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생각이 많은 10대를 위한 토론 배틀 논술 배틀 생각이 많은 10대를 위한 시리즈
김희균 지음, 정민영 그림 / 나무생각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말하기와 글쓰기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지요. 입시나 시험에서도 중요하게 다뤄지는 도구이기도 하고, 살아가면서 나를 표현할 수 있는 강력한 무기이기도 합니다.

지식 수준 비슷한 두 사람이 있다고 가정할 때, 더 눈길이 가고 돋보이는 사람은 알고 있는 지식의 내용을 얼마나 일목요연하게 설명할 수 있는지에 따라 확연하게 달라질겁니다.

주제에 알맞는 나의 의견을 제시하고, 그 의견을 뒷받침해줄 근거를 적절하게 제시하는 능력은 앞으로 더욱 더 강조될거예요.

책 속에 어떤 토론의 내용이 담겨있는지 궁금해집니다.

어떤 작가님이 쓰신 책인지 살펴볼게요.

서울시립대 법학전문대학원 원장님으로 재직 중이시고, 서울대 법학대학을 졸업하신 후 꾸준히 법과 관련된 공부와 일을 하셨네요. 법과 토론에 관한 다수의 책도 쓰셨고요.

작가의 말을 보겠습니다.

이 책에는 최근 5년간 연세대와 성균관대 논술고사문제를 기반으로 내용이 담겨 있어요. 해당 학교와 학과에 관심 있는 친구들은 홈페이지에서 논술 문제를 확인한 후, 풀어보면 큰 도움이 되겠지요.

그리고 작가님께서 쓰신 내용은 열심히 찾아보신 '정보'를 기반으로 하고있고, 더 궁금한 점이 있으면 작가님 메일로 직접 질문을 해도 좋다고 하시네요.

차례를 살펴보겠습니다.

총 10가지 주제의 토론이 나옵니다. 약물 중독, 명예, 소문, 비만, 기초 과학과 응용 기술, 경쟁, 예악, 본성, 현실, 학교 이렇게 담겨 있어요. 본인이 관심있는 분야를 골라 읽어도 좋겠지만, 무엇하나 버릴 내용이 없으니 꼭 다 읽어보셨으면 좋겠어요.

첫 번째 토론 주제는 약물 중독입니다.

약물 중독의 문제점은 오랜 역사 속에서도 종종 등장하는 사건이지요. 하지만 요즘의 약물 중독은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너무도 쉽게 접근할 수 있지요. 교문 앞에서 나누어주는 홍보용 간식도 믿을 수 없고, 미성년자도 인터넷을 통해 마약을 구할 수 있는 세상이 되었어요.

동우는 약물 중독을 이겨내는데에 본인의 의지가 중요하다는 의견을 펼치고 있습니다.

인간에게는 동물과 달리 의지가 있고, 그 의지만 확고하다면 약물 중독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반면에 은솔이는 약물의 강도도 점점 세지고 있기 때문에 본인의 의지로는 불가능하다고 이야기하고 있어요.

점점 중독성이 강해지는 마약이 나오고 있고, 그 마약을 쉽게 접할 수 있는 환경의 문제가 더욱 크기 때문에 개인 의지만으로는 약물 중독에서 벗어날 수 없다고 주장합니다.

하나의 토론 내용이 끝날 때마다 SNS 형식으로 간결하게 내용이 정리되어 있어서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두 번째 토론 내용은 명예와 명성 중 무엇이 더 중요할까 입니다.

수빈이는 명성보다는 명예가 중요하다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명성은 쉽게 말하자면 인지도지요. 유명세는 좋은 내용이든 나쁜 내용이든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면 명성이 있다고 할 수 있으니 명예가 더욱 중요한 가치라고 주장합니다.

현우의 주장을 이렇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수빈이와 같은 의견이지만 명예나 명성 자체보다는 그 내용이 중요하다는 거지요. 명성이나 명예는 결국 타인의 기준으로 가치르 메겨지는데, 타인의 관점보다는 나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하며 살아가는 삶 자체가 중요하다는 의견을 보입니다.

두 친구가 주장한 내용에 대해서 간결하게 정리가 되어 있어요.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어느 친구의 의견에 더 마음이 갈까, 계속 고민하게 되더라고요.

그리고 우리 아이들이 책 속의 등장인물 정도의 나이가 됐을 때, 과연 이런 생각과 토론을 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마치 제가 이 교실에 함께 앉아있는 기분이 들더라고요.

한 번쯤은 아이들과 꼭 생각해봐야할, 그리고 실게 입시에서 다뤄진 내용이니 꼭 함께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좋은 책, 선물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