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먹어야 안 아프다 - 시니어를 위한 최고의 식생활 관리법 100세까지 행복하게 사는 법 3
사이토 마유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모님이 아프면서 생활이 흐트러지기 시작했고 어떻게 해서든 잘 케어해 드리고 싶은 마음이 가득한 50. 주변에서는 그 나이때는 대부분 부모님 일로 힘든 시기를 겪는다며 툭툭 던지는 말들이 어떤때는 무기가 되기도 한다.

 

가급적 오래사셨으면 하는 마음으로 읽어본 시니어 식생활 관리법

섭식. 삼킴 장애를 전공한 저자는 치의학과 영양학의 두 관점을 잘 소개해준다

돌봄의 효율성을 위해 무엇보다 입안을 청결하게 해야 맛을 느끼고 구강질병을 예방하는 면의 중요성도 상기시켜주며 입으로 먹는 행위가 왜 중요한지 근육부터 면역력까지 청결적인 면부터 평소에 생각하는 단순한 범위를 넘어 넓은 범위로의 케어를 할 수 있도록 지도해준다.

돌봄을 체계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배워야 하는것들이 많았고 제대로 알아야 노인에게 제대로된 케어를 하게 된다는 것.

 

사실 먹는 즐거움이 없다면 인생이 무의미하고 건조하다고 말하는 사람들을 종종 본다.

우리 또한 먹거리의 즐거움을 충분히 찾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작 노인들의 식습관을

대충 보고 넘기는 것들이 왜 위험한지를 차근차근 체계적으로 설명을 해준다.

 

그림과 표를 충분히 활용하여 시각화를 통한 전달은 아 이런거구나 싶을정도로 친절한 안내되어 있다. 음식을 먹지 않거나 삼키지를 않는 경우 등 여러사람들이 질문하는 것들을 잘 찾아 이용방법등을 설명해 준다.

 

덕분에 지금 엄마를 간호하면서 자신감이 생겼다. 엄마에게도 읽엊고 싶은 것이 많다.

좀 더 섬세하게 건강하게 케어를 진행해본다

 

 

[ 본 도서는 알에치코리아 출판사의 도서지원을 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잘먹어야안아프다 #사이토마유 #알에치코리아 #서평도서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