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님, 당신도 교육자입니다 - 30년 유아 교육자가 전하는 아이들을 위한 동반 성장 프로젝트
안양숙 지음 / 프로방스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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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님 당신도 교육자입니다]

                               

아이의 성장은 부모를 성장하게 했다를 공감하는 한사람이다.

읽으며 우리 아이가 어렸을 때 이런것들을 진작에 깨달았다면 하는 부분들과 그때 이랬더라면 하는 후회와 미안한 맘, 그러면서도 한편으로 그나마 다행이라는 복잡미묘한 감정으로 읽었다.

과거의 나는 아이가 한명이다 보니 아이에게 모든 것이 집중되어 있었고 미친 듯이 아이교육과 관련된 모든 교육현장에는 거의 다 참석해서 배우고 아이와 해보기 위해 홈스쿨도 하며 모든 관심이 아이에게만 초 집중하여 계속 가르치려고만 했었다.

왜? 모르지? 안되지?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으며 아이를 다그치기 시작했고 언제부터인가 아이는 나의 눈치를 보기 시작하며 점점 더 수동적이고 의존적이며 나약한 아이가 되어갔다.

이건 아닌데? 아이가 심각해지고 나서야 나를 돌아보며 그동안의 교육의 중심이 아이의 행복이 아닌 엄마의 욕심이었구나를 알게 되면서 의도적 으로 아이에게서 시선을 돌리려 노력했다.

저자의 말처럼 아이에게 네 편이야를 느끼게 해주니 아이에게도 변화가 일어났다.

조금씩 자기 소리를 내기 시작한것이다. 다행이다.

프롤로그를 읽으며 교사의 중요성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

                              

“의사는 생명을 다루지만, 교사는 영혼을 다룬다”

아이를 키우며 선생님들이 바뀔때마다 선생님께 부탁드렸던 한마디

“아이가 혼자 자라고 너무 내성적이어서

무엇보다도 친구들과 잘 지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선생님들마다 반응도 천차만별이었다.

이해해주시는 분부터 학업이 먼저지요 라는 분들까지..

전자를 만나면 아이는 선생님을 의지하며 노력을 하려 했고 후자의 경우는 일년내내 선생님과 불협화음으로 힘들어 했다.

그럴때마다 괜찮아.. 네 편이야로 아이를 다독여 주었던 것들이 아이와의 관계를 더욱 좋아지게 만들었다.

좋은 선생님을 만나는 것도 복이다라며 학기가 시작될때마다 어떤 선생님을 만날까 조마조마 하던 엄마들의 수다. 나 또한 그랬다

가끔 뉴스에서 아이를 비정상적으로 학대하는 부모들, 교사들을 본다.

점점 정신이상자들도 늘어간다.

건강한 아이들도 성장하게 하고픈 마음들은 누구나 똑같다.

아이를 키우기 위해 부모도 선생님도 함께 노력하는 사회를 꿈꾼다.

육아가 고민인 사람들

교육현장에 있는 사람들이 읽었으면 좋겠다.

=== 책 소개 ===

“의사는 생명을 다루지만, 교사는 영혼을 다룬다”

교육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아무나 해서는 안 됩니다!

우리 아이에게 가장 좋은 선생님은 부모님입니다.

1) 왜 부모가 교육자여야 하는가?

☺ 서로에게 가장 소중한 존재이다. 가족 구호 만들기로 서로를 돌아보는 미션만들기

☺ 평생 선생님은 부모님뿐 아이에게 언제나 네 편이야 메시지 보낼 수 있는 따뜻함을 느끼도록 ‘나는 선생님이다’ 매일 큰소리로 외치기

아이가 일으켜 달라고 하면 손을 내밀어 일으켜 주고

아이가 걷기 시작하면 아이의 손을 잡고 함께 걸어주고

아이가 혼자 걷고 싶어하면 과감하게 손을 놓아주는 것이

부모의 역할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p33

                                 

☺ 아이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존재 / 크로노스가 시각과 시각 사이의 간력이라면 카이로스는 시각과 시각 사이의 추억이라 말하듯 시간에 대한 비슷하면서도 완전히 다른 인식과 시간의 가치, 아이들에게 부모는 가장 가까우며 부모는 과거에서 현재를 거쳐 미래로 향하는 일정한 시각 안에서의 연속된 시간과 특별한 의미가 담신 시각을 아이들과 함께한다는 것을 잊지 말고 지나간 시간은 절대 잡을 수 없는 소중한 이 시간 함께 있는 시간 놀이 참여하기

