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을 털어라! : 수학편 편의점을 털어라!
정경원 지음, 박우희 그림 / 북멘토(도서출판)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아이들은 편의점을 참 좋아하죠. 어른인 저도 좋아하긴 하지만요 ^-^

이 책을 읽으면 아이들이 편의점을 갈 때마다, 수학 내용을 연계해서 떠올리게 될거예요.

좋아하는 편의점에서 수학이라니! 간식을 사먹으면서, 물건을 고르면서, 자연스레 수학 개념까지 정리하게 되니 이보다 더 유익한 책이 있을까요?

주제는 이렇게 담겨있어요. 아이가 이미 학교에서 조금씩 배웠던 내용, 혹은 미리 살펴봤던 내용들도 있어서 이야기 나누기가 더 수월했어요. 각 용어에 대한 개념이 나오고, 편의점과 관련해서 이야기가 나온 뒤 그 개념을 통한 재미있는 이야기가 이어집니다. 그리고 TMI 읽는 재미가 쏠쏠해요!

먼저 '삼각형'을 살펴볼게요. 아이들이 하교 후 학원가는 시간에 출출하면 삼각김밥을 자주 사먹곤 하잖아요. 그런에 그 삼각김밥을 먹으면서 '왜 삼각형 모양일까?' 고민해본 적이 있을까요?

퀘스트 형식으로 질문이 나오고, 퀘스트를 클리어하기 위해 아이들은 답을 찾아갑니다.

사각형이나 원이 아닌 삼각형인 모양에 대한 이유가 나와있어요. 다른 사례도 들어가면서요. 이를 통해 삼각형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어요.

삽화를 통해서 아이들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요.

삼각형에 대한 다양한 개념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이제 삼각김밥을 먹을 때마다, 책의 내용이 떠오르지 않을까요?

아이가 '빛'에 관한 책을 읽을 때, 탈레스의 이야기를 읽은 적이 있는데, 삼각형에서도 또 만나니 그렇게 반가울 수가 없답니다.

그리고 이 부분에서는 질문을 읽고, 아이와 먼저 생각을 나눠본 뒤, 글의 내용을 읽으면 더 좋을 것 같아요. 수학이 어렵고 지루하기만 한게 아니라는 걸 아이가 피부고 느낄 수 있겠죠?

그리고 얼마 전, 학교에서 콤파스 사용하는 법을 수업시간에 배웠다고 해요.

이미 저와 집에서 콤파스를 사용해 보긴 했지만, 한 손으로 원을 빙글~ 그린다는게 쉽지 않지요.

왼쪽의 그림을 보니 얼마나 반갑던지..

저렇게 원을 그리는 방법을 제가 초등학생이었을 때, 친구가 알려줬었거든요.

그 당시엔 얼마나 신기하던지.. 아직도 콤파스가 없을 때 종종 저 방법으로 원을 그리곤 해요.

아이와 원 넓이에 대한 문제를 풀 때, 몇번이고 보면서 이야기 나눴던 그림이 여기서도 나오네요.

편의점에서 보는 수학 이야기와 원과 관련된 수학자 이야기가 이어집니다.

그리고 원에 대한 재미있는 TMI, 아이가 원에 대해서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어요.

이 책을 읽으면서 책을 쓰시는 작가님께서도 참 재미있지 않았을까, 어떤 사례를 찾아서 글을 써볼까.. 재미있는 고민을 많이 하셨겠다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저는 학창시절 수학이 정말 어려웠거든요. 그 당시 이 책을 만났더라면 수학을 좀 더 친근하게 여기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역사편과 인체편도 있던데 이 시리즈들을 아이와 함께 다 읽어보고 싶어요.

좋은 책, 선물해주셔서 감사합니다 ^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