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은 단단하게 인생은 유연하게 - 정신과 의사가 권하는 인생이 편해지는 유연함의 기술
정두영 지음 / 더퀘스트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의 마음은 어떠한가 점검해 보는 시간이었어요

 

나는 스트레스 해결을 잘하는 다양한 방법을 알고

있으리라 생각했지만 변화에 능동적이지 못하보니

마음으로 느끼지 못했던 스트레스를 몸이 느끼고

있었던 거죠

 

힘들어 하면서도 무탈하게 지나갈수 있게 하는

심리적 유연성은 경험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며

자신의 가치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행동을

지속.변경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유연성이 높을 때 자신을 알고 타인과 사회변화에

맞춰서 적응할 줄 알기에 유연성을 높이는 습관을

만들고 싶어졌어요.

 

연습해서 유연함을 만들 수 있다고 하니 저도

유연한 사람이 될 수 있으리란 희망이 보였죠.

 

문제는 해결되지 않으면 반복해서 일어나고

그러다보면 마음속 굳어진 틀 때문에 일상의

균형이 무너질 수밖에 없기에 뇌에 새겨진

상처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는 근본적인 진짜 원인을

찾아 인정해야 한다는 것은 늘 듣던 이야기임에도

여전히 지식만 알고 있었던 것 이었죠.

 

감정에 똑똑해야 한다는데 늘 감정을 숨겼던 제가

고쳐야 할 부분이란 것을 알게 되었어요.

 

인정하기 싫은 아픔들을 무의식속에 가둬놓았지만

해결되지 않았던 것들.

시간이 약이란 말은 결국 묻어둘뿐 해결이 되는건

아니라는걸 알게 되면서 조금은 나를 변화라는

물결에 같이 흐르게 두었더니 조금은 아픔이 덜

해지더라그요.

 

다양한 관계의 모양속에서 의연한나를 만들기

위한 솔루션을 읽으며 나 뿐만 아니라 생각나는

지인이 있어서 전달해주고 싶었어요.

 

건강한 대화의 시작은 감정을 아는 것부터

시작하며 감정에 이름을 붙일 줄 알아야 빨리

회복하는 감정을 컨트롤할 줄 아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관계의 기술이었고

 

고착된 마음이 관계를 무너뜨리는 원인이 될수

있고 아무리 가까운 사이더라도 언젠가는

변한다는 것. 그리고 있는 그대로 바라볼 줄

알아야 한다는 것등이었는데

여전히 쉽지는 않은 인정..

 

그래도 연습하면 좋아진다고 하니 마음훈련을

꾸준히 해봐야 겠네요.

 

[ 본 도서는 더퀘스트의 도서지원을 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마음은단단하게인생은유연하게 #정두영 #더퀘스트 #책과콩나무 #서평도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