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만 알고 싶은 국어 1등급의 비밀 - 3개월 만에 3등급 급상승한 태도 리셋 학습법
엄태욱 지음 / 길벗 / 2025년 3월
평점 :

모든 과목이 다 중요하지만 결국에는 '국어'가 모든 것을 결정하게 된다고 하잖아요.
저도 학창시절 책 읽는 것도 참 좋아하고, 글쓰는 것도 좋아하는 아이였지만, 좋은 수능 등급까지 연결되진 못했어요. 처음 쳐본 고1 모의고사에서 받았던 그 충격을 아직도 잊지 못합니다. 국어는 늘 자신있는 과목 중 하나였으니까요. 이 책을 학창시절에 읽었더라면 제 언어영역 등급이 바꼈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결국은 문제의 정답을 맞혀야 하는 싸움이고, 문제를 대하는 태도가 분명히 필요한 부분이니까요.

책을 쓰신 선생님은 어떤 분이신지 실펴볼게요. 국어로 고민이 많은 학생들을 현장에서 만나보셨고, 그간의 경험을 모두 담아놓으신 책이라 더욱 내용이 궁금해집니다.

엄태욱 선생님의 수업 후기입니다. 이쯤되니 선생님의 수업을 꼭 한 번 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요. 큰 아이가 5학년이다 보니 괜히 마음이 조급해지기도 하고, 적당한 시기라는게 있으니 아이를 너무 쪼아서도 안되겠다 싶기도 합니다.


선생님께서 하시고자 하는 가장 핵심적인 이야기가 머리말 첫 문장에 나옵니다.
"국어는 능력이 아니라 태도입니다." 결국은 누구나 제대로 된 방법을 안다면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는 거지요.


차례를 살펴보겠습니다. 크게 1부와 2부로 내용이 나뉘어져 있어요. 1부는 입시와 공부태도에 대한 거시적 관점의 이야기이고, 2부는 실질적인 국어 성적 향상을 위한 미시적인 이야기들이 담겨 있어요. 2부는 아이들과 함께 꼭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이 부분을 읽으면서 정말 많은 반성을 하게 되더라고요. 아이에게는 늘 오답은 고마운 존재라고 얘길 하면서 태도는 그렇지 못했으니까요. 오답이 나올때마다 진심으로 괜찮다는 표정을 지어준 적이 있는지 다시 생각해보게 되더라고요. 선생님 말씀처럼 늘 다 틀리다가도 수능날 잘 보면 그뿐인 것을.. 고작 문제 한 두개 더 틀린걸로 아이 마음에 큰 상처를 남겨온 것 같아서 마음이 꽤 쓰라렸습니다.

저도 나름 책육아를 했다면 한 엄마라서 늘 고미이 되는 부분이었어요.
하지만 독서는 독서고 독해는 독해더라고요. 독서로 배경지식을 쌓고, 글과 친숙해지는 과정을 다졌다면, 독해는 출제자의 의도를 알고 정확한 답을 찾는 과정이라서 완전 결이 다른 부분입니다. 혼자서 글을 제법 읽기 시작했다면 독해서를 별도로 진행해서 문제풀이에 익숙해지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학원을 많이 다녀도 성적이 오르지 않는다면, 자습시간의 부재를 반드시 체크해야 합니다. 학원수업시간이 공부시간이라는 착각을 해서는 안되지요. 배운 내용을 혼자서 다시 복습하고, 관련된 문제를 풀이하고, 오답이 있다면 왜 오답인지 고민하며 정답을 찾아가는 시간이 꼭 필요하지요. 그 시간들이 '공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표는 꼭 기억하셨으면 좋겠어요. 복사해서 시선이 잘 닿는 곳에 붙여놓으세요.
제가 늘 아이들에게 강조하는 바르게 글씨 쓰기, 문제를 소리내서 읽기, 빈칸 앞뒤 내용 전체를 인지하기, 5개의 지문 모두 읽기 등이 담겨 있네요. 몇몇 내용은 저도 더 노력해야겠습니다.

국어가 어려운게 범위가 없기 때문이지요. 끝이 없는 학습량입니다. 그렇다 보니 처음 마주하게 되는 문제도 어떻게 접근하느냐, 어떻게 풀것이냐 하는 태도가 더욱 중요한 것이지요.


"잘했다, 잘하고 있다, 잘할 것이다"
정말이지, 저와 저희 아이들에게 해주는 격려 같아서 마음이 따뜻해지는 에필로그였습니다.
결국 기나긴 입시기간을 조금이나마 덜 외롭게, 덜 힘들게 달릴 수 있도록 믿어주고, 함께해주는 것이 부모의 역할이겠지요. 우리도 모두 그 과정을 겪어봤잖아요. 아빠 엄마가 이렇게 해줬으면 좋겠다 수없이 생각했지만, 막상 부모가 되고 보니 입시생이었을 때의 나를 다 잊어버렸지요.
하지만 이렇게 고마운 책 덕분에 다시 한 번 입시생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고, 입시 트렌드도 배워갈 수 있습니다.


책 마지막 부분에는 내신 시험 직후 오답리스트, 그리고 모의고사 전날, 당일, 직후 체크리스트가 있습니다.
아이와 부모님께서 꼭 함께 숙지하셔서 실력만큼은 꼭 성적이 나올 수 있었으면 합니다.
좋은 책, 선물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