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엉뚱발랄 개성만점 우리 도깨비
최래옥 지음, 송진욱 그림 / 어린이나무생각 / 2025년 1월
평점 :

우리의 옛날 이야기는 '도깨비'를 빼고는 이야기를 할 수 없지요. 도깨비가 오랜 시간동안 우리에게 사랑받는 이유는 반전의 매력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무서운 외모와 달리 장난기 많고, 정도 많은, 그리고 갖가지 신기한 능력까지 가지고 있으니 누구나 도깨비의 매력에 빠져들 수 밖에 없겠지요?
'도깨비'와 관련된 어떤 이야기들이 담겨있는지 기대가 됩니다.

이 책을 만드신 작가님을 살펴볼게요. 한국 구비문학 연구에 많은 노력을 쏟아신 분이시네요.
도깨비에 관한 이야기는 수없이 보셨을텐데, 연구 하시면서 실제로 도깨비를 만나신 적도 있지 않으실까요?


어쩌면 이 글을 쓰고 있는 제 곁에 도깨비 감투를 쓴 도깨비가 서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우리나라 도깨비와 더불어 일본 도깨비도 유명하지요. 우리나라 도깨비는 장난이 짖궂긴 해도 착한 사람을 괴롭히진 않아요. 심보가 고약한 나쁜 사람을 골탕먹이지요. 반면에 일본 도깨비는 우리나라 도깨비와는 좀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어요. 우리나라 도깨비가 정감이 가는 이유는 권선징악이 분명하고, 장난을 좋아하고, 우리 삶 곳곳에 도깨비가 스며들어 있기 때문이겠지요.


차례를 살펴볼게요. 도깨비 방망이, 도깨비 감투, 수수께기, 씨름, 메밀묵, 도깨비 불 등 도깨비와 관련된 이야기가 13편이 수록되어 있어요. 이 책을 다 읽고나면 도깨비가 우리에게 어떤 존재인지 더 이해할 수 있을 거예요.

어릴 때 봤던 만화영화 중에 도깨비와 어린 소년이 친구인데 그 두 주인공이 사건을 해결하고, 다양한 도깨비들이 등장했던 작품이 있었어요. 거기서 기억에 남는 장면이 다양한 도깨비들이 우리 생활에서 흔히 쓰이는 물건들로 변신하는 모습이었어요. 옥반지, 요강, 절구, 싸리빗자루 등.. 너무 흔하고 평범해서 크게 눈길이 가지 않는 물건들이지요. 그러니 누가 그 물건들을 도깨비라고 의심할 수 있겠어요. 도깨비들의 고도의 전략이지 않았을까 싶어요.

옛 이야기에서 꼭 등장하는 핫 아이템이 바로 '도깨비 방망이'지요. 저도 도깨비의 능력 중 가장 탐나는 것이 도깨비 망방이예요. 이 방망이만 있으면 금이나 은, 돈, 맛있는 음식 등 모든 물건을 만들어 낼 수 있어요. 하지만 방망이를 좋은 마음으로 사용하지 않으면 도깨비에게 혼쭐이 나게 됩니다. 저는 기나긴 겨울방학 동안 아이들 밥을 차리느라 고생했으니 맛있는 밥을 달라고 방망이에게 얘길 해야겠습니다.

이 이야기는 어릴 때, 조부모님 혹은 부모님께, 아니면 책으로 접해본 기억이 있어요.
산에 나무를 하러 간 나무꾼이 개암 열매를 여러개 주워서 가족들을 나눠주려고 합니다. 그러다 갑자기 쏟아지는 비를 피해 산 속의 오두막에 들어가게 되지요. 주인 없는 집인 줄 알고 잠시 쉬어가려 했더니 도깨비가 등장합니다. 나무꾼은 얼른 대들보 위에 몸을 숨겨요. 그리고 도깨비가 방망이로 온갖 음식을 만들어내 먹는 모습을 봅니다. 그 모습을 보니 나무꾼도 배가 고파졌고, 아까 주웠던 개암열매 하나를 먹는데 껍질이 깨지는 소리에 도깨비들은 지붕이 무너지는 소리인 줄 알고, 방망이며 음식이며 모두 놓고 도망을 갑니다.
나무꾼은 도깨비 방망이를 가지고 돌아가 큰 부자가 됐고, 그 소식을 들은 욕심 많은 이웃도 똑같이 따라 했지만 도깨비가 두 번 속을리가 없지요. 오히려 도깨비에게 화를 입고 후회하는 내용입니다.

이야기 마지막 부분에는 작가 선생님의 평이 쓰여져 있습니다. 도깨비 방망이를 얻은 나무꾼은 개암열매를 챙길 때도 가족을 먼저 생각하는 마음을 보여주지만, 욕심 많은 이웃은 개암열매도 본인의 것을 먼저 챙기지요. 결국은 타인에 대한 배려가 중요하다는 교훈이 담겨져 있습니다.

'도깨비 감투'도 도깨비 이야기에서 빠질 수가 없지요. 오늘날의 과학기술로 조만간 투명망토가 실제로 개발될지도 모릅니다. 도깨비 입장에서는 어이가 없을 것 같아요. 이미 도깨비들은 오래 전 옛날부터 사용하던 감투인데, 사람들은 이제서야 겨우 투명해지는 능력을 가지게 됐으니 말이죠. 이 감투를 쓰고 나쁜 행동을 하면 붉은 점이 보이게 되서 결국 꼬리가 밟히고 맙니다. 도깨비 감투는 나쁜 용도로 사용하면 안되겠지요.

도깨비 감투를 가지게 된다면 무엇을 할 것인지 이야기를 나누다가, 고을 훈장님께서는 그런 못된 심보를 가져선 안된다고 이야기를 하십니다. 그러다 마을에 도깨비 감투는 쓴 자가 나타나 맛있는 음식을 모두 가지고 가네요. 하지만 꼬리가 길면 밟히는 법이지요. 도깨비 감투로 음식을 훔쳤던 도둑은 훈장님이었어요.

우리 옛 이야기를 가만히 들여다 보면 그 당시의 생활모습이나 백성들의 애환이 무엇이었는지 알 수 있는 부분이 많습니다. 본인들의 욕심 채우기에 급급했던 고위 관직자 때문에 고통받는 백성들의 이야기도 담겨 있지요. 그런 고위 관리를 도깨비의 능력으로 혼내주고 싶다는 내용이 있지요. 이런 이야기를 통해서라도 혼쭐을 내고 싶은 백성들의 마음이 담겨 있습니다.
에피소드 마다 이야기가 길지 않아서 아이들과 재미있게 읽기 좋은 책입니다.
좋은 책, 선물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