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 혼자 푼다 바빠 수학 문장제 1-2 (2026년용) - 2022 개정 교육과정, 빈칸을 채우면 풀이는 저절로 완성 ㅣ 바빠 연산법
징검다리 교육연구소.최순미 지음 / 이지스에듀(이지스퍼블리싱) / 2024년 10월
평점 :

지난 1학기에 이어서 2학기 복습도 이 교재로 하려고 합니다.
아이가 한글을 제법 잘 읽기는 하지만, 단순히 읽는 것과 읽은 것을 이해하는 것은 완전히 다른 문제지요.
특히 아이들이 힘들어 하는 문제가 문장제 문제잖아요. 문제도 이해해야 하고, 이해했다면 계산을 해서 풀어도 내야 하니까 다양한 능력을 요구하는 활동입니다.
바빠 시리즈가 많은 사랑을 받는 이유가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서의 순서와 동일하게 문제가 구성되어 있고, 서술형 문제를 막연하게 혼자 풀어봐 하고 주는 불친절한 교재가 아니라 어떻게 접근하면 좋을지 방법을 알려주는 친절한 문제집이예요.
그리고 혼자서 문제를 읽고 어떻게 풀면 좋을지 생각할 시간을 충분히 가져야 합니다. 이 문제의 답을 찾기 위해서 나만의 계획을 세우고 결론을 도출할 줄 아는 연습을 이 교재를 통해 할 수 있습니다.

교재의 특징을 살펴 볼게요.
교과서에 나오는 대표 유형의 문제들을 아이들이 풀어 볼 수 있고요, 엄마나 아빠가 옆에서 힌트를 주지 않아도 아이가 답을 찾을 수 있게끔 곳곳에 힌트가 있습니다. 이런 힌트를 보고 아이가 푸는 방법을 알게 되면 성취도와 자존감이 쑥쑥 올라가겠지요. 그리고 제가 아이들과 수학 공부를 할 때, 늘 강조하는 '조건 정리'가 이 교재에서는 실마리 찾는 훈련으로 나오네요. 문제에서 꼭 필요한 단서만 한 눈에 들어오게 표시하는 습관도 기를 수 있어요.
필요한 단서만 간단하게 다시 정리하거나, 알아보기 쉽게 그림 형태로 그리거나, 긴 문장을 단순화하는 과정이 꼭 필요합니다. 그리고 빈 칸을 채우기면 하면 막연하게만 느꼈던 문장제 문제가 단숨에 풀리지요. 그리고 긴 문장의 호흡에 자연스레 익숙해지게 됩니다. 마지막은 시험에 자주 나오는 유형으로 마무리!

1학년 2학기 수학 교과서 순서대로 문제가 구성되어 있는 차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총 4쪽에 걸쳐서 문제를 풀게 되고요, 처음 2쪽은 빈 칸에 들어갈 내용이 무엇인지 생각하며 간단하게 답을 기입하는 형태입니다.

그리고 다음 2쪽은 문장의 호흡이 좀 길어지지요? 하지만 여기에서도 빈 칸을 채우는 활동을 통해서 아이가 긴 문장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지 않도록 친절하게 구성을 해두었어요. 곳곳에 힌트들도 보이시죠? 아이가 어렵지 않게 문장제를 풀 수 있도록 곳곳에 배려 가득 담긴 교재입니다.

한 마당이 끝날 때마다 통과 문제가 있어요. 이 문제는 빈 칸을 채우는 활동을 통해 익힌 문장제 문제들을 혼자서 풀어보는 문제입니다.

그리고 답지 뒷편에는 단원평가가 있는데, 아이의 실력을 확인하기에 좋아요. 아이가 부족한 부분은 무엇인지, 어떤 실수를 반복하는지 꼭 확인하시고 그 구멍을 메워주셔야 합니다.
좋은 책, 선물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