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생각이 많은 10대를 위한 뜻깊은 세계사 ㅣ 생각이 많은 10대를 위한 시리즈
최은진 지음, 나수은 그림 / 나무생각 / 2024년 2월
평점 :

요즘 아이와 역사책 읽기 프로젝트를 하고 있어요. 본격적으로 한국사나 세계사를 학교에서 배우기 전에 책와 영상으로 다양하게 접해볼 계획입니다. 그런 와중에 이렇게 좋은 책을 선물받게 되서 기쁜 마음으로 읽었어요.


최은진 작가님께서 쓰신 머리말입니다. 딱 제가 학창시절에 했던 고민에 대한 답을 명쾌하게 해주셨더라고요.
이미 지난간 과거를 왜 배우는건지, 어차피 되돌릴수도, 바꿀수도 없는 과거를 공부해서 우리가 얻는 것이 무언인지, 백번 고민해서 한국사는 공부한다 쳐도, 도대체 왜 다른 나라의 역사까지 공부해야 하는지 이해할 수 없었거든요.
우리가 역사공부를 할 때, 절대 빠지지 않는 내용이 우리나라와 우호적인 관계를 지니며 교류했던 나라, 또는 적대적인 관계를 가지며 침략을 일삼던 나라들에 대한 내용이 나옵니다. 왜 그런 관계가 형성된건지 이해하려면 그 바탕을 살펴봐야겠지요. 결국은 '관계'의 문제입니다.
작가님께서 말씀하셨듯, '왜'인지 알아야 이해할 수 있고, 우리가 갖춰야 할 태도, 미래에 대하 대비가 가능한 것입니다. 특히나 요즘처럼 지구 반대편까지 가는 시간이 하루 채 걸리지 않는 시대라면 더욱이 다른 나라에 대한 이해는 중요하겠지요.

차례를 살펴보겠습니다. 15가지 세계사 이야기들이 담겨있어요. 이미 잘 알고 있는 내용도 있을테고, 한번쯤 스쳐지나가듯 들은 내용들도 있습니다. 차례만 봐도 굵직한 세계사들이 가득한게 보이지요?

첫 번째 이야기는 '인류의 등장과 고대 문명'입니다.

저희 아이는 과학을 참 좋아합니다. 아이 덕분에 저도 과학에 관심이 많은데요, 과학에 대한 책이나 신문기사를 접하다 보면 '과학'이 빠지는 분야가 없더라고요. 역사도 마찬가지입니다. 과학의 발전으로 보다 정확한 역사를 우린 알 수 있게 되고, 그것을 기반으로 우린 더 빛나는 미래를 꿈꿀 수 있게 되지요.


저와 남편은 마블 시리즈 영화를 정말 좋아하는데, 등장인물들이 북유럽 신화의 신들을 모티브로 삼았잖아요. 영화를 다 보고 나면 궁금했던 부분은 무슨 의미를 담고 있는지, 감독은 어떤 의도로 이런 장면을 연출했는지 등을 찾아 보곤 해요. 그러다 보면 스토리의 시작인 신화가 궁금해지고, 결국 세계사와 맞닿게 되더라고요.

두 번째 이야기는 '크리스트교 세계와 이슬람 세계의 형성'입니다.
역사 이야기에서 '종교'는 빼면 나눌 이야기꺼리가 얼마나 될까요. 그만큼 종교는 인류 역사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부분입니다. 그 중에서도 크리스트교와 이슬람교의 영향력은 대단하지요.

이 부분을 읽으면서도 과학기술에 대해 감탄할 수 있었어요. 어쩌면 그냥 묻혀버렸을지도 모를 과거의 한 부분이 오늘날의 과학 기술을 통해 드러난다는 것이 너무 놀랍지 않나요?
앞으로 더 많은 역사가 과학기술을 통해 밝혀질테고, 어떤 사실이 뒤바뀌고, 새롭게 알려질지 기대가 됩니다.

아이가 '아스트롤라베'를 굉장히 흥미롭게 보더라고요. 고대인들의 '스마트폰' 역할을 했다고 이야기를 해줬더니 눈을 반짝이며 보길래 좀더 자세히 알아보려고 유튜브에 영상을 찾아보기도 했어요. '별을 기반으로 여러가지 일을 하는 도구'였다고 하더라고요. 시간, 위치측정, 점성술 등 수천가지 일을 할 수 있었는데, 현대인의 스마트폰이라고 하느 이유를 알겠지요?
이 책을 다 읽고 교양과 상식이 풍부해지는 행복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좋은 책 선물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