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민정음 경필쓰기 8·7·6급 훈민정음 경필쓰기
박재성 엮음, 사단법인 훈민정음기념사업회 인증 / 가나북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쓰는글씨에 자신이 없어 거의 컴퓨터로 작업을 했지만

못쓰더라도 나만의 손글씨를 쓰고 싶었다.

전각을 배우며 우리나라의 훈민정음의 자긍심을 배웠으면 한다는

스승님의 권유로 관심을 가지게 되며

경필이 무엇인지부터 다시 배우는 계기를 가져본다.

글씨를 보면 그사람의 성품이 보인다는 말과

마음이 바르면 글씨도 바르다는 말

세계인류문화유산인 훈민정음에 대한 자긍심으로

다시 한번 따라 써보며 제대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수 있었다.

경필은 강력한 필력으로 뽀족한 끝을 받으로 가른 얇은 쇠붙이로

만든 촉을 대에 꽃아 잉크를 찍어서 글씨를 쓰는 도구라고 한다

 

글씨를 잘 쓰는 방법중에는 자세와 반복적인 연습이 필요하며

펜을 잡는 요령부터 다시 배우며 한글자씩 따라해 볼수 있었다.

8급부터인지라 아주 세세한 부분부터 다시 체크하며 배울수 있었다.

따라 쓰는 것도 배울수 있지만

무엇보다 훈민정음을 배울수 있고 해례본에 나은 글자를 익힐수

있었으며 사단법인 훈민정음기념사업회가 시행하는 경필쓰기 검정에도

응시할수 있는 다양한 효과를 볼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었다.

 

훈민정음 경필쓰기는 민간자격이기는 하지만 도전해 볼만한

가치가 있는 검정시험이다.

 

8급에서는 자모음 28자스기와 7급은 낱글자 6급은 낱말 쓰기로

구분되어있보니 제목자체가 훈민정음 경필쓰기 8.7.6.급이었다

모든쓰기의 기본처럼 경필쓰기도 기본학습은 점선을 따라 선긋기를

하는데 쉬울줄 알았던 선들도 천천히 바르게 따라 쓰는 것이 쉽지는

않았다.

다양한 형태의 점선을 따라 써보며 시도하기 위해 습자지에

따라 쓰는데도 급한성질 때문에 삐뚤빼뚤

마음수양도 될 듯.

세종대왕이 만든 자음17자 모음 11자 총 28자중 지금은 24자만 사용

하는 훈민정음은 자음쓰기부터 시작하며 한자음한자음 그뜻과 소리등

의 정보를 제공해준다.

따라쓰기를 하기 위해 다시 810칸 짜리 노트를 산다.

훈민정음을 쓰는 것이다 보니 지금의 내가 쓰는 글자와는 다른 형태의

글자를 다시 익히기도 해야 하고 무엇보다도 한자를 다시 보며

한자한자 그뜻과 의미를 다시 생각할 수 있는 점도 좋다

발음이나 획을 바라보고 네모한칸에 글자의 배치까지
다시 살펴보며 한글자씩 써내려가며 글자를 익히는 시간

바른글자체를 사용하며 무엇보다 한자와 더불어 아름다운 훈임정음체를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었기 때문에

손글씨를 배우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같이 배워보아도 좋을 듯

빠른속도보다 천천히 바르게로 한글자 다시 나의 글자를 다잡아본다

 

[ 본 도서는가나북스의 도서지원을 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훈민정음경필쓰기8.7.6#박재성 #사단법인훈인정음기념사업회 # 가나북스 #서평도서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