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 품격
정병태 지음 / 넥스웍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나의 언어 점수는

50점 인 것 같아서 늘 고민이 되더라구요

어떻게 해야 고급언어를 어휘를 사용하지?

나름 독서를 한다고 함에도 불구하고

언어의 품격이 없는 제게 늘 언어는 도전입니다.

 

어떻게 해야 언어를 제대로 사용할까?

많은 것의 변화를 주기보다 하나씩이라도

바꿔나가야지 싶어지네요.

 

나도 모르게 남에게 주는 상처가 되는 말 때문에

집에와서는 후회를 하기도 하지만 다시

반복하는 실수의 근본적인 이유를 이해하게 된 것

같아요.

 

말에는 센 힘이 있는 것처럼 따뜻하고 아름다운

고운말은 온유한 성품에서 나오는 소리이기에

언품을 가지고 싶다면 꼭 보아야 할 책이었어요

 

감사합니다라는 말을 얼마나 자주 사용하는지

체크해 보니 나는 상당히 인색한 사람이더라구요

 

특히 자녀를 통해 격려가 심각하게 부족한 나를

봅니다.

 

타인을 살리는 말에 돈이 드는것도 아닌데 언어

한마디에 나의 위치가 변할수 있는데 왜 실천을

못하고 있는지 반성해 보며 앞으로 해야할 언어

태도를 기록해 보았어요

 

격려법을 배워서 실천해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

한데 그 중 하나가 칭친이더라구요.

 

물은 살아있다 라는 책에서 그 놀라운 실험을

보았듯 언어의 울림은 나를 타인을 살리는 힘이

있다는 것을 실험을 통해 다시 한번 확인해봅니다

 

하루에도 10번씩 반드시 들어야 할 말은

사랑합니다였어요.

가족에게도 사랑합니다라는 말을 못했던 것 같아요

 

고급언어를 사용하고자 했던 목표가 바뀌게 되었죠

마음의 언어. 따뜻하고 격려하고 사랑하는 성숙한

언어를 사용하는 것을 실천하는 것으로요

 

언어에 대한 새로운 시각, 상황에 알맞은 말

부드럽고 담대하게 말하는 것은 꾸준한

훈련이 있을 때 가능하다는 걸 기억하게 합니다

 

떠난 남편에게 미안했어요.

사랑해 감사해 이런 말을 너무 못해주었더라구요

표현에 서툰 것이 아니라 노력이 부족했던 점

떠난후에야 이런 말들을 하게 된 것이.

 

할 수 있을 때 맘껏 표현해야 후회가 적다는 것을

뒤늦게 알게 되었어요.

 

질문하고 경청하는 습관을 노력합니다.

 

어떤말를 하느냐보다 어떻게 말하느냐가 더 중요하다

말을 부드러게 하면 사람을 살리고 악하게 하면 사람을 죽인다

솔직한 말을 부드러운 말투로 전할 때 어떤 말보다 더 큰 힘을 가진다. (p303)

 

말을 하지 않는게 아니라 표현을 어떻게 하느냐가

저에게는 중요한 과제입니다.

 

알면서도 실천하지 못했던 것들.

나에게 자녀에게 먼저 시도해 봅니다.

 

세치혀를 제어할 수 있는 내가 되기를

 

용감해질수 있어서 고마워, 잘했어, 사랑해

 

우리 많이 사랑하자, 사랑해

 

쑥스러움 때문에 후회하지 않도록

하나씩 실천해봅니다.

 

 

 

 

 

[본 도서는 넥스웍출판사의 도서지원을 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언어의품격 #정병태 #넥스웍 #서평도서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