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하는 소녀 라임 청소년 문학 36
타마라 아일랜드 스톤 지음, 김선영 옮김 / 라임 / 201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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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으로 좋은 세상을!

십 대가 게임의 판도를 바꾼다

 게임이 만들어 내는 변화'

 

의무교육이 되어가는 코딩.

요즘은 쉽고 재밌다는 코딩기초책이 많이 나오고 있고 코 딩교육도 따로 받을 만큼 그 열기가 뜨겁네요.

며칠전 아이 학교에서는 토요일 하루 특별 프로그램으로 코딩교육을 실시했는데 역시나 많은 학생들의

참여가 있었다고 해요. 거기 다녀오고 나서는 부쩍 더 관심을 가졌던지라 우선 책을 대신해 유행처럼 번지는 코딩을 느껴봅니다. 기

성세대인 저는 오류가 난거 마냥 어렵고 복잡해 보였지만 요즘 아이들에겐 코딩으로 프로그램을 만들고 활용해보는 신기한 시간이 되고 있지요.

그걸 기초로 한 재미난 청소년 소설이 눈에 띄는군요.

<코딩하는 소년>는 15살 소녀 앨리가 직접 만든

앱을 공개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고 있는데 코딩을 통해 좀더 이롭게

세상을 바꿔가는 멋진 모습이 담겨있어서 책이 참 알찼어요.

 

학교 선생님이 되기전 게임 개발자로 있었던 선생님 덕분에 앨리와 네이선은 청소년 개발자로서

'좋은 세상을 위한 게임 대회'를 준비하게 됩니다. 최연소 참가자가 된 둘은 대회 출품할 앱을

시연해 내면서 겪는 다양한 일을 겪게 되죠.

앨리는 '클릭드'를 만들었는데 앱 사용자의 취향을 분석해 서로 잘 맞는 사람들끼리

순위를 정해주는 앱을 만들어 좀더 많은 사람들이 서로 공통점이 많은 친구를 쉽게 만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냈어요.

네이선은 빌트라는 앱을 만들어 앱 사용자들이 서로 협력해 집을 짓는다는 프로젝트를 세웁니다.

앱이 현실세계에서도 좋은일로 쓰일수 있다는 기발한 아이디어로 승부하게 되죠.

 

컴퓨터반 선생님이 멘토가 되어 주었기에 둘은 스스로 앱을 만들어내고 활용해보면서

뿌듯함을 느끼고 나를 알아주는 친구들 사이에서 행복함을 느끼게 되죠.

늘 그렇지만 컴퓨터란 녀석은 오류를 기막히게 만들어냅니다. 치명적인 오류를

발견한 앨리는 일주일동안 고군분투하면서 학교 생활을 하게 되죠.

클릭드를 너무 너무 애용하는 학교 전 학년학생들에겐 클릭드의 오류란 정말 엄청난

파장을 일으킬게 분명했어요. 모든 과정을 혼자서 헤쳐나가고 지켜나가는 동안

앨리는 진정한 자신의 1위를 찾게 되기도 한답니다.

성공적인 대회를 위해 다양한 자료를 분석하고 성공 사례를 모으고 있었던 앨리는

뜻밖의 오류에 부딪히면서 어쩌면 네이선과의 새로운 우정이 가장 마음에 드는

성공 사례일거라는 깨달음을 얻게 되기도 하죠. 가장 큰 적이라고 생각했었는데 말이에요.

15살 아이가 뭔가에 집중하고 발표하고 기립박수까지 받는 모든 일들이 인생의 중요한

일들이 되었어요. 그걸 기반으로 앨리는 또다른 일들을 해낼 자신감도 얻었을테구요.

"코드는 언제든지 수정할 수 있지만 ,친구관계는 다시 만들어 낼 수 없어."

앱 덕분에 학교에서도 타 학교에서도 <나를 알아주는> 자체가 너무 좋았었다는 앨리!

코딩하는 소녀 앨리는 그 유명세의 절정을 잘 견뎌내며 실패속에서도

더 큰 것을 얻는 귀한 기회를 얻었답니다.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네이선과 앨리의

행보는 코딩으로 더욱 빛을 발할거 같네요. 요즘 아이들에게 너무도 시선이 끌린 멋진 책 <코딩하는 소녀>였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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