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물고 싶은 동네가 뜬다 - 온라인이 대체할 수 없는 로컬 콘텐츠의 힘
모종린 지음 / 알키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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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물고 싶은 동네가 뜬다]

 

마을공동체 활동가를 하고 있다.

타 지역 벤치마킹도 다녀보며 내가 살고 있는 곳도

변했으면.. 마을 사람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지역을 만들었으면

하는 꿈이 있어 마을 큐레이터부터 다양한 우리고장 문화유산을

공부하기도 했다.

머물고 싶은 동네. 콘텐츠 경함을 할 수 있는 문화지구

골목상권의 부상을 넘어 로컬 지향이 있는 곳

즉 우리들이 창조성을 가지고 다양성을 만들어내는.

크리에이티브 로컬을 느끼고 싶었다.

 

지역자원과 나의 네티워크를 연결해 나만의 콘텐츠를 우리들의

콘텐츠를 만들고 싶어 삼삼오오 모이기 시작했다.

 

하고 싶은 일을 하기 위해

살고 싶은 삶을 살기 위해

나다움을 추구하며 살고 싶고

지역과 상생하여 더불어 만들고 싶은 꿈

 

도시재생 수업부터 다양한 사회적 경제의 개념을 이해하고

나도 할 수 있는지 점검해 보고 위해 오랜시간 교육을 받아오기

시작했다.

 

독립적인 삶을 실현하기 위한 비니지스 모델을 찾았지만

이것이 지속적일수 있을지에 대한 모니터링이 아직 부족한

우리

차별화부터 지역다움을 넣은 비즈니스 모델로 다시 구축해보고

위해 여전히 우리는 모여서 공부하고 지역을 탐방하고 문화를

느껴본다.

 

언제부터인지 지역공동체를 강화하는 추세 중 로컬 지향현상의 다섯가지 형태는

기성세대로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귀농귀촌, 제주이민, 동네지향, 장소지향, 고향지향 이라고 한다

이제는 친환경, 커뮤니티, 개성, 다양성 등의 삶을 질을 결정하는 요소들이 있는 로컬 지향으로의 개편이 불가피한 것이다.

오프라인의 미래를 로컬로 수렴하며 과거와 현대의 리테일에서 로컬일 수 밖에 없는 이유를 찾고 로컬은 탈선업화시대 창조의 자원으로 지역문화와 경제를 혁신 시킬 수 있기에

이에 맞는 로컬 교육이 우리에게 필요하며 로컬 크리에이터가 하는 역할을 마을의 활동가들이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자기다움으로 시작하는 로컬에도 경제는 필요한다.

브랜드를 탄생시키는 과정부터 브랜드가 되기까지

마을과 지역이 연결되고 마을다움을 만들어내기 까지

체계적인 기록이 예전 수업에서 들었던 내용부터 새로운 내용이

다시 눈에 들어온다.

 

로컬의 생태계에도 지속가능성을 확보해야 하는 과제와

개인, 공동체와 더불어 지역화 전략에는 협력주체 형성과

공유자산구축이란 타이틀의 공유 인프라 조성과 인재양성, 시장활성활도

빼놓을 수는 없고 이안에는 돌봄과 재생과 봉제의 순환을 고민해본다.

 

창업가이드를 통해 로컬비니지스 형태인 앵커스토어,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

인프라비지니스의 유형별 창업방법론. 그리고 벤치마킹을 해보고 싶은 모델을

4부에서 소개해준다.

 

내가 살던 지역에 성심당의 이야기도 반가웠고 독립서점도 가보고 싶었다.

 

차별과 배재가 없는 공동체와 기업화 일자리 창출부터 자발적환경개선을 접목시킨

로컬을 만들고 싶었기에 관심이 있었고, 필요한 영역을 찾아보며 골라 읽을수

있는 재미가 있었던 책이다.

 

 

[이 글은 알키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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