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처음 독해 논술 2 : 과학·환경 편 - 이야기로 생각을 키우는 처음 독해 논술 2
미래스쿨콘텐츠연구소 지음, 달콩 그림 / 미래주니어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해력과 문해력이 중요한 걸 모르는 분은 없으실거예요. 학교 내신이나 수능 뿐만 아니라, 회사 취업, 더 크게는 삶의 풍요로움이 달라지는 능력이지요. 글을 읽고, 의도를 파악하고, 획득한 지식을 적재적소에 활용하는 능력은 하루 아침을 얻을 수 있는게 아니지요. 단순히 독서만으로 문해력과 독해력이 길러지는게 아니지요. 글 속에 담긴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했는지,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했는지, 확인하는 훈련을 하기에 딱 알맞은 교재입니다.

과학과 환경에 대한 내용이라고 해서 어렵게 접근할 필요는 없어요. 생활 속에서 아이의 눈높이에 맞춰서 이야기 나눌 거리가 무궁무진하지요.

교재의 구성을 볼까요? 문단을 소리내서 읽어보고, 문단 끝에 초록색으로 적혀있는 문제에 대해서 고민해보고, 본인만의 생각을 이야기 해 봅니다. 구름의 특징을 보기에서 찾아 빈칸에 넣어보고, 글의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했는지 문제를 풀어봅니다. 그리고 본인의 생각을 다양하게 써보는 연습도 할 수 있습니다.

차례를 살펴보겠습니다. 자연과 과학의 만남, 환경 보호와 다양한 생명체, 신체와 감각, 건강한 생활 습관, 호기심 가득한 미래의 과학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1장의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구름이 생기는 원리에 대해서 쉽고 재미있게 풀어놓았습니다. 비어있는 칸에 넣는 것도 어렵지 않게 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1회 분량이 2쪽이라서 부담없이 풀 수 있어요.

쓰레기가 많으면 지구가 왜 아픈지, 아픈 지구를 회복하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해야하는지, 다양한 생각을 나눌 수 있는 내용입니다.


심장이 어디에 있는지, 어떤 역할을 하는지 배울 수 있는 내용입니다. 그리고 우리 몸 속에 심장이 두 개면 어떤 일이 벌어질지 다양한 생각을 나눌 수 있는 글쓰기도 재밌어 보입니다.

투명 망토는 아이들이 아주 재미있어 할 소재지요. 저희 아이는 이 내용을 보더니 해리포터의 투명망토 이야기를 하더라고요. 최근 과학 뉴스 기사에서 투명하게 보이는 소재가 개발됐다는 이야기가 들리기도 하지요.

문제를 풀고 나서, 관련 내용의 책을 읽으며 생각을 연장해도 재미있을 것 같아요.

좋은 교재, 선물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