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의 신발을 신어보다 - 공감을 넘어선 상상력 '엠퍼시'의 발견
브래디 미카코 지음, 정수윤 옮김 / 은행나무 / 202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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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이 무엇인지에 대해 그리고 진정

내가 타인을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고민을 해보게 되네요

 

보육사이자 칼럼니스트인 저자는 왜 엠퍼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 타인의 신발을 신어보는

상상력을 통해 탐구하게 되었는지 궁금했어요

 

엠퍼시와 심퍼시의 차이를 탐구하며 엠퍼시의

종류와 역사를 통해 인지적, 감정적, 신체적,

동정적으로 분류하는 저자는 엠퍼시만 있으면

뭐든 해결된다는 만능론으로 귀결하는 것을

원치 않아 깊은 연구의 글을 쓰기로 결정한

것도 특이한 것 같았어요.

 

교육의 효과 때문인지 많은 사람들이 공감에는

관심이 많지만 심퍼시는 한계가 있다는 걸 안다해도

그와 구별이 된다는 엠퍼시를 정확히 분석한것에서

엠퍼시는 종류도 느낌도 제각각 인 것 같았아요

 

그말이 그말 인 것 같은데도 차이가 있었다는

것이 신기하기도 했는데 결국 벗어나서 넓히다로

엠퍼시를 사고할 때 중요한 키워드가 될 수 있다

라고 합니다

 

타인의 신발을 신어본다는 상상을 해보기는 했지만

과연 그것이 나에게 얼마나 공감을 가져왔는지도

생각해봅니다

 

있는 그대로의 나로 사는 아나키즘과 타인의 신발을

신어보는 엠퍼시를 따라 가는길

 

TC 구성원들과 롤플레잉을 하며 타인이 느꼈던

감정을 예상하며 연기하는 과정에서 범죄자들이 굳이

피해자 역할로 바꿔 생각해볼까라는 의문점을 가져봅니다.

 

그들은 피해자의 마음을 반만이라도 인식를 했을까요 ?

 

언어가 무엇인지의 접근법을 통해 언어는 녹이는

힘이 있고 폭력 생성의 매커니즘도 녹일수 있다고 말합니다

자기 감정을 타인에게 올바로 전달하는 감정능력을

분석하기 위해 타인을 감정을 제대로 읽지 못하면

타인을 자기 생각대로 움직이려는 폭력이 발생할 수

있다며 ’I’라는 주어를 통해 감정을 언어화하는 것

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가죠

 

 

자신의 진심을 말로 표현하지 못한다면

감각은 그리 특별하지 않다.

오히려 사회에서 타인과 공존하며 살아가는

인간이라면 많은 적든 경험하는 일이리라 (p 51)

 

나 또한 잘 표현하지 못하는 사람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사람들은 표현을 잘한다고 말할때마다 내가?

라는 의문점을 가지게 됩니다.

횡설수설 정작 하고 싶은 말을 하지 못했는데

오히려 타인이 다 이해했다는 듯 이야기 할때마다

정말이란 느낌을 종종 받고 하지요

SNS 상 공감도 마찬가지 였던 것 같아요

 

배려가 없는 것을 넘어선 생존법을 착각한

빈곤병에서의 정의 또한 눈여겨 볼 만합니다.

 

결국 사재기는 대단히 이기적인 행동처럼

보인지만 사실 자신을 위한 행동이 아니다.

커뮤니티 전체를 위한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P79)

 

타인의 신발을 신고 다른 사람을 배려하여

행동하는 일이 결과적으로 자신을 위한

일이기도 하기에 이타적이되면 이기적인 된다라는

3역설적 고리의 적용 또한 어쩌면 사실일

것 같다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엠퍼시가 완전히 결여된 경제를 상상해보며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해서도 생각하게 하지요

 

깊게 분류해나가는 엠퍼시의 설명들이 결코

쉽게 이해되지는 않았던 것 같아요

 

코로나 사태의 그물망 법칙도 고민해 볼 것들이 많아요

 

타인의 신발을 신어본 적 있는지 고민해 보며

진정한 이해를 시도해 보았는지 그것이 바로 엠퍼시임에도

 

어쩌면 나는 가면을 쓰고 있는 것은 아닌지를 들여다봅니다

 

나의 삶을 다시 리셋할 필요성이 있으며 타인의 문제를 

인식하고 올바르게 파악하는 능력을 키워야겠네요

 

 

[본 도서는 은행나무출판사의 도서지원을 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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