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쌤이 알려주는 자세하게 조선 임금의 비밀 ㅣ 초등쌤 PICK 시리즈
김보미 지음, 한규원(필움) 그림 / 이북스미디어 / 2025년 8월
평점 :

큰 아이가 5학년인데 사회 과목에 역사가 등장하기 시작했어요. 그래서 요즘은 한국사 책을 함께 읽고 있는 중이었는데, 조선 시대 임금에 대한 내용을 주제로 한 책이라 아이와 꼭 읽어보고 싶었어요.

어떤 작가님께서 쓰신 책인지 살펴볼게요. 초등학교 선생님으로 근무하시는 작가님이시네요. 아이들의 시선에 맞게 재미있는 역사 이야기를 담아 두셨을 것 같아요.

우리가 '왕'이라고 하면 뭐든 마음대로 할 수 있고, 세상에서 가장 강한 사람이라고 생각하기 마련이잖아요. 하지만 우리가 역사 공부를 해보면 왕은 절대 그럴 수 없는 인물이지요. 오히려 하고 싶은걸 마음대로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사람이 왕이 아니었을까요? 하지만 왕이 어떤 노력을 하느냐에 따라 나라가 달라지고, 백성의 삶이 달라집니다.

차례를 살펴볼게요. 조선 초기, 중기, 후기, 개항기로 나눠서 왕의 특징을 담아뒀고, 왕비나 왕세자 등 다양한 왕실에 대한 이야기도 담겨있어요. 내가 더 관심있고, 좋아하는 왕의 이야기를 골라보는 재미도 있을 것 같아요.

조선 시대 모든 왕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계보도 실려 있어요.

가장 먼저 살펴 볼 왕은 조선을 건국한 태조입니다. 한 임금에 대해서 총 4쪽에 걸쳐 내용이 담겨 있어서 부담스럽지 않게 읽을 수 있어요. 임금의 이름을 초성퀴즈로 해서 재미있게 맞힐 수 있게 되어 있어요. 옆 쪽에는 네컷 만화로 왕의 업적을 간략해서 보여주고, 한 줄 평도 적혀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에서는 태조의 중요한 업적과 생애를 간략하게 설명해주셨어요.
역사라고 하면 길고 지루하고 어렵다고만 여기는 친구들이 많을텐데 핵심만 간추려져 있어서 처음 역사를 접하는 친구들은 재미있게 이해하고, 이미 알고 있는 친구들은 다시 리마인드 하며 읽기 좋아요.

조선시대 임금 중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 세종대왕입니다. 워낙에 업적이 많은 임금이셔서 내용을 축약하기가 정말 힘드셨을 것 같아요.

신분제도가 법으로 정해져 있던 시대였는데 출산한 노비 뿐만 아니라 그 남편에게도 출산휴가를 줬다는 것은 정말 감동입니다. 이 모든 업적이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에서 비롯됐다 하니 세종대왕이 임금이었던 시대를 산 백성들은 행복한 삶을 살았겠지요.


모든 임금이 멋진 업적을 남긴건 아니었습니다. 연산군을 어마어마한 폭군이었어요. 하지만 그렇게 될 수 밖에 없었던 배경을 이해하는 과정도 꼭 필요합니다.


그리고 세종대왕 만큼이나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정조대왕입니다. 몇 년 전, 드라마를 통해 비춰진 정조의 모습에 많은 사람들이 열광했었죠. 연산군은 아픈 가정사로 폭군이 됐지만, 정조는 어진 임금의 삶을 살았습니다. 같은 아픔을 지녔다 해도 그것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극복하느냐는 또 저마다 다른 모습입니다.
조선 임금의 삶과 업적을 쉽고 재미있게 담은 책이라 아이들과 꼭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좋은 책, 선물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