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 혼자 푼다 바빠 수학 문장제 1-1 (2026년용) - 2022 개정 교육과정, 빈칸을 채우면 풀이는 저절로 완성 ㅣ 바빠 연산법
징검다리 교육연구소.최순미 지음 / 이지스에듀(이지스퍼블리싱) / 2024년 5월
평점 :

많은 부모님과 아이들이 선택하는 교재로 유명한 '바빠 시리즈'입니다.
우리집 둘째 공주가 1학년이예요. 저와 집에서 다양한 교재로 수학공부를 하고 있는데, 가장 힘든 부분이 혼자서 문제를 읽고 이해하는게 힘들다는거예요. 그래서 대부분이 공부 시간을 혼자 스스로 하기 보다는 저와 함께 문제를 찬찬히 읽고, 이해를 하고, 그 후에 혼자 풀이를 합니다. 문제를 푸는 것도 중요하지만, 문제를 스스로 읽고 무엇을 묻는건지 이해하는게 더 중요한데, 아직은 한글 읽기나 이해가 독립적으로 하기엔 쉽지 않은 시기기도 하지요.
그런데 이 교재는 정말 아이에게 꼭 필요한 부분을 채워주는구나 싶었어요.
집에서 푸는 수학교과 과정은 1학년 1학기를 마친 상태인데, 곧 다가올 여름방학데 복습용으로 하면 딱 좋겠다 싶었습니다.

문제집의 순서 구선이 교과서와 동일하고, 혼자서 풀 수 있도록 곳곳에 가이드가 굉장히 친절하게 되어 있어요. 한글을 읽는데 크게 무리가 없는 친구라면 충분히 혼자서 풀 수 있는 구성입니다. 그리고 혼자서도 내가 할 수 있다는 뿌듯함, 자신감을 기르기에 최고의 교재입니다.

이 교재의 구성과 특징을 살펴볼게요.
교과서에서 나오는 문제의 유형들로 이루어져 있고, 분명 나 혼자 풀지만 가이드를 주시는 선생님이 곁에 있는 듯 친절한 설명이 곳곳에 있어요. 그와 더물어 문제를 푸는 방법을 익힐 수 있게 문제를 분석하는 요령도 잘 나와있습니다. 사실 아이들이 문제를 못 푸는게 아니라 문제가 낯설거나 문제가 말하는 바가 무엇인지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잖아요. 설령 푸는 방법을 몰라도 푸는 방법에 대한 전략도 잘 설명되어 있고요, 빈칸만 채우면 풀이가 완성이 됩니다. 마무리는 시험에 자주 나오는 문제들로 채워져 있습니다.

1학년 1학기에 다뤄지는 총 5단원이 순서대로 실려 있어요.

첫째 마당, 9까지의 수를 살펴볼게요.



문장제다 보니 글이 많긴 하지만, 충분히 1학년 아이 혼자 읽을 수 있을만한 수준의 단어들입니다.
수학 문제를 풀면서 글 읽기 연습도 많이 될 것 같아요.

이런 부분들이 너무 마음에 들더라고요. 문제를 읽으면서 어떻게 표시를 해야하고, 어떤 부분을 놓치면 안되는지 연습할 수 있어요. 이런 부분은 4학년인 큰 아이가 제발 습관이 됐으면 하는 부분이네요.

그리고 정답지 뒷쪽에는 단원평가도 실려 있으니 놓치지 말고 아이가 꼭 풀어볼 수 있도록 해주세요.
바빠 시리즈 유명한건 알지만, 직접 교재 구성을 살펴보니 아이들이 힘들지 않고,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도록 열심히 만드신 책이라는게 느껴지네요.
곧 다가올 여름방학 동안 1학기 수학 마무리는 바빠 교재와 함께 하겠습니다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