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다른 이름 책고래숲 6
김태란 지음 / 책고래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또 다른 나의 이름 중

가장 불리우고 싶은 이름은 무엇일까요?

나의 삶에서 불리워지는 이름

누구의 딸

누구의 동생과 누나

누구의 엄마

누구의 아내

누구의 며느리

 

살다보니 하나씩 하나씩 잃어버리는데

가장 많이 비중을 차지했던 이름이

엄마 이더라구요

 

나의 일대기를 읽고 있는듯했죠

나의 이름에 가장 많이 등장하는 엄마

아이를 키우면서 수많은 일들을 겪으며

나로 성장하고 단단해지며

용기가 그리고 무조건적 사랑을 베풀수

있는 사람이 되어가고 있는 모습

 

자녀에게 만큼은 무한의 사랑을 줄 줄 알고

끝없이 욕심도 부려보지만

저자가 느끼듯 자녀의 길은 자녀가 선택하고

그런 자녀를 지지해주고 응원해주어야 한다는걸

 

자녀만 바라보다보면 어느새 나를 잊고 살고

그럴수록 상처가 더 깊은진다는 걸 알았죠.

 

이론으로는 많이 들었던 자녀의 선택에 존중할 줄

알아야 하고 자녀가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켜보고 지지하고 응원해주는 존재가 되야 한다는 걸

알지만

 

자꾸 나도 모르게 자녀를 안전한 꽃길로만 걷게 해주려

잔소리가 늘어나가 목소리가 커지며 관계까지 엉망을

만들게 되더라구요

 

아픔만큼 성숙해진다는 인생.

 

많은 글도 없고 그림에 짧은 테스트 뿐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나의 삶을 주마등처럼 떠오르게 해서 공감을 갖게 하고

엄마들의 삶이 어떤지를 다시 한번 생각하며

엄마는 강하다. 엄마에게도 이제는 이름이.

 

여러생각들이 스쳐지니가지만

엄마이기에 행복하고 엄마로서 자부심이

온전한 나에게도 행복이 되고 있다는 것을 알게 해준 시간입니다.

 

띠지 속에 숨었던 나도. 엄마로서의 나도

시간의 흐름에서 소증한 것을 만들고 있다는 것을

알게 해준 그림책.

 

독서토론 팀들고 같이 읽고 이야기를 나누어보는

상상을 합니다.

 

얼마나 많은 자기의 이야기들이 쏟아질까

생각만 해도 힐링이 되는 순간이네요.

 

[본 책은 고래 출판사의 도서지원을 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또다른이름 #김태란 #고래 #서평도서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