                            

☺ 자녀는 부모의 거울이 된다. – 교통 규칙을 지키기,

☺ 아이에게 최고의 교사는 부모 – 나는 부모다. 나는 교사다. 복창하기

자신 있고 행복한 부모 되기

나 자신도 잊지 마세요

아이와 함께 한 순간들을 잊지 마세요

배우자와 서로 칭찬하고 격려해 주세요

죄책감을 떨쳐 버리세요

가족과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을 청하세요

2) 부모도 배우고 성장해야 하는 이유

☺ 자녀는 성장하지만 부모는 머물러 있다. 부모가 실천하지 않으면서 아이들에게 요구하고 끊임없이 아이에게 가르치려 하면서 부모는 무엇을 배우고 실천했는지 생각해보며 부모도 머무르지 말고 아이와 함께 성장해야 한다. - 가르치려 하지 말고 함께 실천하기

                             

☺ 모두 부모가 처음, 부모도 지식과 지혜를 겸손한 자세로 배우고 익혀야 한다. 실천을 행동해야 한다. - 나는 초보 엄마다 해야 할 것을 행동하고 실천하고 반복하자

☺ 부모의 성장은 아이의 성장을 돕는다. - 나는 소중한 사람이다 거울보고 매일 외치기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사람은?

한 글자로 ‘나’

두 글자로 ‘또 나’

세 글자로 ‘바로 나’

네 글자로 ‘그래도 나’

다섯 글자로 ‘ 다시 봐도 나’ (p 72)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동행자, 스마트폰이 아니라 부모와 눈을 맞추어야 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 힘의 원천은 바로 사람입니다’ ‘인성’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감정을 읽어내는 창조적 능력과 인간관계를 연결하고 새로운 문제를 제기할 수 있는 인간만이 가진 능력인 핵심 역량과 자존감, 공감능력, 등 인간고유의 능력을 키워야 한다. - 아이와 놀이 할 때 스마트폰 꺼두기

 

3) 부모라는 교사에게 필요한 의식혁명

☺ 개별성 존중이 우선입니다. 소중한 아이의 고유한 특성인 기질을 파악하고 아이의 표현방법을 이해하고 저마다 빛깔이 다름을 존중해 주어야 한다. (p90)- 개별성 존중이 우선이다 순간순간 외치기

☺ 자존감 높은 아이 – 수없이 도전하고 성공을 경험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 과정에서 여러분의 실패와 성공의 경험이 자존감을 높여주고 유능하게 한다. ‘ 틀려도 괜찮아. 열심히 했으니 그것으로 충분해 넌 할 수 있어!’ - 아이에게 스스로 할 기회를 주고 기다리기

☺ 자신감 있는 아이. 개별성 존중은 자존감을, 자존감은 자신감을 키워준다. 자신감은 하고 싶은 것을 해 본 것을 할 수 있는 것을 찾아 즐기는 능력이다. - 넌 할 수 있어 라고 격려하기

☺ 진짜 놀이를 즐기게 하라, 놀이는 양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질이 중요하다. 자기 주도적 놀이가 중요한 것이다. 가르치려 하지 말고 놀아주려 하지 말라. - 아이와 매일 20분 놀이 즐기기

☺ 창의적, 즐거운 삶을 살게 하자, 부모의 잘못된 인식과 기대는 아이의 관찰력, 사고력, 집중력, 상상력을 차단하고 자기 주도적 놀이를 유발하는 욕구와 동기를 무시하는 일과 같다. - 우~와 멋져, 멋져 멋~져라고 표현해 주기

아이의 자존감 키우기 – 아이와 함께 있는 시간이 소중하고 행복하다고 말해 주기, 아이의 이야기를 끝까지 들어주고 반응해주기, 결과가 아닌 과정에 대한 행동을 구체적으로 칭찬해주기

부모 성향 이해 및 성장(에니어그램 코칭맘)

자녀의 특성과 유형(유형별 상호작용 법)

부모역량 3가지 (세심한 관찰, 적극적 경청, 진심으로 공감)

부모 실천 플랜 3가지 (존종, 소통, 기다리기)

자녀 발달 이해와 관점 3가지 (정신분석, 행동주의 인지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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