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비록 - 임진왜란에 관한 뼈아픈 반성의 기록 클래식 아고라 1
류성룡 지음, 장준호 옮김 / arte(아르테)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 알쓸신잡에서 들었던 징비록을 통해

임진왜란에 관한 뼈아픈 기록을 잠깐 접하면서

우리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생각을 했었어요

유성룡이 기록했던 조선시대의 참혹했던 상황.

한 나라의 재상이자 군사의 총 책임자로 중요한

직책을 맡은 그가 전쟁의 아픔을 직접 겪으며

기록했던 징비록을 토대로 우리는 한나라의 위기상황에서

우두머리가 어떻게 대처해야 하고 행동해야 하는지 교훈을

줍니다

 

클래식 아고라의 징비록은 제2의 임진왜란을 경계하며

유성룡이 우리에게 말하려는 것을 기초로 재구성하고

다른접근의 인식을 주고 있었어요.

 

전란 전 대일관계로 시작해서 짧게 핵심을 두고 이야기를

구성해주어서 이해하기도 편하고 찾아보는 재미도 있었어요

일본의 서신으로 시작한 이야기속에 저자의 생각을

읽어보기도 하고 일기처럼 흐름을 타고 기록되어서

집중하기도 편했어요.

평양이 함락되며 임금이 정주 선천으로 행차했을 때

인심은 무너지는 것들이 머릿속에 그려지는 재미

아는 역사속 인물들이 튀어날때마다 나도 모르게 눈길이

더가고 이순신의 이야기부터 다양한 역사속 사건들이

하나둘씩 눈에 들어오기 시작했어요

 

이렇게 유성룡의 글로 시작했던 이야기는 중간부분에서

해설을 통해 반성문이 되기도 하고 교훈을 배우기도 하지요

두가지의 책을 읽은듯했어요. 일기문처럼 유성룡의 글들을

읽고 해설을 통해 또다른 관점을 가지는 토론을 하는 듯한

그리고 유성룡의 다른 글을 알아가는 정보도 온전히

그 당시의 상황과 이야기를 직접 경험해본듯했어요.

 

우리역사에 또다른 임진왜란이 되지 않도록

다양한 각도의 접근시도와 흐름이 참 좋았어요

 

[본 도서는 아르테의 도서지원을 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징비록 #유성룡 #장준호 #아르테 #서평도서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