 생각보다 쉽지 않더라고요. 실험용품이 다 갖춰진 키트도 사보고, 실험 순서가 쉽게 설명되어 있는 가이드도 있었지만, 몇 달 하다가 결국 찾지 않게 되더라고요.
우리 생활 속에서 쉽게 구할 수 있고, 간단한 실험이지만 그 과정을 통해 다양한 과학 개념을 배울 수 있으니 이 책은 부모님에겐 수고를 덜어주고, 아이들에겐 과학적 호기심을 충족시켜 줄 수 있을거예요.
어떤 작가님께서 쓰신 책인지 살펴볼게요. 물리학을 가르치는 교수님이시자, 과학관 관장님이신 일본 작가님이시네요. 생활 속 어떤 순간들을 과학과 접목 시키셨는지 궁금합니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과학 실험을 쉽게, 간단하게 할 수 있다는 거예요.
다양한 실험이 아이들에게 도움도 되고, 즐거운 시간을 가지게 할 수 있다는 건 모든 부모님이 잘 아시겠지만, 그것을 준비하기까지의 수고가 너무도 크잖아요. 그렇다보니 큰 맘 먹고, 실험을 하다가도 결국엔 꾸준히 하지 못하게 되지요. 하지만 이 책에서 소개하는 다양한 실험은 재료도 간소하고, 아이들이 흥미를 느낄만한 내용이 가득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실험을 함께 하면서 아이들이 과학적 지식도 쌓을 수 있지만, 부모님이 함께하는 시간, 그리고 나의 호기심을 부모님과 함께 충족하면서 느끼는 행복한 감정은 얼마나 소중할까요.

차례를 살펴보겠습니다.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물리, 화학, 식재료, 놀이를 주제로 한 실험으로 구성되어 있고, 부록으로는 물을 활용한 실험도 담겨 있어요. 그리고 아이들과 실험하기 전에 안전교육은 필히 하셔야겠지요.
웬만한 가정집엔 모두 가지고 계실만한 물건들이예요. 별도의 준비물이 필요하지 않은게 가장 좋은 점이지요.
첫 번째로 소개할 실험은 '유리구슬 레일'입니다. 본격적인 실험에 앞서 실험 내용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이 실험에서 배울 수 있는 내용을 하단에 키워드로 정리해 두었어요. 실험이 다 끝난 후에 아이들과 키워드는 검색해서 개념을 함께 이야기 봐도 좋고, 관련된 책을 찾아서 연계된 내용이 책 읽기를 해도 좋을 것 같아요. 이번 실험의 키워드는 '중력, 만유인력의 법칙, 가속, 반동'입니다. 키워드 한 가지만으로도 나눌 이야깃거리가 무궁무진 하지요?
준비물이 소개되어 있어요. 정말 간단한 재료입니다. 집 근처 다있는 가게에 가면 몇 천원의 지출로 모든 준비물을 갖출 수 있어요. 아이들이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실험 순서가 나와 있고, 아이들과 실험을 해본 뒤 '숨은 과학 원리'를 읽으면서 당연하게 여겼던 현상들에 대한 과학 원리를 이해할 수 있어요.
다음 실험은 젤리를 좋아하는 우리집 남매들의 취향이 딱 맞는 실험이예요. 형광빛을 내는 구미입니다.
저는 젤리와 구미가 같은 의미인 줄 알았는데, 이 책 덕분에 보다 정확한 개념을 알게 됐네요. 구미가 수분 함량이 더 적어서 탄력있는 식감을 가진 형태군요.

이 실험은 가스버너를 활용해야 하니 아이들과 더욱 더 안전에 유의하며 실험을 진행해야 겠습니다.
자신이 스스로 실험에 참여하며 신기한 현상을 눈으로 볼 수 있으니 과학이 재미없고 어렵다고 생각하던 아이들도 눈을 반짝이며 실험에 참여하게 될거예요. 그리고 우리 눈으로 보이지 않는 빛의 세계가 있다는 것과 더욱 깊이있는 내용을 담고 있는 책을 실험 후에 읽는 것도 추천 드려요.
세 번째로 소개해드릴 실험은 밀도에 관한 실험입니다. 요즘 제철과일인 귤은 쉽게 구할 수 있으니 아이들과 꼭 해보실만한 실험일거예요.
준비물도 정말 간소하지요? 밀도에 대한 개념을 어렵지 않게 배울 수 있고, 귤로 실험을 해봤다면, 다른 여러 과일이나 채소로도 실험을 해보면서 아이들의 과학적 사고를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총 36가지의 실험이 담겨 있고, 준비물을 간단하면서, 생활 속에서 당연하게 여겼던 부분들에 대해 새로운 시선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될거예요.
좋은 책, 선물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