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평생 가는 진짜 공부 - 교사 부모 12인의 공부 리부트
전국교사작가협회 책쓰샘 지음 / 알파에듀 / 2025년 8월
평점 :

저는 공부에 관심이 많습니다. 아이들이 어렸을 때부터 저와 함께 공부를 해왔고, 지금도 대부분의 과목을 저와 함께 공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뭔가를 배우는 것도 아주 좋아해요. 늘 새로운 걸 배우고 싶고, 평소에 제가 관심이 없던 분야를 배우는 것도 좋아합니다. 그 과정을 통해 새로운 세계가 확장되고, 지금 당장은 쓸모 없어 보일지라도 언젠가는 활용하게 되는 순간이 오더라고요.
이 책은 교직에 근무하시는 선생님들께서 쓰신데다, 아이를 키우는 부모시라는 점이 더 좋았습니다. 아이를 키우는 부모의 마음을 그 누구보다 잘 이해하실 수 있을테니까요. 어떤 내용이 담긴 책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2분의 선생님께서 함께 집필하신 책이네요. 경험이 많은 교육 전문가께서 쓰신 책이라 한 권의 책이지만 12권에 버금가는 정보가 가득 담겨 있을 것 같아요.

차례를 살펴보겠습니다. 우리가 공부를 해야하는 본질, 공부 루틴, 과목별 공부법, 회복탄력성, 그리고 공부의 방향 찾기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저는 과목별 실전 공부법이 가장 궁금하네요.

요즘은 그저 단순하게 공부를 '잘하는' 것만으로는 내가 원하는 목표에 도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상급학교를 진학하는 방법이 아주 다양하고, 나에게 유리한 방법을 찾는 것도 중요한 능력이 되었지요. 하지만 결론은 공부는 '잘해야' 다른 시너지를 함께 가지고 갈 수 있습니다. 물론 성적이 좋아야 하기도 하지만, 그뿐만 아니라 내가 정말 즐기는 공부를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이 책을 통해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책을 읽다보니 제가 꼭 기억하고 싶은 구절이 너무 많더라고요. 그래서 포스트잇에 정리를 하면서 정독을 했습니다. 이미 우리 사회는 AI를 제외하고 이야기 나눌 수 있는게 없지요. 많은 분야 속에 AI는 핵심기술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는 AI의 역할이 우리가 상상도 할 수 없을만큼 절대적이 되겠지요. 하지만 AI에 잠식당하지 않고, 제대로 활용을 하려면 우리는 충분히 공부하고, 배워야 합니다.

AI 검색으로 답을 빠르게, 쉽게 찾을 수 있는 세상이지만, 그럼에도 공부가 필요한 이유는 명확합니다.
그것을 아이에게 가르치고, 제대로 된 가치관으로 심어주기 위해서는 부모님의 노력이 필수이고요.

이 부분은 제가 가장 힘들어 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아이를 믿고 기다려주는 것, 기회를 주는 것, 제가 먼저 행동으로 보여주는 것. 아마 많은 부모님들이 어려워하는 실천이기도 할거예요. 하지만 책을 통해 또 한번 마음을 다잡는 계기를 가져봅니다.

공부 계획표 작성이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고 계실거예요. 저도 꽤 오랫동안 아이들의 학습 주간계획표를 작성하고 있는데요. 사실 계획한만큼 100% 다 해낸 적은 손에 꼽을거예요. 하지만 내가 얼마나 해냈는지 직관적으로 볼 수 있고, 하루를 미리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계획표를 통해서 이제 어떤 공부를 할 때, 내가 이 정도의 시간이 걸릴거다 하고 예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됐어요. 아직은 계획표를 작성할 때, 제가 많은 부분을 하고 있지만 이러한 과정을 눈으로 보고, 습관을 들이면서 차츰 아이 스스로 하는 비중이 늘어나게 되겠지요.

'백지 노트' 공부법도 너무나 유명하지요. 하지만 실천하기가 정말 쉽지 않아요.
어른들도 아무것도 없는 백지에 뭔가를 정리하며 공부해 나가는게 어렵잖아요. 그저 백지만 제시하기 보다는 핵심 단어를 써놓거나, 목차를 적어두고, 아이가 배운 내용을 정리하게끔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는걸 이 책을 통해 배웠습니다.

저희 아이는 눈 앞에 공부 외의 물건이 있으면 늘 그걸 쳐다보고, 만지고, 집중도가 떨어져요. 아마 많은 아이들이 그렇겠지요. 그래서 저는 공부할 때, 딱 필요한 물건 말고는 아무것도 올려두지 않습니다.
학교에서는 제가 아이의 학습태도나 습관을 케어해줄 수 없으니, 책의 내용을 아이에게 자주 이야기 해줘야겠구나 싶었어요.

큰 아이는 수학을 좋아하고, 꽤 잘하는 편이예요. 학원에서 단원평가를 주기적으로 보는데, 성적도 잘 나오는 편입니다. 그런데 최근에 처음 보는 점수가 나왔어요. 그래서 이 상황을 어떻게 개선해야 할까, 아이하고도 이야길 나눠보고, 선생님과도 상담을 나눠보았어요. 그런데 딱 우리 아이가 가진 단점이 책에도 고스란히 나오더라고요.
식과 풀이를 쓰지 않는 것, 문제가 무엇을 묻는지 꼼꼼히 읽지 않는 것, 암산으로 계산을 하는 것.
책에서 제시해주신 방법을 꼭 실천해서 단점을 고치도록 노력해야 겠습니다.

아이가 수학과 더불어 좋아하는 과목이 과학이예요.
아이가 과학을 좋아하지만, 집에서 각을 잡고 실험을 하려고 하면 제가 너무 일이 많고, 힘들더라고요. 그래서 각종 과학실험키트를 사놓고도 몇 번 해보다가 잘 안하게 되더라고요.
하지만 생활 속에서 모든 상황을 과학적인 시각으로 접근해서 관찰하고 생각해보는 건 너무 좋은 방법이다 싶었습니다. 그리고 과학은 세상을 이해하는 하나의 언어라는 말씀도 정말 좋았어요.

작년 가을, 아이가 지원했던 교육 프로그램에서 최종 불합격을 받은 적이 있었어요.
아이가 어릴 때부터 수많은 도전을 해왔고, 고맙게도 큰 실패없이 잘해왔는데, 생각지도 못한 결과였지요.
아이도 속상했지만, 제가 정말 힘들어했던 기억이 있어요. 왜 합격하지 못했는지, 그 상황도 속상하고, 좀 더 잘해내지 못한 아이도 야속했지요. 하지만 지금 돌이켜보면 그런 실패를 겪으면서 더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됐던 것 같아요. 그 당시에는 너무 속상했지만, 얼른 털어내고 다른 도전을 했고,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그리고 그때의 실패는 또 다른 도전을 위한 밑거름으로 활용하고 있고요.

책의 마지막 부분에는 부모님에게 도움이 되는 다양한 사이트들이 소개되어 있어요.
살펴보시고, 부모님이나 아이에게 필요한 내용을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좋은 책, 선물해주신 덕분에 많은 공부를 할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