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문해력 쑥 지혜 쑥쑥 옛이야기 : 문해력 확장편 ㅣ 문해력 쑥 지혜 쑥쑥 옛이야기
한순 지음, 강나래 그림 / 어린이나무생각 / 2024년 6월
평점 :

요즘 아이가 다니는 초등학교 2학년 교실에서 아침책 읽어주기 봉사활동을 하고 있어요.
봉사가 시작되기 전에 책 읽어주기 강사님의 교육을 들었는데, 우리 옛이야기의 매력에 더 빠질 수 있는 시간이었어요. 다양한 주제와 소재의 책들이 많은 인기를 끌고 있지만, 옛이야기는 언제나 아이들의 마음을 사로잡지요.
권선징악의 주제는 언제나 통쾌하고, 우리의 정서가 가득 담겨 있고, 우리 조상님들의 지혜와 재치까지 배울 수 있지요. 재미있는 옛이야기를 통해서 문해력까지 기를 수 있다니, 꼭 아이들과 함께 읽어볼 만한 책입니다.

차례를 살펴볼게요. 총 9가지의 옛이야기가 실려 있습니다. 이미 아이와 함께 읽어보았던 내용도 있고, 처음 보는 이야기도 있네요. 아이들이 워낙 옛이야기를 좋아해서 생각보다 금세 읽을 것 같습니다.

등장인물을 살펴 볼게요. 씩씩하고 힘도 쎈 별이지만, 책은 만화가 가장 좋다는 등장인물이고요. 그리고 별이가 가는 곳마다 나타나는 수상한 순이 할머니입니다.

첫 번째 이야기는 팥죽할멈과 호랑이입니다. 이 이야기는 교과서에도 수록되어 있고, 이 내용을 재미없다고 하는 아이를 본 적이 없어요. 이미 아는 내용이고, 읽고 또 읽어도 너무 재미있어 하지요.

호랑이가 여러 친구들에게 혼쭐이 나는 장면은 언제나 박장대소를 터뜨립니다. 여러 번 읽은 저도 너무 재미있는 부분이예요.

이야기가 끝이 나면 독후 활동이 이어집니다. 사실 글을 꽤 써야하는 활동들이 있어서 융통성 있게 진행하셔도 좋을 것 같아요. 한번 낭독을 하는 것도 좋고, 제시되어 있는 내용 중 아이가 쓰고 싶은 부분만 써도 괜찮을 것 같아요.
그리고 오른쪽 하단에 있는 문제에 대해서 아이에게 물어보고 생각을 들어봅니다.

전 이 부분이 가장 재미있었어요. 아이의 다양하고 엉뚱한 생각을 듣는 재미가 솔솔했거든요.
언제나 이런 대답을 하겠지? 하고 예상하지만 그 예상을 보기 좋게 빗나간 적이 한 두 번이 아니예요.
그 조그만 머릿속에 도대체 무슨 생각주머니가 자리를 잡고 있는 걸까요.

그리고 이야기 속에서 나왔던 단어들로 가로세로 퍼즐을 풉니다. 어휘력을 기르는데 정말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다음으로 아이가 재미있어 한 이야기는 요술 항아리입니다.
저는 이 이야기를 책으로도 자주 접해봤지만, 어릴 때 옛이야기를 주제로 한 애니메이션을 너무 재미있게 봤던 기억이 남아있어요. 다들.. 아시죠? ^-^

이 장면에서 아이는 배를 잡고 데굴데굴 구릅니다. 내용도 재미있지만, 그림도 너무 귀엽죠? 아버지들의 표정이 너무 재미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이야기가 끝나고 명장면 따라쓰기가 나옵니다.

다양한 생각을 나눌 수 있는 독후활동도 나오고요.

어휘력을 기를 수 있는 가로세로 퍼즐이 나옵니다.
재미있게 읽은 글을 바탕으로 다양한 독후활동을 하다보니 아이들이 더 적극적이고 흥미롭게 문해력을 기르기 좋은 책인 것 같아요. 문해력이 고민이시라면 이 책을 꼭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