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디지털 미디어 인사이트 2024 - AI 시대의 생존 전략, 미디어 패러다임을 바꿔라!
김경달 외 지음 / 이은북 / 2023년 10월
평점 :
24년의 트랜드는 무엇일까? 핵개인화
이 안에는 AI도 존재할 것이다.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 무엇이 도래했는가?
경쟁력이 격화되면서 이제는 생존전략이 바뀌어야 하고
저자는 그중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의 트랜드를 말하고 있다
변화하는 시대를 관통하는 시각을 담아 미디어와 테크의 전반적인
흐름을 통해 그래서 지금 이렇게 변화해 가고 있구나를 보여 주고
싶어하는 저자의 의도를 살짝 읽어본다
6명의 저자가 주제를 가지고 던지는 테마를 통해 읽는 트랜드
신 SNS 서비스의 촉발은 AI의 역할이 어디까지 갈 것인지와
진짜 가짜를 구별하는 것도 힘들어지며 기존의것을 바꾼
생성 AI 콘테츠로 인해 살아남는 법을 연구해야만 하는 시대가
되고 있는 것을 짚어준다 서드 파티 데이터 전략보다는 이제
퍼스트 파티 데이터 전략이라 하며 멤버십을 말하는 미디어
퍼블리셔의 과제를 통해 읽어본 미디어는 사실 DMI 살롱의
대화에서 조금 이해가 올 듯 말 듯 했다.
인구변화로 바라보는 AI는 고령화 노령화를 포인트로 한다
코로나 이후의 특성을 통해 사람들의 여가가 있을 때 미디어 산업이
살아남을수 있을것이라 며 시간 빈자세대 타깃인지 시간 부자세대 타깃인지
미디어 활용 전략을 세우기 위해서 타킷 설정이 중요하다는 것을 통해
새삼 연령대별 삶의 여유가 이렇게 다르구나를 바라보게 된다
난 아직 유튜브가 낯설다. 그럼에도 유튜브의 정보를 종종 찾게 되는
상황이 많이 발생이 된다. 이런 유튜브와 미디어와의 관계도 생소했지만
읽으며 도움이 되는 영역들이 있었다.
23년도에는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성장할 수 있었던 바탕에도 유튜브가 있었다.
여전히 가짜 진짜가 난무함에도 그런건가 나도 모르게 따라가는 것들을
종종 본다. 내가 정신 차리지 않으면 나도 모르게 혹하는 상황들이 생기며
변화되는 시대가 살짝 걱정이 된다.
적응할 수 밖에 없는 시대.
그런 시대 올바르게 살아가기 위해선 계속 공부를 해야 하고
민감하게 반응할 수 밖에 없는 것 같다.
워낙 낯선 단어들이 많아서 읽고 바로 이해하기 쉬운 책은 아니지만
어떻게 디지털 미디어를 읽어내려가는 가에 대한 것들은 알게 해주었기에
다시한번 천천히 읽어보려 한다.
[ 본 도서는 이은북 출판사의 도서지원을 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디지털미디어인사이트2024 #김경달 #이은북 #서평도서 #책과콩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