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했어, 기후 변화 사이언스 틴스 13
조성문 지음, 나수은 그림 / 나무생각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아이와 읽기 딱 좋은, 좋다고 얘기하기도 참 마음 아픈 필독서였습니다.

평년 대비 길고 길었던 장마가 끝나자마자 전국적으로 기록적인 폭염이 연일 이어지고 있는 날들이지요.

더워도 더워도 어떻게 이렇게 더울 수 있을까 싶을만큼 더운 요즘, 그 원인이 무엇인지, 우리가 무엇을 반성하고 실천해야 하는지 아이와 깊이 생각할 수 있는 책이었습니다.


목차를 살펴보면 기후 변화에 따른 상식적인 내용들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기후 변화의 원인, 기후 변화가 바다, 산림과 농업, 얼음과 눈에 미치는 영향과 지구에 가져올 위협, 그리고 기후 변화를 막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들이 이어집니다.


전 본문의 내용도 좋았지만, 각 장이 끝난 후 2쪽에 걸쳐 나오는 궁금 pick의 내용이 참 좋았습니다.

보다 깊이있고 전문적인 내용이 언급되면서 아이의 호기심을 더 자극할 수 있더라고요. 아직 초3 아들과 이야기하기에 조금 어렵기도 했지만, 처음 보는 생소한 단어들은 눈을 반짝이며 궁금해 했습니다. 그럼 그 단어는 인터넷에서 더 찾아보기도 했어요.

얼마 전 아이들과 북극곰의 현실에 관련된 그림책을 읽었는데, 좀더 깊이있는 생각을 나눌 수 있었어요.

뉴스에서 보던 기록적인 유럽의 폭염이 이젠 다른 나라의 일이 아닙니다. 연일 이어지고 있는 우리나라의 폭염도 무시무시하지요. 지구가 얼마나 아픈지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요즘입니다.

폭염 뿐만 아니라 비가 한번 오기 시작하면 인명 피해, 재산 피해 등 어마어마한 사태를 남기곤 합니다. 세워둔 대책 이상의 자연재해 때문에 뉴스 보기가 무서울 정도예요.

책의 가장 뒷 부분에는 어렵거나 생소할 수 있는 기후 관련 용어들이 정리되어 있어요.

인간의 이기심이 불러온 자연재해의 문제는 우리가 꼭 풀어야 할 숙제입니다.

왜 이런 일이 생겼는지, 앞으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지 아이들과 다양한 의견을 나눌 수 있었던 책이었습니다.

좋은 책, 선물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